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립 코틀러 어떻게 성장할 것인가 - 2013-2023 저성장 경제의 시장 전략
필립 코틀러 & 밀턴 코틀러 지음, 고영태 옮김 / 청림출판 / 2013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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품절


필립 코틀러 - 마케팅의 대가 , 혹은 귀재 라는 평을 받는 그래서 전세계 가장 영향력있는 비지니스거장 50명 안에도 포함 된다..

그러한 그가 내놓은 저작 [ 어떻게 성장 할 것인가] 의 화두는 향후 10 년간의 지속적인 성장 [ 킬링 테마]를 잡아야 한다는 것이다.. 아니면 지금까지 잘 나갔던 사업 분야 라고 재고 하여 더욱 경쟁력이 강화된 사업조직으로 거듭 나야 된다고 설파 하고 있다...

 

이 책에서는 그러한 메가 트랜드를 아래와 같이 9가지 요소로 구분하여 실증 가례를 가미하여 전략적 사고를 증폭 시킨다..

 

1. 높은 시장 점유률

2. 충성 고객

3.강력한 브랜드

4. 혁신적인 제품

5. 글로벌 확장

6. 인수 합병, 제휴, 합작

7. 사회적 책임

8. 정부와의 협력  등 ...

 

마케터 라면 종종 들어 본적 있는 주제어들이다...  강점/ 단점 / 보완/ 위협요소분석 등으로 대표되는  SWOT 차트 서부터 , 많은 회사들이 아이디어 회의를 할 때면 떠올리는 < 브레인 스토밍> 그리고  빠지지 않는 혁신의 아이콘  6 시그마 등 까지 ....

세계 각국은 2008 년 금융 위기 이후 유례가 없는 위기속 터널을 지나 오고 있다.. 그리고 그러한 후폭풍에 아직도 넘어야 할 산들이 많으것 또한 주지의 사실이다.. 이 책은 어떻게보면 거시 경제학의 관점에서의 기업의 생존및 지속적인 성장 활로를 찾기 위한 마케팅정 솔루션에 다름 아니다.. ( 즉 태평양을 항해하는 범선이나 유람선들이 폭풍우를 피하여 어느 정박지에 배를 안전 하게 대피시키고 그 다음 목적지 까지 무사히 갈 수 있는 지 ) 를 향후 약 10여년의 트랜드를 보면서  분석 하고자 하는 스토리 텔링 방식의 대처법이라고 할수 있겠다... 몰론 그와중에 개인과  작은 중소 규모의 사업체들의 운명또한 다르지가 않아서 전체적으로

경기가 나빠 지기 시작하면 주변의 사소한 지출 부터 단속을 하는 것 처럼 , 회사도 회사내의 불용 경비나 출잘 , 과도한 집행및

성장 가능성이 높은 사업 아이템에 대해서 베팅을 하게 마련 이겠다.... 

 

이해를 돕기 위한 몇 몇 슬라이드를 찾아 보았는데 아래와 같다...

아래 처럼 OECD 국가 평균  GDP 성장률은 세계 평균 4.2 % 에 비해 2.3 % 로 낮고 , 그 아래 유로존의 경우는 거의 0% 이거나

- ( 마이너스 ) 성장률도 감수 하여야 하는 지표이고 이는 거구로 재정 압박을 가하고 성장이 없는 관계로 새로운 일자리를 창출 할 수 없음을 의미 하다..  OECD 평균 실업률은 아래표 처엄 약 8 % 이지만 더욱 심각한 남부 유럽의 경우 이미 10% ~ 12 % 가 넘고 청년 두명중 한명은 실업 상태이다... ( 거의 50% )

 


 

 

 

 

 

 

 

상기 자료에는 이머징 마케이 빠져 있지만 신흥국의 경우 중국을 기점으로 8% 평균의 성장률을 기대 하고 러시아나 , 중앙 아시아 쪽의 몽골 같은 나라도 석탄 , 철광등 거믜 세계 7대 매장량을 가지고 있는 관계로 매년 10% 이상의 높은 경제 성장 비률을 나타 낸다....   이책의 저자 필립 코틀러도 챕터 내용중  기존 의 이노베이션의 방식인  비지니스 혁신 기법 , 혹은 좀더 브랜드 네임을 부 각 시키 동종 업체보다 유리한 고지에 오르는 방법 ,  고객을 제조 과정에 참여 시겨 보다 더 많은 아이디어를 발굴 해 내고 제품에 적용 하는일 등 ..이러한  Activity는 보통의  혁신을 주창 하는 회사들의 경우 시행 하는 것 들도 꽤 많다...

