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시장의 기술적 분석 - 국일 증권 시리즈 20
존 J. 머피 지음, 최용석 옮김 / 국일증권경제연구소 / 2021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 금융 시장의 기술적 분석 ] 저자 존 j 머피 는 선물 시장에 있어서 기술적 분석에 있어서 30여년간의 경험치와 메를 린치에서의 투자 자문으로 활동한 그의 경험적 자료에 의거한 책자로서 한국어판은 연표를 보면 2002년도 초판 그리고 2009 년도에 6 쇄 인쇄를 찍은 것으로 그동안 수차레의 재판 인쇄가 이뤄진 것을 알수 있다.

 

책은 주로 주식과 선물 시장에 대한 기번 펀더벤탈과 주식 시장에 접근 하는 자세와 왜 이런 파동과 주가 지수 연동 등에 대한 기술적 분석으로 그 회사의 혹은 상장 하려는 주를 분석 하고자 하는 이유가 나와 있다.

 

사실 오늘의 경제면을 보더라도 수많은 변동성 있는 기사와 해당 업종에 따른 불확실한 혹은 확실한 변수들은 얼마 든지 넘쳐 흘른다.  최근 국제 유가가 급락 혹은 급등세를 타서 대체제인 세일 가스의 가격이 폭락 하거나 , 회사가 파산 하는 일등은 부지 기수 이다.  국내만 하더라도 몇년 전까지만하더라도 호황이라고 하였던 조선업종의 경우에도 최종 고객인 해운사나 기름을 채굴 해서 사용 하는 쉐브론등의 회사가 유가의 변동성과 리먼 사테 이후로 나라란의 교역의 축소나 반대로 다른 나라에서의 커테이너 선의 공급 초과로 유효한 수요와 언 발란스된 상태에서의 선박 수주는 곧바로 손실로 연결 되기도 하는 것이 현실이고 더욱 악화 되는 것은  수주의 취소나 게약의 결렬이다.

 

그래서 나타난것이 구조 조정 이지만 이또한 쉽지는 않을 전망이다. 해외이건 국내이건 우량한 회사의 주식은 오르게 마련 이지만 그렇지 않은 변동장에서의 매매는 신중 하여야 한다.

 

기본적으로 이책의 저자는 기술적 분석을 해야 하는 이유 중의 하나는 세상은 무수히 많은 변동성으로 이뤄져 있고 우리는 신이 아닌 이상은 데이터에 의존해서 과거의 영향을 가지고 현재와 미래를 어느 정도 예측을 해봐야 한다라는 것이다.  정보 라는 것도 오픈 적인 것이 있지만 그렇지 않은 페쇄적인 정보들도 얼마 든지 많이 있어서 그 모든 것을 꿰어 차고서 투자를 진행 하는 회사나 기관 사람들은 별로 없을 것이다. 오히려 , 개인 개미 투자가들은 일희 일비 하는 경우가 너무 많아서 흔히들 기관 투자가 기업 펀트 투자가들의 좋은 대체 먹이감이 되기 십상인 것이 주식 /선물 시장이 아닐까 한다.

 

투자의 귀재 워렌 버핏은 두 가지 원틱을 정해 놓고서 투자를 한다고 한다.

 

첫째로 ; 절대로 손실이 나는 투자는 한지 않는 다라는 것이다.

둘째는 ; 첫번쩨 조건을 절대로 벗어난 투자를 하지 않는다라는 것이다.

 

어찌보면 매우 허무 맹랑 할 수도 있는 법이지만 나름 데로의 원칙과 가이드선을 가지고 접근 하는 시장에서는 어느 정도 시점이 지마면 매도를 해야 하고 또 좋은 매수처가 생기면 투자를 하며 연결 해나아가야 하는 것이다.

 

이책은 기본적인 투자의 지침이 되는 잣대 즉 , 기술적 분석에 근거한 여러가지 차크 작성과 추세의 기본 개념 다우 이론과 이동 영균 , 엘리엇 파동 이론 , 컴퓨터와 거래 시스템에 대한 이해 , 자금 관리와 거래 전술 측면등 기초 기본 에서부터 실무적인 해석에 주로 쓰이는 도구 까지를 망라하여 꽤 많은 지면을 할애 하였다.

 

교과서적인 이야기 일수 도 있지만 칼은 사용 하는 사람에 따라서 생명을 살리는 도구로 사용 될 수도 있고 사람을 해치는 무기로 사용 될 수도 있다. 그리고 닭잡은 칼과 소잡는 칼이 다르듯 시장을 바라보는 안목과 식견을 이러한 책과 실전 실무를 작게 천천히 익해 가면서 무리한 욕심을 내지 않은다고 한다면 , 그리고 가치 있는 기업들을 많이 발굴 하고 , 오래 지속 성장 할 수 있는

숨은 진주를 찾는 일이 무엇 보다 선행 되어야 할 일이고 ,  과유 불급이라는 말도 있지만 자신의 한계를 넘어서 탐욕은 결국

가장 빨리 추락 하는 물체의 그것과도 닮아 있다라는 측면에서 우리는 항시 투자의 책임에 대해서도 개개인 혹은 회사에 가이드 라인은 만들어 져 있어야 한다고 생각이 든다.

 

금융 시장에 대한 기초적인 이해를 이러한 책을 통해서 공부하고 관련 서적과 내공을 쌓기 위한 실전 또한 자신의 실력을 알고서 도전 해본 다면 , 하나 하나 경험을 만들어 나아가는데 무척 많은 도움이 되리라고 생각 하는 < 책력거99 > 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