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의 AI 어떻게 만들어지는가 - 기술의 혁신, 모방에서 주도로 세계를 앞지르다
제임스 팔로우스 지음, 이우현 옮김 / 서런 / 2019년 11월
평점 :
품절


[ 중국의 AI 어떻게 만들어 지는가] 중국의 인구 강국이다 이미 13억이 넘는 인구과 일당 사회주의 쳬제로 자본주의식 경제 모델로 접금 하여 등소평 시절 이후 , 지난 30여년간 가파르게 연평균 10% 내외의 성장률울 기록하며 이미 중진국의 대열에 들어섰고,,   대량 제조국의 입지도 인건비 상승으로 베트남이나 인도네이사로 공장 이전이 가속화 되고 있는 단계에 와 있다.


그렇지만 아이러니 하게도 지난 수십년간 단행되었던 1가구 1자녀 정책으로 노동 인구는 귀햊디고 있고 , 노령층의 인구는 증가하여 생산 가능 년령대층도 점차 올라가고 있는 추세이다.


4차 산업측면에서 보자면 ㅡ 중국은 이전 개발 도상국가들이 자나 왔던 스텝들을 몇 단계 뛰어 넘는 행보를 보인다.

이는 지난 세기 일본이 서방의 문믈을 받아 들이면서 모방의 천국이라고 일컬었던 지위를 고스란히 중국도 답습을 하고 있다라는 뚯이다 우리나라  카톡과 비숫한 기능을 하는위쳈과  , 텐센트의 이스라엘 기업의 모방사업체로 시작하여 지금은 인터넷 최대기업이자 게임회사로 등국 하였다.


드론 사업또한 일찍 시장에 뛰어든 DJI 는 전세계 시장 점유율 약 60-70% 이상을 상회 하고 인고이는 민간 부분 상업용의 확대와 아울러 군사 용도로까지 정찰, 요격 , 폭파의 임무를 지닐 수 있는 전술적 무기가 되었다..

지역이 넓어서 각 성마다 수천명의 인구가 거주하는 중국은 일상 생활에서의 금전 교환 거래조차 이제는 손안의 페이퍼 리스로 결재과 되고 알리 페이 , QR 코드등으로 현금 이체가 가능 하다.


또한 전 지역의 얼굴 안면 인식 기술의 적용으로 왠만한 지하철 구내의 범죄자 식별이 가능한 결로로 최적화 되어서 이전 영화에서나 보던 , 톰 쿠르즈의 , 마이너 리프트의 가상 미래 시대를 이미 재현 구성애 놓았다... 전례없는 개인 정보의 노출이 될 수도 있는 사안 이지만 일당 독체 사회주의 체제에서는 가능한 실현이다.


전기차등도 이미 메연으로 가득한 베이징 시내나 기타 큰 도시의 공기 정화를 위해서라면 적극 도입의지를 늦추지 않고 있다. 친환경 공장의 도시외곽 기전도 가속화 되겟지만 매연 물질 베출 1순위의 기존 내연 기관의 퇴출도 단계적이 아닌 조레나 법령이 구비 된다면 바로 시행이 가능한 나라 중국이다..


그러함에도 불구하고 아직 G2 대열에 머물러 있는것은 기축 통화권을 가지지 못함이 하나이고 전체적인 미국과의 균형과 조화에 잇어서 미중 무역 전쟁에 잇어서 아직 까지는 불리한것은 사실이다.


우리나라와의 제 1교역 상대국이 중국인 만큼 미중 무역 전쟁의 여파는 그들만의 리그로 끝나지 않고, 파급은 한국과 일본 그리고 유럽으로까지도 가능한 상태여서 긴장을 늦출수 없는 상테이다.


중국의 부상은 이미 지난 세기 여러 차례 언급 되었지만 이번 세기 도래 하면서 한번덕 점프할 것인지 아님 환울 조작국이나 무역 분뱅 , 그리고 여타 4차 산업의 여러가제 다른 나라 기업들에 대한 제한 , ( 에를 들면  구글 검색이 중국에는 제한이되고 ,  우리나라 네이버나 다음 포털도 중국에서는 제대로 작동 되지 않게 막아 놓았다.. )


떠라서 자유 경쟁체제하에서의 평평한 운동장이 아닌 , 그들 나라 정부에서 제한해논 울타리 안에서의 경쟁이라 언젠가는 세계적인 자유 경젱 체제에서는 어떤 식으로의 방향전환이 될 지는 아직은 미지수이다..


