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욕은 어떻게 뉴욕이 됐을까? - 뉴욕 핫플레이스의 어제와 오늘
최재용 지음 / 휴앤스토리 / 2023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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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 서두에 

[[뉴욕에 살면서 보고 겪은 뉴욕만의 독특한 면모들을 있는 그대로의 ‘팩트’와 개인적인 느낌을 섞어 뉴욕에 관심이 있는 독자라면 누구나 흥미를 느낄 수 있도록 최대한 풍부한 정보와 체험담을 담아 전달하고자 애썼다. 시간이 있을 때마다 발품을 팔아 맨해튼 곳곳 여러 서점을 돌며 운 좋게 구할 수 있었던 옛 서적과 기록을 참고하면서 비하인드 스토리를 찾아 헤매었던 경험이 이 책을 쓰는데 많은 도움이 되었다.]] 


뉴욕 하면 떠오르는 단상은 무었이 있을까 ,,  강남에 이전에 있었던 뉴욕 제과를 필두로 "뉴욕" 이라는 단어는 어쩌면 오래도록 변방의 나라 아시아에서는 신물물의 신기한 도시이기도 하고 , 가보지 못한 미국이라는 나라에 대한 동경과   커다란 대륙의 경제 핵심도시이기도 한 뉴욕 그리고 맨하탄, 


저자는 약 3여년간 현지 파견근무를 하면서 느껴 왔던 뉴욕에서의 생활과 도시 변천 , 그리고 지역별로 다른 인종과 문화, 다른 도시와는 차별되는 뉴욕만이 가지고 있는 시대상을 하나의 프레임 뿐만 아니라 여러가지 측면에서 글을 읽는 독자들이 잘 따라 갈 수 있게끔 안내 하였다. 


일레로 , 책의 목차만 보아도 우리가 궁금해 할만한 주제들로 넘친다. 

메트로 폴리탄 뉴욕 , 

브로드 웨이 1,2, 

5번 애비뉴 

보석가게 티파니 엔코 . 

빌딩 - 엠파이어 스테이트 빌딩, 

유엔 빌딩 

브루클린 브릿지  

자유의 여신상 

소호 , 작가들 페인팅 

록벨러센터 

미술관 프릭, 

뉴욕의 건축 양식 보자르 .

보타닉가든  

메이시스 백화점 . 

또한 빠뜨릴수 없는 장소 ,,,,,, 센트럴 파크 . 


그리고 뉴욕 지하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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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욕은 어떤 의미에서 인종의 용광로라는 미국에서도 가장 핫한 경제와 문화가 집중 되고 , 발달 되어 있는곳이기도 하다.   거리를 걷다 보면 ,  뉴욕 증권 시장 앞의  커다란 황소 동상 앞에서 포즈를 잡고 사진을 찍어 대는 관광갹들의 한무리와 ,,   허드슨 강변을 따라 , 앴 철로를 개조 하고 리모델링 해서 만들어낸 '  하이-라인 " 같은 명소들 또한 빼 놓을수 없는 그들의 100년전 철도개발의 역사와 현제의 어시장 그리고 유통 운송에 대한 역사 까지도 궤를 같이 하고 있음을 느껴 볼수 있다. 


뉴욕은 기본적으로 5개의 자지구 ( 브롱크스 , 퀸스 , 스테튼 아일랜드, 맨하튼을 포함한 브룩클린) 로 이뤄져 있고 우리가 영화로도 알려진 할렘가라는 지역 또한 남부 뉴욕과는 동떨어진 북부 뉴욕의 일부를 차지 하고 있음을 알수 있다..  


뉴욕에선 아름다운 다리 -현수교-가 많은데 그중에서는 단연 눈에 뛰는 다리는 브룩클린 브릿지 이다.. 영화 스파이더멘의 주요 장소 이기도 하다.  또한 도시 자체가 수개의 섬으로 이뤄져 있고 각기 독특한 방식으로 건축물을 세워놓은 까닥에 수많은 영화의 배후지로도 손꼽히는 경우이다. 


미술관으로 시선을 돌리면,  티겟 표시가 2박 3일로 나와있는 메트로폴리탄을 방문헤 보면 그 엄청난 크기와 방대함에 한나절의 관람만으로는 도저히 다 돌아 볼수 있는 시간과 공간의 구조이다. 그래서 티켓도 2와 1/2로 방문 카드를 찍게된다. 


우리가 기억 너머로 알고 있는 911 테러 사건 현장인 , 트윈 타워는 어떠한다. 이제는 기념관으로서의 역할을 하고 있고 수천명이 숨진거나 순직한 경찰 , 소방공무원들을 기리는 하나의 고유한 장소가 되엇고 거대한 상징물로 오가는 사람들의 발길을 숙연 하게 머물게 하고 잇다. 


도심중의 명소 타임 스퀘어는 어떤가 .


