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의 비밀
어맨다 시아폰 지음, 이지민 옮김 / 성안당 / 2021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오늘날 가장 세계화가된 음료이자 이름만으로도 맛을 아는 브랜드 코카 콜라이다. 


아래는 간략 역사 0---------

1886년에 조지아주 애틀랜타의 약사인 존 펨버턴은 코카의 잎, 콜라의 열매, 카페인 등을 주원료로 하는 새로운 청량 음료를 만들어 상품화하였다. 당시에는 첨가물 없이 순수히 코카잎 추출 성분과 콜라나무 껍질 원액과 탄산수로 만들어졌었으며, 원래는 자양강장제였다고 한다. 하지만 이것만으로는 부족해서 첨가물을 더 넣고 만든 것이 오늘날의 콜라이다. 그의 약국의 소다수 판매 진열대에서 잔 당 5센트로 판매되었지만 별로 판매량이 좋지 않았고 2년 후 그는 이 청량음료에 대한 제조, 판매 등 모든 권리를 단돈 122만 2천 원에 팔아 버렸다. 이 음료의 새로운 소유주는 약제 도매상인 에이서 캔들러였다.[1] 에이서 캔들러는 1919년에 현재의 회사 조직을 설립하고 청량 음료로서 판매를 개시하기 시작했는데 현재 코카-콜라 병의 디자인은 캔들러가 100만 달러의 현상금을 걸고 응모한 유리병 공장의 직원 루드가 디자인한 것이다. 특히 제2차 세계대전 중에는 국방성의 후원으로 매출이 대폭적으로 늘어났다. 특히, 코카-콜라는 미국에서 최대의 '셰어'를 자랑하며 국외에서도 아메리카니즘의 대명사로 쓰일 만큼 보급되어 있다. 코카-콜라는 본사에서 원액(제법 미공개)만을 제조하여 국내 및 해외의 특정 회사에게만 공급하는 프랜차이즈 방식을 채용하고 있다


특정 회사에서는 본사에서 공급받은 원액에 물, 탄산, 설탕 등의 첨가물을 배합하여 병 또는 캔에 넣고 직매 방식에 의하여 판매한다. 국외의 회사에 대해서는 자본·종업원 등에 관하여 철저한 현지주의를 채용하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을 제외한 전 세계 200여 개국에서 1위를 오래 차지하고 있을 정도의 타이틀을 가지고 있다. 세부적으로 기업의 제조공장은 850대, 기업의 인원들은 평균 146만 명에 육박하고 운송업체 차량, 비행기 등 60만 대가 넘는다. 현재 2016년 전 세계에서 코카-콜라를 판매하는 매장만 2천만 매장이 넘는 것으로 알려진다. 하루에 소비되는 코카-콜라 제품만 해도 7억3천만 잔 정도다. 브랜드의 가치는 705억 5,200만 달러(약 80조 원) 정도 된다.

---------------------------------------------------------------------------------------------------------------------


1886년도에 발명된 코카콜라의 기원은 이제 거의 100년이 월씬 넘어가는 세월의 브랜드의 대명사가 되었다.

최소 발명이후 이의 비밀 스런 제조법은 아직까지는 비공개되고 있고 특허와 되어 있지도 않아서  그 누구도 소수만을 제외 하고 접근 할수가 없다. 


지금의 수많은 프랜차이즈 사업 방식의 시초라 할 수 있는 보틀링 시스템에 좀더 알아보자. 


보틀링 정책[편집]

코카-콜라가 가지고 있는 사업상 강점 중의 하나는 다양한 국가의 현지 시장을 개척함과 동시에 전 세계적인 규모로 코카-콜라 사업을 운영하는 능력이다. 코카-콜라의 이러한 노력과 핵심이 바로 보틀러 조직이다. 코카-콜라사는 원액과 시럽을 생산 판매하고, 이 원액과 시럽은 코카-콜라의 완제품을 생산, 판매하는 전 세계의 보틀러 파트너 기업에게 공급 된다. 코카-콜라 보틀러란 코카-콜라의 여러 완제품을 생산, 유통, 판매할 수 있는 권리를 가진 회사를 일컫는다.


보틀러의 역할을 정해진 현지 시장 내에서, 그리고 제품의 품질과 일관성을 최고로 보장한다는 조건 아래서 코카-콜라사의 제품을 생산, 유통, 판매하는 것이다. 또한 보틀러는 토지, 빌딩, 시설물, 트럭, 그리고 각종 제품포장 자료에 필요한 투자를 맡고 있다. 세계 어느 나라에서나 코카-콜라 보틀러들은 할당된 지역에서 영업활동을 하고 있으며, 많은 코카-콜라 보틀링 공장들이 현지 소유이고 현지인들에 의해서 운영된다. 


코카-콜라 컴퍼니는 생산, 유통 그리고 마케팅 시스템의 효율성을 극대화하기 위해서 특정 보틀러에 투자를 하는 경우도 있다. 보틀러에게는 이러한 투자가 곧 상자 당 판매량과 순 세입 증가로, 그리고 코카-콜라 컴퍼니의 경우, 원액과 시럽 판매 증가로 연결된다. 


결과적으로 코카-콜라 컴퍼니와 보틀러 협력자들 모두 판매증가, 원활한 현금흐름 그리고 주가 상승과 같은 장기적인 혜택을 보게 되는 것이다. 보틀러 조직 개발은 코카-콜라 컴퍼니가 해외시장을 개척하기 시작한 1940년대 후반부터 본격적으로 발전되었으며, 특히 1980년대 이후 급속히 활발해졌다...

------------------------------------------------------------------------------------------------------------------------

https://youtu.be/w8nKCPOk6Y8


https://www.coca-colacompany.com/company

현제 코카 콜라사의 총 시가 는 약 232. 6 Billion 정도 이다  평균 주가는 약 54-53 달러에 거래되고 있는 이회사는 그동안 몇번의 부침과  시장의 도전을 받기도 하였지만 오히려  체계화된 보틀링 시스템과  자본주의의 글로벌 확충으로 오히려 세계 시장은 전쟁과 냉전 시대를 거치면서 더욱 다국적화된 세계화 브랜드의 대표작으로 손 꼽힌다.  전세계 어디에서는 동일 한 맛과 품질을 관리하는 그들만의 프랜차이즈 시스템은 이후 수많은 브랜드들의 탄생을 예고 했고 그렇게 진행 되었다.  맥도널드 햄버거, KFC ,  스타 벅스 등등 ..  


초창기 그들의 사업모델에서 만약 생산의 집중화와 자본의 균일 통제를 중앙에서 하려 했다면 이렇게 까지 시장의 흐름에 따라 규모가 커지지는 못했을 터이다 , 초창기 남미 콜롬비아나 , 인디아 ( 인도 ) 등지에서 로컬화 하는 전략에 따라 철저히 현지 시장의 방식을 맞추되 일관된 핵심 레서피과 관리기법은 중앙에서 통제하여  어느 시간 어느 장소에 따른 제약을 벗어 나게 한 방식은 당시로서는 꽤나 파격적인 기법이었다.  자칫 하면 핵심 원료의 공개나 제조법의 비밀이 새어 나갈 우려도 많았던 시절이엇기 때문이기도 하다.  수많은 다른 청량음료 들이 시장에 나타나고 사라지고를 반복 하고 있지만 이처럼 오래도록 사람들의 입맛에 톡 쏘는 제품으로 아직까지도 매일 14억잔 이상 판매되는 음료의 기록을 당분간 바꾸기는 어려울 듯 하다.   Written by E HAN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