웨스트민스터 소교리문답 강해 세계기독교고전 22
알렉산더 화이트 지음, 박문재 옮김 / CH북스(크리스천다이제스트) / 2022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세계 기독교 고전 22

소교리문답이 뭘까요? (책 뒷표지에 있는 내용을 옮겨봅니다.)

소교리문답은 1643년 7월 1일부터 1649년 2월 22일까지 열린 웨스트민스터 회의에서 작성된

장로교의 신앙문답서이고, 그 내용은 칼뱅주의의 주요 교리, 십계명, 주기도문에 대한 해설입니다.

소교리문답은 어린이들에게 체계적으로 교리 교육을 시킬 목적으로 대교리문답을 요약해서 만든 것이고,

107개의 문답으로 되어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1907년 독노회에서 웨스터민스터 교리문답을 교회의 표준문서로 채택했습니다.

오래 교회를 다니고 있어도 소교리문답 강해를 들을 기회가 없었는데...

얼마전부터 교회에서 강해를 하고 있어서 소교리문답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소교리문답'이라고 제목을 정하지 않았을 뿐 그동안 설교 시간에 들은 내용도 많이 있습니다.

하지만 다시금 하나하나 배울 수 있는 기회가 되서 좋습니다.

설교를 듣다보니 책으로 만나보고 싶다는 생각을 했는데~

CH 북스에서 알렉산더 화이트의 <웨스트민스터 소교리문답 강해>가 출간되서 반가운 마음이 듭니다.

시리즈로 출간되고 있는 세계 기독교 고전들을 차근차근 읽어봐야겠어요.


제2문

우리가 어떻게 하나님을 영화롭게 하고 즐거워할 수 있는지를 지도하시려고 하나님이 우리에게 주신 준칙은 무엇입니까?

구약성경과 신약성경에 담겨 있는 하나님의 말씀이 우리가 어떻게 하나님을 영화롭게 하고 즐거워할 수 있는지를 지도해주는 유일한 준칙입니다.

107개의 문답이 담겨있습니다. 문답을 차근차근 읽는 것만으로도 많은 도움이 됩니다.

관련 성경구절을 책 아래쪽에서 바로 확인할 수 있어서 좋습니다.

질문에 대해 답한 내용에 제시한 단어와 문장을 좀 더 자세히 설명하고 있습니다.

2문에 대답에 쓰여진 "말씀", "성경", 구약성경과 신약성경", "어떻게 하나님을 영화롭게 하고 즐거워할 수 있는지를 우리에게 지도해주는 유일한 준칙"에 대해 하나하나 읽어가면서 질문에 대한 답을 찾을 수 있습니다.

'구약'과 '신약'이라는 명칭에서 '약'을 가리키는 "testament"는 원래 법률용어였다고 합니다.

이 단어가 성경에서 "언약"을 의미하게 되었는지 차근차근 설명해줍니다.

적용에는 신학자들의 견해가 담겨있어요.

트레일과 뉴먼을 글을 읽을 수 있습니다.

트레일은 많은 사람이 성경을 가지고 있지만 거의 사용하지 않고,

많은 사람이 성경을 잘 못 사용하기 때문에 애석하고 슬프다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문답을 하나씩 읽을 때마다 신학자들의 한 이야기를 읽으면서 앞의 내용을 다시금 떠올리게 되네요.


십계명에 대해서도 자세히 살펴볼 수 있습니다.

각 계명이 무엇인지, 요구하는 것과 금지하는 것,

각 계명을 주신 이유로 덧붙여진 것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고 있습니다.

가정과 사회, 정치와 관련된 가장 오래되고 깊으며 유익한 뿌리는 제5계명 "네 부모를 공경하라"입니다.

'공경이라는 단어는 고귀하고 풍요로우며 다함이 없는 단어다.

공경은 사랑하는 것 이상이고, 두려워하는 것 이상이다.'(247p)

우리가 자주 듣기에 잘 안다고 생각하고 깊이 묵상하지 않는 십계명이나 주기도문에 대해 깊이 생각해볼 수 있어 좋습니다. 생각해보지 못한 질문들도 많은데... 하나하나 자세히 설명을 들을 수 있어 좋습니다.

아이들과 방학 때 같이 읽어도 좋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모든 기독교인들의 필독서로, 기독교에 대해 궁금하신 분들께도 추천하고 싶은 책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