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플루언서 탐구 - ‘좋아요’와 구독의 알고리즘
올리비아 얄롭 지음, 김지선 옮김 / 소소의책 / 2024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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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 기반의 스마트폰 사용이 일상화된 요즘. 우리는 블로그를 비롯해 카페, 인스타그램, 유튜브, 틱톡, 카카오톡 등 각종 SNS 채널과 어떤 식으로든 동거동락 하고 있다. 아침에 깨서 활동을 시작하면서부터 잠들기 전까지 손안의 세상 '스마튼폰'과 함께 한다.


만약 자신이 팔로워 중이고 팬덤이 형성된 인기 인플루언서가 새롭게 뭔가를 업데이트했다면 실시간으로 좋아요와 댓글을 다는 것은 물론, 랜선을 통해 그들의 일거수일투족을 빠짐없이 쫓아 다니는 열성을 뽐내기도(?) 한다. 연예인이나 인플루언서에 별 관심을 두지 않고 있는 나조차도 스마트폰을 통해 들려오는 이슈거리를 나 혼자만 모르쇠한다고 해서 그들의 영향력이 줄어드는 건 아니다.


어찌됐든 연예인 못지 않은 인기를 누리고 있는 '인플루언서(influencer)'는 인터넷에서 높은 인지도를 얻고 있는 사람들을 가리키는 말이다. 이들은 주로 블로그, 텀블러처럼 오래된 소셜 미디어는 물론 유튜브, 틱톡, 인스타그램 같은 SNS 플랫폼에서 자신이 만들어낸 콘텐츠로 많은 사람들에게 영향력을 발휘하는 한편 다양한 이슈의 중심에 서 있는 경우가 많다.



<인플루언서 탐구>는 책 제목 그대로 인플루언서에 대해 자세히 소개하기 위해 세밀하게 돋보기를 들이대고 있다. 특히 작더라도 자기 분야에서만큼은 확실한 팬덤을 가진 인플루언서에 대해 이 책은 탐구 정신을 발휘하고 있다.


나 역시 1년 넘게 개점휴업했던 유튜브를 다시 시작하면서 유명 인플루언서가 되고 싶은 욕망이 꿈틀거리고 있다. 하지만 콘텐츠 하나에도 수백, 수천 명이 좋아요를 누리고 댓글을 다는 대세 인플루언서의 콘텐츠로 성장할 수 있을지 두고 볼 일이다.


어찌됐든 이 책에서 저자는 그들이 자본주의 노예인지, 아니면 연예인 못지 않은 인기를 누리는 슈퍼스타인지에 대해 다각도로 질문을 던지고 있다. 브이로거, 인스타그래머, 유튜버, 틱톡커 등 이름은 다르지만 콘텐츠 크리에이터다를 추적하면서 브랜드화된 그들의 일상과 상업적인 만남의 이면도 들여다 보고 있다.



저자는 오래전 처음 서핑하는 법을 배운 이후로 이제 온라인에 자신을 공유하는 것은 제2의 천성이 되었다며, 참여와 자기 최적화의 논리는 우리 삶의 모든 구석구석에 침투하기 시작했다고 말했다. 인터넷에서나 실제 현실에서나 인플루언서들은 현재 우리가 놓인 순간의 상징이자 우리가 앞으로 향할 곳의 조짐이라고 이야기했다.


이 책은 좋아요와 구독자 수를 늘리기 위해 끊임없이 새로운 콘텐츠를 양산하고 있는 인플루언서 대세 시대에 우리들이 꼭 알아야 할 것은 무엇인지 유명 인플루언서 및 전문가의 인터뷰를 통해 엿볼 수 있다. 또한 평소 온라인 생태계를 지배하고 있는 인플루언서인지, 어떻게 그들이 정치, 경제, 사회, 문화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 궁금하다면 이 책을 꼭 참고해 보시기 바란다.



이 포스팅은 소소의책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인 관점에서 살펴보고 작성했다.



* 출처 : 박기자의 책에 끌리다, 책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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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구 감소, 부의 대전환 - 인구경제학이 찾아낸 미래 비즈니스 모델 총정리
전영수 지음 / 21세기북스 / 2024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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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구 통계 전문가이자 인구경제학자인 한양대학교 전영수 교수가 최근 펴낸 <인구 감소, 부의 대전환>에서 초저출생, 초고령화 사회로 접어든 한국 사회가 인구 변화로 인해 어떤 변화가 닫쳐올 것인지 짚어냈다. 또한 인구 변화라는 시대 흐름에 의한 충격을 최소화하고 편익을 최대화하는 새로운 경쟁 무기로 인구 변화를 활용해 보자고 역발상적인 제안을 제시했다.


