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AI 교육 혁명 - 무엇을 배우고, 어떻게 가르쳐야 하나?
이주호.정제영.정영식 지음 / 시원북스 / 2021년 1월
평점 :
무엇을 배우고, 어떻게 가르쳐야 하나?
정말 많은 변화를 겪은 2020년이네요.
초등학교와 중학교를 다니는 아이들이 있다보니...
교육의 변화를 실감하는 한 해이기도 했어요.
줌으로 진행되는 온라인 수업을 처음에는 낯설어했는데 아이들이 차츰 적응을 하고,
선생님들도 다양한 방법을 통해 수업을 진행하시더라구요.
3월부터는 아이들이 등교수업을 하게 될 것같은데...
책에서도 언급했듯이 또 다른 전염병이 발생할 경우 또 다시 온라인 학습을 할 수 밖에 없을거예요.(171p)
새로운 시대를 위한 인공지능(AI) 교육에 대해 알아야 할 필요가 있는 때인 것같아요.
뉴노멀 시대의 교육, 인공지능이 바꾸는 교실에 대해 살펴보고,
우리는 어떤 사람이 되어야하는지 교사의 역할, 인재의 조건, 부모의 역할, 정부의 방향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어요.
마지막 장에서는 격차 해소를 위한 방안도 제시합니다.
막연하게 생각했던 인공지능 교육(AI)에 대해 전문가들을 통해 자세히 알게 되고,
미래를 살아갈 자녀들을 위해 부모로써 어떤 역할을 해야되고 아이들은 어떤 준비를 해야되는지 알 수 있었어요.
가장 기억에 남는 건 교육 혁신 키워드로 소개되었던 "하이터치 하이테크"예요.
"AI 개인교사가 지원하는 하이테크 학습과 인간 교사의 하이터치 학습이 적절히 조합되면,
과거 교육에서는 불가능했던 낙오 학생 없는 맞춤 교육이 실현될 수 있다."(145p)
교실에서는 개별화 교육을 하는 것이 쉽지 않은데 AI 개인교사를 통해 가능하다는 것을 보게 되었어요.
교육 현장에 AI 개인교사가 도입이 된다면
교사는 좀 더 여유로운 시간을 확보해 다양한 프로젝트 학습을 시도할 수 있게 될 것이예요.
교실 수업만 하던 때와 달리 원격 수업에 필요한 준비를 위해 AI개인교사의 도입이 꼭 필요하네요.
새로운 시대에 아이들을 키우며 부모로써 어떤 역할을 해야되는지 고민이 많았는데...
이 책을 통해 달라진 교육 변화가 어떠한 방향으로 나아갈지를 잘 이해하는 정보력이 자녀에게 도움이 된다는 것을 알게 되었어요. 아이들의 교육에 있어 인공지능의 활용에 대해 앞으로 더 많은 관심을 가지게 될 것 같아요.
아이들의 교육에 관심이 있는 분들께 추천하고 싶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