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잉브레인 - 뇌 속의 욕망을 꺼내는 힘
A.K. 프라딥 지음, 서영조 옮김 / 한국경제신문 / 2013년 8월
평점 :
품절


바잉 브레인 ] 의 저자 AK 프라딥의 직접적인 동영상 Previiew 를 보고 나니 다시 한번 이러한 마케팅의 분야에도 고수는 따로 있다는 생각이 든다..

 

뇌속의 욕망을 꺼내는 힘 의 부제의 원문은 [ Secrets for Selling to the Subconscious Mind ]  이다. 직역 하자면  " 잠재의식의 저면에 있는 마음에 무언가를 파는 비밀 " 즉 , 마케팅을 하는 방법적인 부분을  [ 신경과힉] 적인 부분의 기저 분석에 따른 맞춤식 마케팅이나 판매 , 제품의 디자인 ,  백화점의 배열 ,  도로의 구조 등을  뇌과학이 받아 들이기 쉬운 형태의 [ 포메이션] 이거나 적합한 [ 변형]을 거친 것들이어야만 제대로된 효과적인 [ 판배 기법] 이나 [ 마케팅 조사 ]  혹은 [적용]을 할수 있다고 주장 하는 책이다..

 

내용은 크게 2 부로 나뉘어져 전반부는 주로 인간의 뇌의 구조 , 남/ 녀의 차이 아이와 어른 등의 차이와 공감 능력에 따른 거울 뉴런등의 학습효과 등을 제시하는 1부 [ 사람에게 숨겨진 욕망의 뇌] 라는 챕터와  그러한 뇌구조를 이해하고

5 가지 감각 ( 시각 , 후각 , 미각 , 청각 , 촉각 ) 등이 두뇌에서 받아 들이고 해석 하는 작동 프로세스 라던가 ,, 남자와 다른 여성의 뇌 구조와 특히 아이의 엄마인 여자의 두뇌 구조가 특별히 여자와는 구분 되는 이유를 근거로  2부

[뇌를 어떻게 설득할 것인가] 에서는 일종의 실천 적용 편이라고 보면 되겠다..

 

브랜드 / 디자인 / 신제품 개발

포장 / 매장 진열 방식 및 위치 /

매장 영상와 TV 광고의 차이점

쇼핑시 바라보는 것와 사는것의 차이 / 광고 효과는 ?

노출 / 오감을 이용한 자극은 두뇌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지면 광고의 설득 .

익숙하기와 낯설게 하기

스마트 미디어 /소셜 미디어의 활용 /

두뇌는 유혹 당하는가 ?

 

전통적인 광고 미디어는 길거리 플랭카드나 제품의 시연 , 야구장내벽 외벽의 광고, TV 등 을 이용하여 유명 인사들을 제품과 함께 소개하는 강렬한 메시지등 ...

 

그러나 최근에 와서는 기존의 광고 기법이나 제품 디자인 , 배열 , 공장 프로세스 조차 , 우리의 원시 뇌가 받아 들이는 익숙한 방식이 아니면 자주 잊어 버리던가 ,  브랜드 네이밍 보다는 제품 자체에 집중을 하거나 , 공장 프로세스의 작동에 있어서도 오류가 발생 하기도 한다...[뇌]는 우리가 알고 있듯이 좌뇌와 우뇌 , 전두엽과 측두엽 그리고 뇌량, 후두엽 , 뇌간 , 전전 두엽등 지역별로 담당 하는 신경 세포들과 그 사이의 연결 뉴런들은  무려 수십개조에 이르기 가지 한다..

 

당연히 인간의 오감과 의식와 무의식을 다루는 부분이 따로 있으며, 판단과 의사 결정을 하는 부위도 별도로 존재 한다..

특히나 이미지를 보거나 뭔가를 구분 해내는 비교 판단을 하기위한 기억의 저장소는 별개로 중요한 역할을 하기도 하는데

단기 기억과 장기 기억 으로 나눠지며 이러한 부분에 데미지가 있는 경우 [ 치매] 혹은 [ 알츠 하이머] 라고 불리우기도 한다..

 

신체와 마찬 가지로 [뇌] 도 노화를 격을 것이다. 어린이의 뇌와 어른의 뇌 구조와 성숙도도 당연히 다를 것이도 관심가는

감각적인 부분도 여자와 남자가 다르리 라는 것또한 신경 과학 뿐만 아니라 [ 심리 과학] 측면에서도 밝혀내어진바도 있다..  재미 있는것은 이러한 심리학적인 토대가 되는것은 어쩌면 물리적인 [ 뇌 구조]나 [ 뇌량의 변화나 호르몬에 따른 ] 외부 표출일 수도 있다라는 점이다..