그는 개발도상국에서 30~40년 동안 초고도성장을 해온 우리나라가 급격한 저출산과 노인 인구의 급격한 증가로 인해 큰 위기에 놓인 것은 분명한 사실이지만, 위기를 기회로 변화시킬 방안도 있다고 강조했다. 즉, 인구변화로 인해 고도성장했던 시기를 지나 이제는 지속 성장의 새로운 질서를 타진해 볼 수 있지 않겠냐고 반문했다.


이 책은 이러한 기조 아래 인구 통계 데이터를 기반으로 핵심 고객층을 세밀하게 분석함으로써 불확실한 미래를 어떻게 헤쳐나갈 것인지에 대한 길 안내를 해주고 있다. 또한 인구 변화에 따른 거시적인 10대 미래 트렌드를 예측해 봄으로써 고성장 시대에는 외면받았지만 지속 가능한 발전이 예상되는 알짜 틈새시장 산업군은 무엇인지에 대해서도 짚었다.


p.17

'인구가 줄면 나라가 망한다?' 대부분이 공유하는 상식이자 고정관념이다. 인구 공급이 감소 혹은 정체인데 경제 활동이 증가하거나 확대될 수는 없어서다. 선수가 없으면 경기가 멈춰 서는 것과 같다. 선수 본인(가계)은 물론 직간접이고 전후방에 위치한 관련 주자(기업과 정부)까지 휴장하는 신세로 전략한다. '경제 활동 → 소득 획득 → 소비증가 → 조세확대 → 재정 확충 → 복지 지출'의 순환 경제가 인구 감소 앞에서 벌벌 떠는 이유다.


p.107

인구를 알아야 미래가 보인다. 인구 변화는 전략 수정을 유도하고 강제한다. 변화 수준이 급격할수록 수정 범위도 전례 없이 확대되고 심화될 수밖에 없다. 예고된 축소 시장에서 성장하려면 위기를 돌파하는 데 활용할 확실한 도약 무기를 전제해야 한다.



전영수 교수는 인구 변화의 미래가 걸린 단 한 번뿐인 새판 짜기는 이미 시작됐다며, 도태될 것인가 도약할 것인가 자문하며 대응할 때라고 강조했다. 이런 그의 생각이 고스란히 녹아 있는 이 책은 총 3부로 구성되어 있다.


1부 '인구 감소는 왜 기회인가'를 주제로, 저출생과 고령화의 인구 변화가 왜 기회일 수밖에 없는지에 대해 짚었다. 특히 인구 재편이 어떻게 새로운 기회가 될 수 있는지, 기업과 시장 측면에서 살펴보고 있다. 2부 '축소 시장의 진짜 고객들'에서는 자산 시장보다 더 근본적인 구조 변화가 일어날 실물 시장에 대해 다뤘다.


그는 당장은 인구 감소를 벌충해 줄 노년의 증가에 집중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신중년이라고 불리는 1955년에서 1975년에 태어난 소위 '요즘 어른'이라 불리는 세대가 키를 쥐고 있다며, 달라진 노년 집단이 불러온 새로운 트렌드에 블루오션의 힌트가 숨어 있다고 보고 있다.


p.175

1970년대생은 인구 감소와 경제 성장을 뜻하는 '쉬링코노믹스(Shrink + Economics)'의 개척자이자 가이드다. 축소 경제 와중에 지속 생존을 이끌어줄, 감춰졌지만 강력한 탈출구를 알려주는 일등 공신이다.

1970년대생의 쉬링코믹스는 이후 세대에 전승되며 지속적인 성장 라인의 바통을 연결해줄 미래 시대의 새로운 고객 찾기를 위한 가성비(비용 대비 편익)를 개선해 준다. 1970년대생부터 집토끼의 논리와 파워가 검증되고 확산되면 신자본주의의 표준 모델로도 제격이다.


p.254

선진국이 걸어온 길이라서 대응 체계도 배워옴 직하다. 문제는 이들과 다른 우리나라만의 독특한 출산 장벽에 있다. 즉 0.72명의 초저출생은 한국적 특수론 없이 완성되지 않는다.

한국적 특이점이 전대미문의 저출생과 더 부합한다. 자연 감소(출생 - 사망)를 부추기는 한국형 사회 이동(전입 - 전출)의 영향력 탓이다. 사농공상의 고학력, 대기업 인생 모델이 수천 년 중앙집권 속에 '사람은 한양으로'라는 주술을 만들며 '서울권 = 고밀도 = 저출생'을 빚어낸 것이 핵심 요소다.




