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시그널 코리아 2025
(사)미래학회 지음 / 광문각출판미디어 / 2024년 11월
평점 :
미래가 어떻게 될 것인지 궁금하다. 하지만 불확실한 요소들이 많아 정확한 예측은 어렵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불확실성 속에서도 특정한 흐름을 읽어 내고 새로운 패턴을 찾아낼 수 있다면 대비할 방법은 있을 것이다. AI가 빠르게 도입되고 이를 활용하기 위해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발 빠르게 움직이고 있는 가운데, 《시그널 코리아 2025》에서는 2025년에 한국과 세계가 맞이할 주요 변화들을 심도 있게 분석해 주목된다.
시그널의 의미에 대해 이명호 케이썬 이사장은 새로운 트렌드가 될 수 있거나 기존 트렌드를 바꿀 수 있는 이벤트라고 정의했다. 트렌드가 기정사실이 된 새로운 경향을 의미한다면, 시그널은 트렌드가 될 새로운 변화의 조짐을 의미한다는 것이다.
미래학회는 2025년 푸른 뱀의 해를 맞아 미래학회에서 활동하는 각계 분야 전문가가 참여해 미래 일자리, 인공지능, AI 튜터, 종교, 반도체 등 우리가 주목해야 할 14의 새로운 시그널을 제시했다.
p.65
가상화된 업무 공간과 원격 협업의 성공 사례로는 2011년 설립 초기부터 원격근무를 하고 있는 깃랩(Gitlab)을 들 수 있다. 이 회사는 2,100명 이상의 직원이 65개국에서 100% 원격으로 근무하며 성공적으로 운영되고 있다. 깃랩은 비동기식 커뮤니케이션과 문서화를 중시하는 문화를 통해 시간대와 장소의 차이를 극복하고 있다.
<시그널 코리아 2025>에서 눈여겨봐야 할 핵심 시그널은 무엇일까? 이 책에서 특히 주목할 만한 다양한 분야에서의 변화와 그 대응 전략을 살펴보자.
1. 미래의 일자리와 교육
AI(인공지능)의 발전으로 인해 기술 실업이 가속화될 가능성이 크며, 이를 극복하기 위한 대안으로 AI 튜터와 맞춤형 교육 시스템이 부상하고 있다고 전제했다. 따라서 미래의 세대는 기술 활용 능력뿐 아니라 인간적 가치를 살릴 수 있는 역량을 키워야 한다고 이야기했다.
2. 국제 관계와 산업 변화
반도체 산업의 미래와 국제 공급망의 변화는 한국 경제에 큰 영향을 미칠 전망이다. 특히 미·중 반도체 패권 전쟁 속에서 한국이 어떤 전략적 위치를 차지할지 고민할 필요가 있다고 봤다.
3. 기술과 사회의 융합
양자 컴퓨터의 발전, 드론 전쟁의 시작, 그리고 AI 기반 사이버 보안 기술은 미래 사회를 완전히 바꿔놓을 잠재력을 가진 요소들이다. 기술이 인간의 삶을 어떻게 변화시키고, 어떤 위험 요소를 동반할지 생각해 볼 수 있다.
4. 환경 문제와 새로운 도시 개념
해수면 상승에 따른 수중 도시(UIC)의 가능성은 기후 변화의 심각성을 보여주는 동시에, 이를 해결하기 위한 창의적인 접근 방식을 시사한다.
5. 영성적 비신자와 윤리적 가치관의 변화
종교 신자의 감소와 영성적 비신자(Spiritual non-believer)의 부상은 사회적 가치관과 윤리적 기준에 새로운 방향성을 제시한다.
p.141
과학은 종교를 설명하고자 하는데 종교의 역할을 할 수 없다. 스콧 애트런은 거꾸로 '종교는 과학을 대체할 수 없을 것'이라고 했다. 그렇다면 과학이 만들어 내는 사회문화적인 트렌드에 영성석 비신자들이 경도될 수 있는 여지는 충분하다. 그렇다고 종교를 과학이 만드는 사회문화 현상이 대체할 수 없기에 영성적 비신자들의 선호가 좋교를 부정하거나 다른 것으로 완전히 대체할 수는 없는 것이다.
《시그널 코리아 2025》는 단순히 미래를 예측하는 데 그치지 않고, 변화의 흐름 속에서 기회를 잡기 위해 우리가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지 구체적인 가이드를 제공해 준다. 이 책에서 제시한 14개의 시그널은 단순한 정보 제공 차원에서 벗어나 사회적·개인적 통찰을 제공해 줌으로써 미래에 대비할 수 있는 사고력을 넓혀 준다.
이 책은 미래의 불확실성 속에서 조직과 개인의 방향성을 설정하는 데 도움을 받고자 하는 경영자, 교육자, 정책 입안자가 참고해 보면 좋을 것이다. 또한 인공지능, 양자 컴퓨터, 드론, 사이버 보안 등 기술의 발전이 궁금하거나, 기술이 인간 사회에 미칠 영향을 알고 싶은 사람들에게 유익한 정보를 제공해 줄 것이다.
이외에도 기후 위기, 해수면 상승, 수중 도시 등 지구 환경 문제와 지속 가능성에 대한 궁금하거나 자신의 커리어와 삶을 미래의 흐름에 맞게 재설계하고 싶은 사람들에게도 영감을 제공해 줄 것이다.
이 포스팅은 광문각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인 관점에서 살펴보고 작성했다.
* 출처 : 박기자의 끌리는 이야기, 책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