탄력적으로 , 혹은 개방을 가지고 접근 하여야 하는 시장자유 교역의 원칙에 부합 하지 않는 부분도 잇는 중국 시장에 대하여 그래도 많은 전략가 들이나 경제 전문가 그리고 투자가 들이 몰리는 이유는 그들의 개발 주체나 탄생 하는 벤처 스탁트업 기업들의 연령대가 매우 젋다라는 사실에 있다. 유한한 인적 자원 속에, 소수의 많은 인재들을 영업하여 비지니스를 할 수 있는 인프라가 조성된 중국 기업에서 미래에도 더 많은 세계 젊은이들이 가고자 하는 회사들이 탄생 하지 않을까 생각 해 본다. 미국의 구글 애플 ,아마존  마이크로 소프트 처럼 , 중국에는 알리바바 , 텐센트 , 바이두 , 화웨이 등의  가파른 성장세를 보이는 유니콘 기업들이 있다..


과연 우리나라는 이러한 지표들을 가지고 어떤 방행성을 미래에 잡아 나가야 할 것인지는 오늘 우리들의 숙제이기도 하고 미래세대 10대들의 고민이기도 하다 아직 세상을 이해하기에 어릴 것만 같은 그들도 곧 세상의 주역이 되는 날이

오고 , 한국의 미래를 발전시켜  나갈 든든한 버팀목이 되어 주길 미리 간청 드린다. 청소년 제위께... 책력거99 기록 남기다.



------------------------- Value up tip . 텐센트  ,/위키백과 참조


텐센트(중국어: 腾讯控股有限公司 , 영어: Tencent Holdings Limited)는 중화인민공화국의 인터넷 서비스 및 게임 서비스 전문 기업이다. 주로 무료 인스턴트 메시징 컴퓨터 프로그램 텐센트 QQ로 잘 알려져 있다. 1998년 11월 마화텅(马化腾, Pony Ma)과 장즈둥(张志东, Tony Zhang)이 공동 창업했다. 2011년 텐센트의 총매출은 284억 9607위안(한화 약 6조원) 2015년 1,028억위안 매출에 달하며, 이 중 게임 부분 매출은 전체의 55.5%인 158억 1960위안(한화 약 3조원)으로 공개되었다.

2016년 6월 핀란드 모바일 게임사 슈퍼셀을 89억불에 인수해 자회사로 편입시켰다. 최대 주주는 지분율 33.6%를 가진 남아프리카공화국의 미디어 기업 내스퍼스이다.


투자[편집]

2011년 2월 인기 온라인 게임 리그 오브 레전드의 개발사 라이엇 게임즈의 대투자자가 되었다. 2012년 4월 한국어 주요 모바일 채팅 프로그램 카카오톡을 서비스하는 카카오에 720억원을 직접 투자해 13.8% 지분을 확보 (2015년 10월 현재 9.9% 보유 중), 김범수 의장에 이어 2대 주주가 됐다. 한국 시장에 대한 진출 및 중국 본사의 지원이 꾸준히 이루어지고 있다. 2012년 6월에는 언리얼엔진, 기어스 오브 워에픽 게임스의 지분을 인수하였다. 2014년 5월 틴센트의 자회사인 TCH AQUARIUS PTE. LTD를 통해 아이러브커피의 개발사 파티게임즈에 200억원을 투자해 2대 주주가 됐다...

대한민국과의 관계[편집]

텐센트는 한국 게임업체 스마일게이트가 개발한 FPS 게임 크로스파이어로만 1조원 이상을 벌어들였다. 네오플이 개발한 던전앤파이터도 텐센트의 주력 매출원 중 하나다. 이후 한국 게임 기업에 돈을 투자해 레드덕, 스튜디오혼, 아이덴티티게임즈, 리로디드스튜디오, 탑픽, 넥스트플레이, 파티게임즈 등에 150억원이 넘는 돈을 투자했다.

2011년 한국지사 텐센트코리아를 설립하고 웹게임 춘추전국시대를 직접 퍼블리싱했다. XL게임즈의 기대작인 아키에이지 중국어 퍼블리싱을 맡을 계획이다. 2012년에는 720억원을 투자해 카카오톡카카오 (기업) 2대 주주로 등극했다. "투자 이유는 한국에서 모바일 시장의 가능성을 염두에 둔 투자"라고 설명했다.

또, JCE가 개발한 게임 프리스타일 풋볼(한국 프리스타일 풋볼과 다름)의 중국 시장에서의 게임 배급사이기도 하다. 2014년 CJ넷마블에 5억불을 투자해 지분 23%를 인수하였다. 2017년 5.17일 IPO로 20억 불 이상 수익을 실현하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