3부 '도태될 것인가, 도약할 것인가'에서는 인구 변화를 딛고 선 새로운 성장 후보 비즈니스는 무엇인지, 지속 가능한 대안 모델은 또 무엇인지 살펴보며 도태되지 말고 도약할 것을 제안했다. 물론 그가 제안한 새로운 관점과 주장이 다양한 증거와 인구 통계적인 자료를 근거로 하고 있지만 실제 시장 논리에 맞아떨어질 것인지는 미지수다.


그가 제안한 새로운 부의 추월차선이 될 4가지 키워드 속 사람들에 주목해 보자. ▲집을 사지 않을 ‘저축 포기 청년’, ▲고학력, 고소득, 정년 연장으로 무장한 ‘70년대생’, ▲지속 · 확장 소비를 책임질 충성 ‘집토끼’, ▲노년에 돌입한 ‘베이비부머’까지다. 전체적인 총인구는 줄어들었지만 이들의 구매력은 오히려 상승하고 있다. 그는 저출산 고령화, 고령화는 위기가 아니라 마지막 기회가 될 것이라며, 4가지 키워드를 이끄는 사람들에게 관심을 기울인다면 현재의 인구 위기를 넘어 새로운 지속 성장의 기회가 될 수 있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처럼 이 책은 38개의 인구 통계 그래프를 인용하며 일본과 서구 선진국들의 통계와 국내 사례들을 두루두루 비교하며 얻은 결론들을 토대로 인구 변화가 가져올 대전환 속에서 구매력을 상승시킬 요인들은 무엇인지, 어떻게 선택과 집중을 통해 새로운 지속 성장 시대로 나아갈 수 있을지에 대해 짚고 있다. 따라서 인구변화에 따른 변화에 주목하는 한편, 새로운 비즈니스 아이템을 구상 중이라면 학생이든, 직장인이든, 주부라도 이 책은 꼭 읽어봐야 한다.



이 포스팅은 21세기북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인 관점에서 살펴보고 작성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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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성형 AI로 웹툰 만화 제작하기 - 스테이블 디퓨전·미드저니·챗GPT
김한재 지음 / 성안당 / 2024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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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해 챗GPT가 쏘아 올린 '생성형 AI'라는 공이 전 세계에 큰 파장을 일으켰다. 텍스트로 질문을 던지면 그 질문에 최적화된 답변을 찾아주는 것은 물론 프로그래밍 코드도 짜주고, 그림을 그리지 못해도 텍스트 입력만으로도 원하는 이미지를 생성할 수 있게 됐다.


또한 작곡 실력을 갖추지 못했어도 음악을 만들 수 있고, 영상을 배우지 않았어도 프롬프트 입력만으로도 다양한 비디오 연출이 가능해졌다. 이제 다양한 사업 분야에서 비즈니스를 창출하고자 하는 기업들은 물론 인플루언서나 크리에이터 혹은 일반인들도 앞다퉈 AI를 활용하기 위한 경쟁에 뛰어들고 있다. 바야흐로 AI 춘추전국시대가 열렸다.


생성형 AI를 활용하고자 하는 분야들은 갈수록 다양해지고 있는데, 그중에서 웹툰에도 도입된 생성형 AI를 어떻게 활용할 것인지 궁금했었다. 이번에 새롭게 출간된 <생성형 AI로 웹툰 만화 제작하기>의 저자인 김한재 교수는 스테이블 디퓨전, 미드저니, 챗GPT와 같은 AI를 활용하게 된다면 만화와 웹툰을 제작하는 데 있어서 새로운 제작 환경이 열릴 것이라고 설명했다.



AI를 이용하면 작가가 이전에는 생각하지 못했던 방식으로 이야기를 구상할 수 있고, 초안을 작성하는데도 많은 도움을 받게 될 것이라고 이야기했다. 누구나 스마트폰을 사용하게 된 지금의 일상을 생각해 보면 30년 전과는 판이하게 다른 세상을 살고 있다.

초창기 웹툰 시장은 출판만화 시장과는 비교가 되지 않을 정도로 규모도 작고 변방 취급을 받았다. 하지만 디지털 시대가 열리고 디지털 기기를 자유롭게 사용하는 MZ세대들이 사회 구성원으로 자리 잡으면서 웹툰 시장은 K콘텐츠를 대표하는 아이콘이 되었다.

