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전략 매뉴얼 - 우리 회사의 미래를 그려보는
글로비스 경영대학원 지음 / 새로운제안 / 2020년 3월
평점 :
절판


회사마다 , 경영 계획을 세우는 방식이 다르다. 작은 회사는 작은 회사대로 , 중기업은 중기업데로 , 큰 대기업은 부서별 전략을 세우고, 다시 그룹별로 전체적인 그림을 그리는 전략을 세운다. 


본서는 기본적인 미래 경영전략을 수립함에 있어서 필요한 기본 이론 , 수립 방법과 , 실행 프로세스, 전략 트렌드 등을 분석하는 방법을 망라하였고 이는 주제별로 아래와 같다. 


전체적으로 3개의 파트로 나뉘어 있고,  아래와 같다. 

1부 전략의 이론적 배경, 

2부 전략 프래임 워크 

3부 전략의 새로운 응용 분야 등. 

---------------------------------------------------------------------------------------------------------------------------1부의 전략의 이론적 배경만 하더라도 사업 경제정 분석이나 사업 강점의 구축 사례 , 사업 다각화 사례를 지금까지의 기본 모델과 5 가지 경쟁 요인 부석이나 3가지 기본 전략과 전략 그룹 등은 경영학을 조금 공부해본 사람이라면 한 번씩 들어 보았던 내용들이다. 




전체적으로 경영 전략의 기본적인 사업 구축 모델을 세우는 일부터 환경 분석과 자원 배분 , 그리고 회사의 강점과 전략의 동적 프로세스와 포지셔닝 등 필수 불가결한 사업 모델을 SCP 모델 ( Structure --> Conducts --> Perforamce )로 구성된 프레임 워크로 개괄 편성한다. 


2부에서 실행하는 전략 프레임 워크에서는 아래와 같은 전략 매니지먼트가 추가된다. 아래 도표처럼 간단 버전 가치 사슬과 기업의 3가지 기본 전략을 수입하며 , 에시로서 출판업 게에 어떤 가치 사슬 분석이 이뤄지는지를 도해로서 설명한다. 




가치 분석에는 또한 VRIO라는 구성을 사용하는데 , 경제적 가치 ( Value ) , 회소성 ( Rarity ) , 모방의 어려움 ( Imitability ) , 조직( Organization )의 4가지 지표로서 기업의 경졍력를 상대적으로 측정하기도 한다. 


마지막 장 3부에서는 전략의 새로운 응용분야로서 신사업에 대한 진출 비즈니스 모델 구축 이라던 거, 비용 분석, 그리고 글로벌 경영 전략에 접근 하는 방식, 새로운 시대의 경쟁 우위 전략은 어떠하여야 하는지에 대한 분석과 전략 모델링이다. 










상기 도표에서 전략적 제휴와 M&A의 비교 상대 분석도 알기 쉽게 나타내었고 지리적 조건에 따른 경쟁 우위의 원천과 글로벌 기업의 경여 모델이 통합과 현지화는 어떤 방식으로 나가야 하는지에 대한 일목 요연한 설계 또한 제시한다.  또한 비즈니스 모델 4 가지 상자라는 tool을 활용하여, 이익 방정식 , 핵심 프로세스, 핵심 경영자원을 이용해서 , CVP ( Customer Value proposition ) 고객 가치의 제안을 돕는 사이클을 완성시킨다. 


아래 도표의  BOP에서 혁신을 일으키는 12가지 원칙 사고방식도 좋은 경영 전략으로서도 활용 가치가 높다. 


마지막으로 기업이 경쟁 우위를 가지기 위한 5가지 단계별 성장 전략과 , 다국적 기업이 현지화에 적응하거나 리드하기 위한 어려움 중 대표적인 4가지 격차 ( 문화적, 제도적 , 지리적 , 경제적)  이슈들에 대해서도 언급한 것이 차별점으로 꼽는다. 


또한 CSV와 CSR에 대한 차이와 그 구분에 대해서도 표를 통해 간략 정리가 되어 있어 실무를 하는 사람 입장에서 구체적인 계획과 안을 마련 할 때 개괄적인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다. 


사실 전체적으로 3 부로 구성된 경영 전략 매뉴얼 자체 하나하나 챕터만 해도 웬만한 경영전략 컨설팅 사에서 꼬박 수개월 혹은 1-2년간 기업과 같이 현장 테이블에서 모델을 적용하고 시물 레이션 하는 데에만도 엄청난 시간과 비용이 소요되는 일들이다. 하지만 이론적으로 경영 전략 기법과 그것을 자신의 회사 규모에 맞춰 실행하는 문제는 또 다른 전략과 실천의 문제이기도 하고 , 성과가 나오는 것에 대한 피드백을 어떤 식으로 받아들이고 개선하고 발전해 나아가야 하는지는 또한 상관관계가 있을 수도 있다. 


하지만 , 회사의 의사 결정 수단이라던가 기업이 속한 형태에 따른 경영 전략이 천차만별일 터이므로 , 이것은 어쩌면 하나의 방편으로 삼아 한번 습득하는 데에 무게를 두어 실천에 보면 어떨까 제안한다. 물론 수많은 기업들이 이미 또한 수많은 컨설팅 회사를 통하여 이러한 방식의 경영 전략을 세우고 시장에서 고군분투하고 있음은 주지의 사실이다. 


성공 사업을 위해서는 비용 와 기회 그리고 시간과 제대로 된 비즈니스 노력이라는 힘과 에너지를 부여하여야 하는 점 또한 사실일 것이다. Written by E H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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