쉬코노미가 온다 - 트렌드를 주도하고 시장의 흐름을 바꾸는 여성 소비에 주목하라
타파크로스 지음 / 한즈미디어(한스미디어) / 2019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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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쉬코노미가 온다]  저자 타파크로스라는 이색적인 빅데이터를 분석 근거로 , 그녀? 들의 경제적인 성향과 분석, 트랜드를 함축 하여 주제어로 낸 책자 합성어 Sheconomy 이다.


세계 인구의 절반은 여자 이지만, 지구촌 곳곳은 아직까지도 여성에 대한 편견과 차별 그리고 투표권 조차 부여 하지 않는 국가도 있엇다.. 수많은 민주화의 저항과 싸움으로 얻어낸 나머지 절반에 대한 정상화에 대한 기대 또한 녹록치 않는 것이 현실이다..


유리벽이라는 말이 있었다.. 정치권이던 , 현실 기업가의 세계에서 정상에 오르는 일이 어려워서 생겨난 신조어 이긴 하지만 유독 여성에게만 벽이 되는 현실이 많아 왓던 것이 사실이다.. 공무원 시험이 그랬고, 정치가나 의사 및 기타 교수직을 수락 하는 경우도 십수년전 한국의 모습을 떠올리면 얼마나 사회자체가 남성 중심으로 돌아가는 구조 였는지를 알수가 있다.


여기 빅데이터 분석 타파 크로스의 분석이 아니더라도 소비의 주체자는 과거 남성 위주 엿다가 세대별로 트랜디 하게 바뀌면서 요즈음은 오히려 여성이 소비를 진작 하는 주요층이고, 집이나 자가용 구입에 이르기까지 여성의 결정사항 또한 매우 놓츤 점유룰을 차지 하고 있다..


그래서 그런지 언제 부턴가는 가전 광고는 여성 30-40대 주부들을 타깃으로 한 광고가 주류를 이루엇고, 집의 선택 또한 주방과 드레스 룸, 그리고 거실에 이르기 까지의 동선 또한 여성 특유의 섬세함이 가미된 주거 공강이 인기를 끌게 되엇다...


사회적인 구성비는 어떨까, 아직도 경제적인 주체 남성들의 직장인 30-40대에 비하여 여성 인력이 줄어든 것은 통계적으로 확인 가능 하나 , 그 주요 요인은 결론과 출산으로 인한 경력 단절이  순위로 차지 한다.. 만약 그로 인한 경력 단절이 업엇더라면 더욱 활밯안 사회적 , 정치적 , 학습적 성과를 거둘 여성 두뇌 들이 충분 할 수 있다라는 반증 이기도 하다.


이세상은 어느것 하나 허투로 돌아가고 불필요한 존재는 없다. 지구촌 다른 곳에는 이제사 여성들의 참정권이 논의 되고 운점면허 시험 응시 자격조차 수년 전부터 시행된 아랍의 나라들이 있고 아직 까지도 대중들의 노출이 꺼려지는 운동장에는 보호 남성과 같이 가야 입장이 허용되는 국가들도 있다.. .


하지만 세계화 개방화의 속도는 이전과는 달라서 , 대다수의 많은 사람들은 이제는 초고속 인테넷 서비스에서 자류롭지 못한 억압 상황을 공유 하기도 하고 이것이 시민 혁명으로 촉발 되기도 한다..


점차 좁아 지는 지구촌 경체 와 정치 처럼, 예전 울타리 안의 그녀들은 없다.. 작은 조직을 대표하고, 공공 기관의 수장이되어 활발히 공익 사업을 펼치는 여성 활동가도 많이 생겨나고, 교수나 교장직도 여성 비률이 점차 증가 세이다. 무엇보다도 정치권에서의 영성의 진보적인 색채도 두드러 진다..


문화, 예술 , 그리고 사회 기업들의 비지니스 에서도 여성의 참여가 늘어나고 , 또한 같이 공유 경제에 동참 진행 하는 것이 바람직안 의사결정을 이루는 하나의 축이 되기도 한다..


중국에서는 유투버나 소위 황흥으로 불리우는 슈퍼 인를루언서 집단이 있다.. 수억명의 시청자들이 그들을 보고, 그들이 소비 하는 것을 따라 하고, 광군제등의 거대 패스티발이 있는 날이나 주애는 수억달러 대의 매출이 단 하루 만에 발생 하기도 한다.. 또한 똑똑한 소비 주체로서 이전의 안티 운동이 아니라 불매 운동으로 제대로 대응 못한 기업가들에게는 매서는 매가 되어서 철퇴를 내리기도 한다.. 이전 한국에서의 남양 분유 날자 조작 사건이 그랫고, 중국에소도 유사한 사건으로 인터넷 매체를 통해 강력한 불매 운동으로 그회사는 망하기 일보 직전 까지 가기도 한다..


그녀들의 영햘력은 여기까지 일까 하면 그렇지 않다. 우리들의 어미니이자 아이들의 미래를 책임지는 She 는 또한 교육 시장에서도 재구매의 바로 미터이고 학교나 학원 평판과 서비스능력과 수행 과정에서도 영향력을 행사 한다.


사회 곳곳 , 주도적인 소비문화를 바꾸는 그들이 있고 또한 경제적인 자률성의 확립으로 이제는 결혼 시기도 조절이 가능한 현실이어서 굳이 결혼과 출산 육아에 구애를 받는 시절은 지났다고 본다.


하지만 아쉬운 것은 , 이러한 개인적인 희망과 욕망과의 발란스와난 반대로 국가나 정부 지자체가  나서서 해결에 주어야 하는 부분이 있는데 경력 단절에 따른 보상이나 혹은 결론 후에도 , 출산을 하면서도 자신의 직업이나 전문일을 유지 할 수 있는 바탕이 되어 줄 수 있는 정책이 못내 아쉬운 부분이다. 독일의 경우 최근 40대 이상 여성들의 출산률이 늘어서

전체 출산률로 2.0을 넘어서 유럽 유일의 국가가 되엇다고 하는데 이는 정부와 지차제츼 피나는 노력과 애기로만 공허한 보장이 아니라 기업가에게도 책임을 묻고 , 정당한 권리 행사에 보조금을 지원하는 상황에 까지 이으러 인구 감소의 시대에 오히려 인구증산 정책이 성공적으로 정착 되었음을 경제적으로 증명 하게 되었다.


한굯의 경우로 여라가지 소비 트랜드와 , 여성 상위로 이뤄진 많은 일들이 있지만 , 아까운 인재들이 결혼은 별개로 하더라도 출산에 대한 경력 단절과 비용등을 고려 하거나 , 사후 대책이 비비한 상태에서 미래를 꿈꿀 수 없는 상황이 가장 시급한 문제가 아닐까 싶다..


참고로 한국의 경우로 2027년도이면 급속이 인구 감소의 인구 절벽의 시대에 접어 들게 될 전망이다..쉬코노미 빅데이터를 생각하게되는 책력거99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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