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퀴의 이동 - 모빌리티 혁명은 우리를 어떻게 변화시키는가
존 로산트.스티븐 베이커 지음, 이진원 옮김 / 소소의책 / 2021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지구상에 우리가 생각 하는 바퀴는 언제부터 생겨 나기 시작 했고 발전 되어 왔을까 ?   인류학의 대가 제러드 다이아몬드에 따르면 안데스 산맥쪽 고원지데에서 발명된 이바퀴는 너무 고산 지대가많은 산악 특성상 그라 많이 인간 세상에 전파 되지 않았고 동일 위도 선상을 따라 이동 하면서 유럽과 북미 쪽에 바른 전개와 발명의 혁명을 이뤄 내었고,  1700년대 산업혁명의 밑거름이 되기도 하였다... 간단히 바퀴의 역사를 살표 보자 . U-Tube . 


https://www.youtube.com/watch?v=vuXpGqBmoXE


역사-위키 백과 

바퀴를 누가 최초로 만들어 사용하였는지는 분명하지 않다. 유물로서는 기원전 3500년경의 것으로 추정되는 메소포타미아 유적의 전차용 나무 바퀴가 가장 오래된 것이다. 아메리카 토착민과 잉카 문명 원주민은 유럽인들이 전파해주기 전까지 바퀴의 존재를 몰랐다고 알려져 있다.

바퀴모양의 변천과정[편집]  

통나무를 그대로 잘라서 씀

를 가볍게 하기 위해 통나무에 구멍을 뚫음.

바퀴살을 발명해 냄

수명을 늘리기 위해   을 바퀴 바깥쪽에 둘러 쌈

철 대신 고무를 이용해 탄력을 높임.

------------------------------------------------------------------------------------------------------------------------

시실 현대에 태어난 우리들은 바퀴 없엇던 세상을 상상 하기 어렵다 , 자동차가 주행 하기 위해서도 그렇고 ,

학교등교를 하기 위한 자전거가 그러하며, 비행기가 내리 오르기 위한 가속을 얻기 위해서도 지상에서 이륙 까지는 바퀴가 필요 하다. 


지난 100여년간은 내연 기관의 세계 였다.. 증기기관이 아래와 같은 시기에 발명 되었고 .. 


증기기관(蒸氣機關, 영어Steam engine)은 외연 열기관으로, 수증기의 열에너지를 기계적인 로 바꾸는 장치이다. 1705년 영국의 발명가 토머스 뉴커먼이 발명했고, 1769년에 제임스 와트가 개량했다.


산업혁명은 급속도로 세계화를 진전 시켰다.  이후 발명된 내연기관은 증기기관을 밀어 내기 시작 하였고 지상에서 자동차를 구동 시켰고 ,  지상에서는 비행기를 이륙 시켰다. 


내연 기관(內燃機關, 영어: internal combustion engine)은 연료와 공기 따위의 산화제를 연소실에서 연소시켜 에너지를 얻는 기관이다. 연소실에서 연소되는 연료와 산화제의 발열반응으로 인해 높은 온도와 압력의 기체가 생성되어 엔진의 피스톤 및 축차가 움직이게 하여 엔진을 가동시킨다. 내연기관의 이러한 작동 방식은 기관 외부의 열을 이용하는 증기기관이나 스털링 기관과 같은 외연기관과 대조적이다.

대부분의 내연기관은 피스톤 운동을 통해 구동력을 얻는다. 그러나, 반켈 엔진과 같이 회전 운동을 통해 구동력을 얻는 경우도 있다.

상업적으로 성공한 최초의 내연 기관은 1859년경 에티엔 르누아르가 만들었으며 최초의 현대적인 내연 기관은 니콜라우스 오토가 1876년에 만들었다.[1]

----------------------------------------------------------------------------------------------------------------------

지금 21세기는 정보 공유와 공유 경제가 활성기를 맞고 있고 , 모든 정보가 급속도로 빠르게 전게 되는 5G 인터넷 혁명 선상에 있다. 이전 같으면 상상 하기 어려운 내차 위치와 추적 장치는 이제는 작은 스쿠터나 모바일로도 추적 가능 하며, 빌려 타는 원동구동기 또한 저렴해 졌다... 


