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벨상을 꿈꿔라 7 - 2021 노벨 과학상 수상자와 연구 업적 파헤치기 노벨상을 꿈꿔라 7
이충환.박응서.한세희 지음, 장혜영 감수 / 동아엠앤비 / 2022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2021 노벨 과학상 수상자와 연구 업적 파헤치기

2021년 노벨 과학상 수상자와 업적을 상세히 만날 수 있는 <노벨상을 꿈꿔라7>예요.

노벨상에 관심이 많은 아이들과 이전에 나온 책들도 읽어서... 이번 책도 기다리고 있었어요~~!!

노벨상이 어떻게 만들어졌는지부터 차근차근 소개를 하고 있어요.

수상자는 노벨상 메달과 증서, 상금을 받게 되는데~

메달은 분야마다 디자인이 약간 다르고 앞면에는 모두 노벨 얼굴이 새겨져 있어요.

증서는 그냥 상장같은 거라고 생각했는데 그 해의 주제나 수상자의 업적을 스웨덴과 노르웨이의 전문 작가가 그림과 글씨로 표현한, 하나의 예술 작품이라고 하네요.

노벨상 증서의 특별함을 알고 나니... 수상자들이 들고 있는 증서에 더 눈길이 가네요.

상금이 매년 기금에서 나온 수익금을 가 분양에 똑같이 나누어 지급하기 때문에 매년 상금액이 다를 수 있다고 해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가 2020년에 이어 2021년 노벨상에도 영향을 미쳤다는 것도 알 수 있었어요. 코로나19 관련 연구자들이 노벨상을 받을 것이라고 주목되었는데... mRNA 백신 기술 관련 연구자들은 노벨상을 받지는 못했어요. 노벨상 후보 추천이 마감된 시기에 mRNA 백신의 임상 시험 정도만 끝나 효과를 충분히 입증할 시간이 없었기 때문이라고 해요.

2021년 노벨상 수상자가 표로 정리되서 한 눈에 만날 수 있었어요.

그리고 "괴짜 노벨상"이라 불리는 이그노벨상 수상자도 살펴볼 수 있어요.

이그노벨상의 캐치프레이즈인 '웃어라, 그리고 생각하라.'를 기억하면서 읽으니까 더 생생하고 즐겁네요.

노벨상, 노벨 물리학상, 노벨 화학상, 노벨 생리의학상으로 나눠서 수상자와 업적을 자세히 살펴볼 수 있어요.

기사를 검색해서 찾아볼 수도 있겠지만... 잘 알지 못하는 분야를 친절하게 설명해주고 있어서~

더 잘 알 수 있어요.

노벨 화학상은 "비대칭 유기 촉매 개발" 업적으로 베냐민 리스트와 데이비드 맥밀런이 받았어요.

유기 촉매가 낯설 수 있는데... <몸풀기! 사전지식 깨치기>로 차근차근 설명을 해주고 있어요.

국제순수응용화학연합에서는 촉매를 소모되지 않으면서 반응 속도를 높이는 물질로 정의하고 있다는 것과

억제제에 대해서도 설명을 하고 있어요.

유기 촉매가 왜 필요한 지 그리고 새로운 의약품을 개발하는데 어떤 도움을 주는지 알 수 있어서 좋았어요.

<본격! 수상자들의 업적>에서는 정말 본격적으로... 수상자들의 업적을 알아볼 수 있어요.

본문에서 언급되어서 궁금했던 '태평양 전쟁이 된 새똥 쟁탈전',

'너무 복잡해 만들기 어려우 스트리크닌'의 설명이 따로 되어 있어서 도움이 되었어요.

관심이 있는 과학 분야라도 노벨상 업적을 한 번에 이해하기는 어려운데...

<확인하기>를 통하여 중요한 것들을 다시 살펴보니까 중요한 점들을 기억할 수 있었어요.

비전공자들도 노벨상을 좀 더 가까게 느낄 수 있는 시간이 될 수 있을 것 같아요.

내년 노벨상은 어떤 연구주제가 선정될 지 벌써 기대가 되네요.

일상을 살아가며 주변에 좀 더 관심을 가져야겠어요.

노벨상을 꿈꾸는 모든 사람들이 함께 읽기에 좋은 책이예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