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일조선인 - 우리가 외면한 동포
김한조 지음 / 여우고개 / 2019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리가 외면한 동포 재일 조선인 ]  만화가의 시각으로 유려한 필체로 써내려간 가슴 아픈 근 현대사의 우리들의 이면에 감추어진 자화상 같은 역사 이야기 이다.  공식 정부에서 조차 그동안 쉬쉬 해왔던 그네들만의 이야기가 아닌 우리 동포들의 이야기 이건만 정작 그러한 고통 속에 차별과 다름 , 그리고 1세대 이후 2세대 3세대 까지 이어져 오는 동안 제대로된 보상 이나 직접적 안정성 없이 1990년대 후반 2000년대 들어서야 그들의 존재를 조금 씩이나마 노출시킨 것은 단순 한 정치적 오류 였을 까 ..


1900년대 이후 1910년 한일 합방 되면서 일제에 의해 수없이 많은 사람들이 제각가 먹고 살길을 찾아 , 간도나 연해주로 북쪽 으로 이주해간 동포 들과 이와는 반대로 , 남쪽으로 또는 바다 건너 일본으로 강제적으로 혹은 경제적인 이유로 길을 찾아 나선이후로 고착화 되어 버인 조선인 ,  자이니치 -일본에 거주하는 , 머무는 사람으로서 , 그림자로서 살아온 그들의 아픈 이야기를 듣는 것만으로도 같은 민족으로서  미안한 감정과 아픔이 밀려 온다.


직업의 자유가 없던 시절 ,, 할수 잇는 일이라고는 자영업과 기타 나머지 스포츠 스타나 빠치코 , 야쿠자의 세계로 자연스레 내몰릴수 밖에 없는 환경에서 동포들의 삶은 얼마나 척박 하였던가 ..... 해방 이후 한줄기 빞 처럼 다시 고국땅을 가보려 했건만 , 이마저도  6.25 전쟁으로 다시는 가볼수 없는 조국이 되었고 ,  총련과 민현으로 나눠진 가운데  반공 이데올로기의  강한 프레임으로 이마저도 북종파로 분류되어 모진 고문으로 받아 간첩죄를 뒤집어 써야만 했던 세월들 , 


어쩌면 이제는 근 현대사를 넘어 , 같은 민족 동포의 포용이라는 측면어서 같이 보듬어 안고 가야할 커다란 숙제가 아닐까 한다.  포괄적의미로 , 한국민이라는 명칭을 넘어선 조선인 , 재일 조선인의 법적 지위는 이전 태평양 전쟁 종결 이후

미국 샌프란 시스코에서 열린 평화 강화 외의에서 거의 조선인 당사자는 배척 되었고 이를 빌미로 편리하게 외국인이라는 굴레를 만들어 공익 비용을 줄이고 외국으로 내치려 하는 일본 정부의 극도의 계산법은 오늘날인 지금도 새롭지는 않다.  


늘 그렇듯 , 나라간의 이익의 도모는 힘없는 자는 더 욱 일어야 하고 힘 있는 자는 더욱 가지려 하는 것에서 출발 하나 그네들의 테두리안에서 다른 일상과 평화를 꿈꾸엇던 어쪄면 순진한 우리 조선인들이 바보처엄 당해온 세월이 못내 아쉽고 억울 하다.   그나마 조금씩 나아져서 , 일본 공직 사외나 공무원 사회로의 진출을 법적인 투쟁을 통해서 돌파 하였다고는 하나 극소수에 불과하고 나머지 조선 동포들은 여전히 2류 인생으로 그 좁은 틈바퀴를 살아 내고 있다.


거꾸로 , 한반도의 내부속을 들여다 보면 우리들의 자화상 은 또한 그렇지 아니 할까 반성 하게 된다. 즉 , 다른 다라 동포들을 대하는 태도 [ 중국 인 혹은 대만인들의 화교 포용 정책] 이 그것이다.  어쩌면 일본 사회 보다 더욱 페쇄적인 한국 사회에서 그들도 50-80여년의 세월 을 살아온 이곳이 고향과 다름 없엇을 터인데  그동안 우리가 너무도 각박 하게 대하진 않았는 지 또한 반성과 연민을 가지고 돌아 보아야 할 일이다.


왠만한 책 못지 않게 다양함과 많은 자료를 조사하여 저자가 만화라는 시각적 요소를 잘 만들어서 전달 해준 것에 대하여 감사 함을 표하면서 글을 줄입니다..... 책력거99  생각해 보다.


에필로그 :  역사상의 대부분의 일들이 인과 관계에 의해서 일어 난다고 보고 , 그 외 특수성을 가미 하더라도 크게 벗어 나지 않는 것이 인류사의 보편성일 것 입니다... 우리는 늘 그러한 사실 관계를 직시할 필요도 있고 누군가의 기록에 의해 후대로 남겨져 부끄럽지 않는 선임 이었다라는 것을 보여 주어야 겠지요 .. .... 잘 알려져 있지 않는 이러한 기록들은 한번쯤 다시 재 편성 해 볼 필요가 있겠다라는 생각이 듭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