사람들은 그동안 도시의 팽창과 더불어 , 아무런 도시 계획 조차 세우지 못한채 산업화를 집중화 하여 , 어떤 도시는 우마차와 자동차가 상존 하며 , 교통 지옥을 만들어 내게 되었다. 


지금은 익숙 해진 최적화와 통계적인 분산 시스템 , 그리고 인공지능의 발달로 어느쪽 도로망이 막히고 , 원할한지를 실시간으로도 인지 하고 도로위를 주행 하는 자동차에게 가이드를 해 주어 덜 붐비는 도로로 체인지업 할 수 있게 도와 준다. 


문제는 이러한 일련의 행위 조차도 도시의 과밀 교통권역을 해소 하지 못한다는 데에 있고 , 향후 약 50여년간 지구상에 여러 나가라 선언한 탄소 중립의 기준치에라도 들어 가려면 지금 부터라도 친환경 에오니 에를 틀면 수소차나 전기차를 대량 늘리는 방법인데 이마져도 충전소와 기타 인프라의 부족으로  문제 해결이 쉽지 않아 보인다. 


그러던 와중에 어느 관찰자의 시선에선 , 컴퓨터의 저장 용량을 인간이 마음데로 조절 헤서 유틸라이제이션을 높이는 일이 가능 하다면 ,  실물 경제 주차장의 공간과 자동차가 차지 하는 공간과 배기 가스를 환산 계산 하여  실제 활동 되는 시간은 하루 24시간중 단 5% 에 지나지 않는 다라는 상당히 비휴율 적인 구동 소유 방식을 바뀌 보고자 한다. 


즉 구독 경제가 되어 , 어떤 공간과 기계든 자동차 버스 등을 쉐어 헤서 최적 시간 가동률을 높인 다면 도시화의 집중과 더불어서 교통 정체 나 주차난의 문제도 어느 정도 해소 될 수 있지 않을 까 하는 희망을 보이고 있다.  


다면 , 나라별 도시화의 속도와 규제의 해제 발젼은 제각각 다르기 때문에 자본주의 혹은 민주주의 가 잘 되어있는 나라는 각기 다른 규제법으로 진행 속도가 더디고 오히려 사회주의 국가 혹은 왕정 독재 체제 식으로 행정 권이 있는 두바이 같은 나라는 그러한 규제에서 재빨리 변신 하여 , 주변국과의 협력와  스타드업에서도 우월한 위치를 점하고 있다. 


중국또한 매기 시티를 보유한 나라이고 상하이나 베이징만 하여도 왠만한 나라의 국민수를 상회 한다. 수천만명이 한 도시에 집중 되면서 밣생 하는 도시 오염 , 정체에 따른 시간 낭비, 요율성 저하등을 극복 할 수 있는 정책적인 방안이 시급 하다 할 것이다. 


미국의 맨하탄이나 LA등의 도심에서도 이러한 가상 공간과 실공간의 효율적 분산 시스템을 사용 하거나 구동 하는 네트워킹 실험을 수없이 시도 하고 있지만 아직 자율 주행차의 인식과 대응은 완벽 하지는 않다. 


하지만 그렇에도 불구 하고 , 사람들의 인식에는 항공기의 자동 항법 장차 같이 ( 자동 레벨로 보면 약 3단계에 해당 하는 자율 주행 장치 이다. ) 차량에도 어느 날엔가는 두손을 놓고 영화나 티브를 보고 약간의 여유를 뷰릴 날이 머지 않을 거라고 예측한ㄷ. 


미래는 곧 , 현제의 기술을 바탕으로한 기술력의 현실화 이다, 드론이던 , 자율 주행 자동차 , 로봇이던 , 음성 인식 가정부 또는 작업장의 로봇이던 사람이 원한 방향데로 , 큰 틀에서는 거대한 도시를 최적화 하는 일은 이제는 도시 개발 단계 에서부터 생각 하게 되었고 , 전문가들의 바램데로 어느 정도 친 환경적인 에너지 와 

휴율적인 이동수단의 공유와 분산 소유를 통해 해결 할 수만 있다면 , 도시는 좀 더 지연 없는 정체에서 벗어 나게 될지도 모르겠다....  내일은 또한 더욱 새로은 미래기술이 선보일 것을 기대 하며  written by  E HAN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