 

하지만 난이도 가 좀 있는 자국의 생산 기반이 아니라 고속 성장세가 예측되는 어느트정 국가로의 제조 , 생산 기반의 이설 이라던가 , 단기적으로 자신의 회사 제품이 어필 할수 없다고 판단 되면 과감히 타사의 브랜드를 돈을 주고서 개발 하고 재 창조 하려는 M &A 이러한 성장동력은 잘 이루어 지면 약이 되지만 회사의 기짊치 포트 폴리오 선정에서 잘못된 단추를 끼우게 되면 모기업 마져 위험에 빠지는 악수를 두게 된다... 한국의 경우는 건설업의 부도 사테로 웅진 그룹이 초기 애써 키운 정수기 시장을 버티다 못해 매각을 하는경우이다.. ( 그사이 번돈으로 또한 신 사업 태양광 웅진 OCI 를 투자 하였지만 시장은 냉정 했고 , 그러한 신 재생 에너지 를 요구 하는 수준의 세계화 트랜드는 아직 오지 않았다는 것이다.. -아래표 참조 ) ,, 결국 과도한 무리한 투자는 기업의 존망을 흔들게 하였다....

 

자동차 산업이라고 다르지 않겠다.. 최근 뉴스로 보면 미국 [ 디트로이트 ] 시 자체가 파산 신청을 한 상태이다 초기 챕터 11으로 시작으로 하겠지만 그 시를 기반으로 생활 하였던 노동자나 학교, 병원등 모든 인프라는 새로운 공장을 탄생 시키던 아님 다른 곳으로 이주하여  경제적 효용가치가 있는일에 매진하여야 할 처지에 놓인 것이다...

 

선박또한 과잉 공급으로 일어난 해운 사태는 한동안 구조 조정의 여파가 클 것이고 , 배를 만드는데 들어가는 철강업체의 타격 또한 만만치 않다고 하겠다... 세계 어디서든 성장을 지속 시계지 못하는 한 연쇄적인 부도 도시 , 나아가 부도 회사들 , 부도가 난 회사에 다니는 한계 효용 역량을 믿고 이제 까지 살아 왔던 사람들의 불만과 불안감을 여과 없이 노출 시킬 것이다....

 

지속 성장에 거는 기대는 개인이던 공공 분야이던 나아가 국가의 존망 까지도 이리 저리 흔들어 놓을 수 있는 일이다.. 그러한 연유로 우리는 혹은 세계 인들은  지금 자기 자신이 어떤 플레이 그라운드에서 경기를 하고 있는지  냉철 하게 파악 하여 볼 일이다.

 

흔 한 비유로 < 누가 내치즈를 옮겨깄나 > 나  <  냄비안의 개구리 삶아서 죽이기> 나 별반 차이없는 동질의 비유 일 뿐이다...

하루 하루 너무나도 멀리서만 벌어지는 세계화 지수 변동은  다음날 정확이 우리들의 일상 생활에 파고를 드리운다....

지금 그러한 세상에 살고 있는 것이고 , 그렇다고  현실의 플레이 그라운드를 우주로 옮겨 놓을 수도 없는 일이어서 참고  이런 불운한 세월이 어서 지나가기를 기업들은 바랄 지도 모른다....   그러나 노력을 하거나 혁신을 하더라도 되는 바탕에서 진행 되어야 할 일이다.. 이미 부도가 난 자동차 도시 디트로이트에서 도요타 보다 더욱 혁신을 가열차게 올린다고 하여도 게임은 끝난 것이다.. 혹은 태양광 시장이 멀지 않은 미래에 뜬다고는 에측 할수 있지만 지금 낙하 폭이 튼 폴리 실리콘 사업을 회사가 다른것을 회생 하면서 기키려고 한다면 , 그건 이미 물에 젓은 불씨를 축축한 동굴에서 빛을 바라 보려는 이치와도 같겠다.....

 

아래 세계 주요 트랜 드 변화 몇몇을 슬라이드 첵그 하였다.... 주요한 품목으로  선박 , 자동차 , 기계류 , 철강 , 화학, 석유 , 세일 가스 등이고  기타 원자제에 대한 변화량은 차후 분석 하여 보면 재미 있을 듯하다....

 

마지막으로 정리해서 나아 간다면, 그래도 최소한 자신이 하고있는 일의 경쟁우위 전략을 손놓지 않고 개발 시켜 나아가는 길

그리고  자신이 거북이처럼 육지에는 천천이 가고 바다에선 토끼 보다 빠르다면 당연히 경쟁우위는 바다속에 있을 뿐이라는 것을 명심 하여야 한다.. 아무리 신흥 시장이 좋아 보여도 자신의 회사가 거북이라면 지금 저성장이지만 꾸준히 헤엄 칠수 있는 태평양이 경쟁 우위 지역이 될 것 이다......

 

2013 / 7/25 쓰다 보니 이야기가 길어 졌습니다.... 책력거99 기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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