타임스 스퀘어(영어: Times Square)[1]는 미국 뉴욕 미드타운 맨해튼에 있는 유명한 상업적 교차로로, 웨스트 42번가와 웨스트 7번가가 합쳐져 만난 세븐스 에비뉴(Seventh Avenue)와 브로드웨이가 교차하는 일대를 말한다. 타임 스퀘어는 브로드웨이의 극장가가 환하게 빛나는 중심지이고,[2] 세계에서 가장 붐비는 보행자용 교차로 중 한 곳이며,[3] 세계 엔터테인먼트 산업의 중심지[4]로 "세계의 교차로",[5][6][7][8][9] "우주의 중심",[10][11][12] "불야성의 거리"[13][14][15]라는 별명으로도 잘 알려져 있다. Travel + Leisure의 2011년 10월 조사에 따르면 세계의 관광객들이 가장 많이 방문한 명소로, 면적은 무려 서울 광화문광장의 10배에 달할정도로 넓고, 매년 3,900만 명 이상의 관광객이 온다고한다.[16] 타임 스퀘어는 매일 약 300만 명 이상의 사람들이 지나가는데, 대부분 관광객이거나 뉴욕 지역에서 업무를 보는 사람들이다.[17]

예전에는 롱에이커 스퀘어(Longacre Square)였던 장소였는데, 1904년 4월 《뉴욕 타임스》의 본사가 이쪽으로 이동하면서 타임 스퀘어라고 부르게 되었다. 그 때 이후로 건물 주소를 따라서 원 타임스 스퀘어라고 불리는 뉴욕 타임스의 사옥은, 새해가 될 때마다 볼 드랍 행사가 열린다.[18]


뉴욕을 제대로 즐기기 위한 방안으로 지하철이나 대중 교통을 추천 드린다.  아무래도 자동차로는 지역 지역 마다 세세 하게 도착 하기가 어려운 점도 있고 교통정체의 문제도 있다.  -아래는 도해 및 섦명 (나무위키 출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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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욕 지하철이란 미국 뉴욕시를 달리는 지하철을 말한다. 뉴욕 시 5개구 중 스태튼 아일랜드를 제외한 4개 구에서만 운영된다.


스태튼 아일랜드와는 지하철이 연결되어있지 않은데, 바다 건너편에 있어서 지하철을 연장하기엔 너무 멀기 때문이다. 스태튼 아일랜드에는 자체적으로 섬 안에서 다니는 스태튼 아일랜드 철도가 있으며, 이 철도의 종점에서 맨해튼으로 넘어가는 스태튼 아일랜드 페리가 있다. 페리의 요금은 무료이다[4]


MTA(Metropolitan Transportation Authority - 메트로폴리탄 교통공사) 의 관리하에 24시간 운행한다. 다만 지하철 시설 소유주는 MTA가 아니라 뉴욕시이다. 즉, 시 차원에서 MTA 산하기관(기업)인 NYCTA(New York City Transit Authority)에게 '운영권'을 '임차'하는 시스템이다.[5]


전 노선 1435mm 표준궤에 제3궤조집전식을 사용한다.


역들이 요지마다 매우 촘촘하게 배치되어 있어 뉴욕 시, 특히 맨해튼섬의 중요한 대중교통이자 미국을 대표하는 도시철도이다. 뉴욕 내에서 지하철로 못 가는 동네는 거의 없고, 도심이 맨해튼이라는 "섬"으로 한정되기 때문에 맨해튼 내의 교통 통행량을 제한하기 위해서 섬으로 진입하는 터널이나 다리에서 겁내 비싼 통행료[6]를 퍽퍽 때려주며, 더군다나 전 노선에 해당하지는 않지만 주요 노선들은 24시간 운행한다. 물론 새벽에는 배차간격이 조금 길어지긴 하지만, 막차를 놓친다는 개념이 있는 한국과는 달리 그런 걱정 없이 새벽 2시에도 다닌다. 이런 24시간 운행이 회사 입장에선 적자의 주 원인이고 여러가지 문제가 있지만 어쨌든 이용객 입장에선 편리한 부분이다. 예를 들어 코리아타운이 있는 플러싱-메인가역은 7호선 종점이기 때문에 꼭두새벽에도 맨해튼에서 갈 수 있다.


덕분에 이용률이 매우 높다. 뉴욕 지하철의 대중교통 분담률은 50% 이상으로, 끽해야 10~20%인 미국의 다른 도시들은 물론이고 심지어 36%인 서울보다도 높다. 미국이 자가용의 천국이자 대중교통의 무덤이라고 하지만 뉴욕에서만큼은 통하지 않는 말인 셈이다.


사실 이건 뉴욕의 대중교통이 서울보다 좋아서라기보다 자동차를 굴릴 환경이 서울보다 훨씬 열악하다는 점이 크게 작용한다. 특히나 맨해튼은 비싼 땅값 때문에 주차비용 문제로 차를 굴리기가 어렵다.[7] 원룸 렌트가 2000달러 이상, 벤츠BMW 엔트리급 모델 리스값이 월 500달러 밑인 반면, 주차공간 하나 값이 최소 월 300달러에서 많게는 월 1000달러다. 이는 도시의 정책도 한 몫을 하는데, 오래된 건물을 헐어버리고 주차타워를 세우거나 지하주차장이 딸린 건물을 새로 올리고 싶어도 오래된 역사적 건축물들을 보존하기 위해 재건축에 막대한 과징금을 때리거나, 아예 못 헐게 해 놓는 등 여러 가지 제약이 걸려 있기 때문이다. 10가구가 거주하는 5층 건물에 주차공간은 건물 앞 갓길의 서너 자리밖에 없으니 가격 경쟁이 치열할 수밖에 없다. 그러다 보니 뉴욕 시내에서 차를 여유롭게 굴리는 사람은 뉴욕에서도 잘 사는 사람이라 인증하는 것이나 마찬가지이다.

마지막으로 , 뉴욕을 제대로 즐기기 위한 여행자라면 단기 보다는 조금 중 장기 시간을 내어 한달살이이나 

수개월 체류 하면서 현장을 하나 하나 느껴 보면서 온라인으로 본인의 업무와 일정도 소화 해 낼 수 있다면 더할 나위 없는 여행이자 일이자 휴가 가 되지 않을까 합니다만 ,, 코로나 엔데믹 이후 뉴욕 왕복 비행기 값이 만만치 않다라는 사실만 추가 고려 한다면 말이지요 ... Written by E H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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