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인성이 내 아이의 인생을 바꾼다 - 초연결 시대 행복한 성공을 여는 열쇠
정학경 지음 / 미디어숲 / 2021년 9월
평점 :
초연결 시대 행복한 성공을 여는 열쇠
코로나 시대를 살아가는 아이들에게 가장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학교에서 인성과 사회성을 잘 챙겨주길 바라지만... 현실적으로 어려운 일이 되었어요.
학교에서보다 집에서 생활하는 시간이 길어지면서 부모의 역할이 그 어느때보다 커졌다는 생각이 드네요.
인성이야말로 학교가 책임지는 것이 아니라 가정에서 더 적극적으로 돌봐주고 챙겨줘야 하는 영역입니다.
부모의 생각, 마음, 말투, 삶의 행동 패턴이 지속해서 오랫동안 영향을 끼치기 때문입니다.(39p)
고등학교때부터 타지에서 학교를 다닌 큰오빠와 제가 비슷한 생각을 할 때면 깜짝 놀랄때가 있습니다.
오랫동안 떨어져 생활을 했는데... 부모님의 생활과 삶의 행동 패턴이 우리 형제들 사이에 깊이 자리잡고 있음을 보게 됩니다.
이렇다 보니 아이들을 키우는 부모로써 말 한마디, 행동 하나하나에 주의를 하게 됩니다.
인성은 책으로 배우는 것이 아니라 실천으로 터득되는 것이라고 해요.(76p)
아이들이 가정이라는 울타리 안에서 함께 있을 때...
우리가 해 줄 수 있는 가장 큰 선물은 행복한 가정에서 누리는 안정감이라는 생각이 들어요.
화목한 가정이 아이의 정서적 안정이나 성인 이후의 행복과 성공에 지대한 영향을 미친다는 걸 기억했으면 좋겠네요.(77p)
책을 시작하면서 YG와 JYP 두 기획사의 인터뷰 내용을 소개하고 있어요.
재능있는 사람, 열심히 하는 사람, 착한 사람 순으로 중요도를 매겼던 YG의 양현석 대표와
실력과 인성이 최대한 공존할 수 있게 돕기를 바란다는 JYP의 박진영 대표의 인터뷰와
YG 소속 아티스트들의 도덕적 해이로 인한 문제들을 보면서...
성공한 인재에게 꼭 필요한 덕목이 "바른 인성"이라는 것을 다시금 생각하는 시간이 되었어요.(25p)
편안한 마음과 긍정성, 자기조절력, 자기주도력, 바른 가치관과 도덕성, 사회성과 목적의식이
왜 필요하고 중요한지... 어떻게 기를 수 있는지 하나하나 알아가는 시간을 가질 수 있어요.
아이들이 어린 부모님뿐만이 아니라 십대의 아이들을 둔 부모님도 꼭 알아야 할 내용들이란 생각이 드네요.
잘 자란 아이들을 보면... 그 아이들이 예뻐보이는만큼...
그 부모님들이 궁금해지곤 해요.
그러면서 나의 부모 역할은 어떤지 돌아보게 됩니다.
마지막 이야기에 등장한 세계 4대 디자인 어워드를 석권한 세계적인 디자이너 배상민 교수의 이야기를 들으면서도 그랬어요. 봉사와 나눔을 삶의 일부처럼 여겼던 그의 부모님은 공부에 대한 잔소리보다 생활 태도와 인성에 대해서는 굉장히 엄격했다고 해요.
아이의 삶에 무엇이 중요한지 알고... 그것을 자신의 삶에서 실천함으로
아이의 발걸음을 바르게 이끌었다는 생각이 드네요.
우리 아이들의 인생을 결정하는 인성 교육을 위해 이 책 내용을 기억하고 실천해야겠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