 

다시 책의 내용으로 돌아 가자면 , 기존의 눈에 보이는 방식의 판매나 제품을 마케팅 하기 위한 방식에 있어서도 이러한

뇌가 좋아 할만한 [ 공통 ] 요소들을 찾아 나가면 휠씬 성공적이지 않겠느냐가  저자가 의도하는 자신의 회사 [ 닐슨 -뉴로 포커스]의 창업 테마가 아닐까 한다... 실제로 그는 이회사의 CEO로서 재직 하면서  세계 100대 기업들중 주요 기업또한 그 회사의 고객이기도 하다 ( 인텔 , 마이크로 소프드 , 페이스북, 페이팔  등 .. ) 

 

사실 , [ 바잉 브레인] 기법이라는 뉴로사이언스가 나오기 전에도 우리는 많은 기업들이 [ 심리학적] 접근법을 사용하여

TV나 라디오 , 온 / 오프 라인 매장의 판촉이나 광고들을 미디어를 통해서 많이 실시 하고 효과도 보았다라는 것을 인정 하여야 한다... 여기에 덧붙여서  기존의 기업들에서 사용하였던것이 이번 책에서 언급된 [ 바잉 브레인]과 완전히 동떨어진

전혀 진부한 방식은 아니라는 것이다... 누군가는 이미 100여년 전부터 그러한 [뇌]의 신비로움에 반응하는 여러 동작 원리들을 이용하여 학습이나 , 연구에 활용 하기도 하고 ,  개발자의 입장에서는 새로은 테마의 발견에 이러한 [ 뇌 과학]의 힘을 빌리기도 한다...

 

그렇지만 이번 저자의 새로운 프레임은 [ 뇌가 수용체]라는 입장에서 바라본 세계를 좀더 세그먼트를 세분화해서 구성 하였고 여기에 덧붙여 ,  [ 익숙함과 낯설게 하기]  조차 우리가 기억을 좀더 오래 가져 가지 위한 수단이라는 [ 뇌의 수용체 ] 입장에서 보자면 , 신선한 발상일 수도 있겠다..

 

어떤 의민에서 [뇌]는 자아와는 다르게 거짓말정보를 잘못 입력 받지 않은한  인지하는 정보와 다른 정보가 들어와서 갈등을 일으키는 구조가 하나의 스트레스가 될수 있겠다.... [ 빨강] 이라는 글씨는 [ 검정] 색으로 써서 보여 주거나 ,,

앵무새의 머리가 사자의 머리를 하고 있으면 우리는 .... 혼란 스럽다...

 

그리 멀지 않은 과거로 돌아 가보면 대한민국의 보도 통행은 [ 좌측 통행] 이었고  모든 손잡이는 그러한 방향에 맞게 훈련 되엇다..  백화점이나 건물들의  에스컬레이터도 좌측 이었는데 어느날 우측으로 바뀌면서 대대적인 [ 뇌의 혼란] 이 한동안 왔던 것을 기억 할 수 있다.... 적응하기 까지 어느 정도의 시간이 걸리지만 다행 스럽게도 [ 망각세포]의 덕분으로

이 혼란함은 차츰 두뇌 속에서 정리가 되어 진다..... 

 

어쩌면 ,, 광고나 미디어가 계속 새로운 시도가 먹히거나 잊혀 지거나 , 그걸 구매로 이어 지게도 할수 잇는 것이 우리 인간이 가지고 있는 [ 한계 기억능력의 임계치 ] 때문이 아닐까 하는 발상을 가끔 해보기는 한다... 기억이 온전해서 내가 3 세 때부터 지금까지의 누적 기억이 생생 하다면 , 아무리 뉴로 마케팅을 ? 펼친다 하여도 새로운 자극에 대한 혼동만 가중 되지 않을까 ...

 

에필로그 ] 두뇌를 연구하는 학자들은 많다,, 아직도 풀리지 않는 뇌과학의 미지의 항로를 향해 오늘도 작은 진전을 이루고 잇는 그들에게 힘을 실은 응원을 보낸다.... 머지 않은 장래에 뉴런의 비밀이 풀리고 기억 소자에 대한 매커니즘이 밝혀지고 ,, 최근 실험쥐의 동물 실험에서 보듯이 [ 기억의 전이] 가 가능 하다면 ,, 옆집 순돌이가 내가 되고 내가 순돌이가 되는 ? 이상한 나라의 엘리스가 오지 않으리라는 법이 없을것 같다는 [상상력]을 마주 하며 오늘 글쓰기를 마칠가 한다....그렇다면  컴퓨터 메모리의 복사 기능 처럼  자신의 은밀한 기억들을 보관해줄  [ 기억 은행]이 성업을 할날이 올지도 모를 일이다....      < 책력거99 > 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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