소설 시장의 대항마로 떠오른 웹소설처럼 웹툰은 이제 아날로그적인 감성의 손그림 위주였던 출판만화를 넘어 디지털을 기반으로 다양한 색채와 스토리로 변주되어 발전을 거듭하고 있다. 여기에 AI가 도입되면서 또 다른 세상이 열리게 됐다. 다만 누가 얼마나 어떻게 AI를 잘 활용해 웹툰을 제작할 것인지가 앞으로 이 시장의 주도권을 쥘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스테이블 디퓨전, 미드저니 같은 이미지 생성형 AI 프로그램 사용이 처음이거나 익숙하지 않다면 이 책에 소개된 Mage Space, Playground AI, Dreamstudio, Neural.love, Craiyon 등을 먼저 시도해 보고 하나씩 따라해 보시기 바란다.


특히 이 책을 통해 웹툰 제작을 위한 만화 스토리 기획은 물론 캐릭터 창출하는 법, 배경과 소품 설정, 표정 짓기 등 다양한 이미지와 텍스트 요소를 어떻게 새롭게 만들어낼 것인지 알려주는 디테일한 프롬프트와 그에 설명을 알기 쉽게 설명했다.


이 책은 프로 웹툰 작가는 물론 웹툰 작가를 꿈꾸는 학생이나 일반인이라면 꼭 챙겨보시기 바란다. 만화 애니메이션 분야에 뒤늦게 입문했다고 해도 스테이블 디퓨전이나 미드저니, 챗GPT 같은 생성형 AI를 제대로 활용할 수 있다면 기성 작가들에 도전장을 낼 수 있을 것이다.


물론 이 책 한 권 봤다고 해서 갑자기 웹툰 제작 실력이 크게 늘진 않을 것이다. 하지만 요즘 대세로 떠오른 생성형 AI를 활용해 어떻게 웹툰을 제작할 수 있을지에 대한 감은 확실하게 잡을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챗GPT를 활용해 웹툰의 스토리라인을 구성하거나 캐릭터 개발, 플롯 라인, 대화 등 초기 시안을 작성하는데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이다.



이 포스팅은 성안당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인 관점에서 살펴보고 작성했다.



* 출처 : 박기자의 책에 끌리다, 책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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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문대 필독서 365 - 현직 교사들이 직접 읽고 알려주는 생기부 고득점의 비밀 명문대 필독서 365
박은선 외 지음 / 체인지업 / 2024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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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문대 필독서 365>에서는 입시경쟁에서 우위를 차지할 수 있는 생기부 고득점 비결로 ‘독서‘를 제안하고 나섰다. 독서가 어떻게 생기부를 반짝거리게 해줄지 궁금하지 않으신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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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문대 필독서 365 - 현직 교사들이 직접 읽고 알려주는 생기부 고득점의 비밀 명문대 필독서 365
박은선 외 지음 / 체인지업 / 2024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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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해 대입시험을 앞두고 있는 집이 있다면 고3만 수험생이 아니라 온 가족이 수험생 모드로 입시가 끝날 때까지 긴장의 끈을 놓지 못하고 있을 것이다. 해마다 입시제도는 조금씩 변경되고 있지만 알 수 없는 일들도 많다. 올해처럼 2025학년도 대입시험 때 의대 정원을 2천 명 이상으로 확대 발표한 정부에 맞서 전공의가 집단 사표를 제출하면서 파장은 쉽게 가라앉지 않고 있다.


어찌 됐든 매년 치열한 입시 경쟁에서 살아남아야 하는 수험생들 입장에서는 수능만 잘 보면 여한이 없을 것이다. 하지만 말처럼 쉬운 일은 아니라서 고교 3년 동안 학교 성적인 내신을 챙기는 것은 물론 자신의 학업 역량이나 진로, 역량 등을 담은 학생부를 잘 만들어야 한다.


학생부는 교과 성적 외에도 교과 세부 능력 및 특기사항, 행동 특성 및 종합의견, 창의적 체험활동 등 다양한 항목들이 반영되어 대학에서 선호하는 학생인지 아닌지를 구분하는 잣대로 활용되고 있다. 이번에 새롭게 출간된 <명문대 필독서 365>에서는 입시경쟁에서 우위를 차지할 수 있는 생기부 고득점 비결로 '독서'를 제안하고 나섰다.



이 책에서 독서를 중요한 항목으로 제시한 이유는 학생부 곳곳에 독서에 대한 내용을 담을 수 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독서를 매개로 진로나 수업과 연관된 지식을 탐구하고 깊이 있게 생각하는 과정들이 학생부에 반영될 수 있다는 것이 독서를 추천하는 핵심적인 이유다.


이 책에는 미술, 수학, 역사, 국어, 과학 분야를 담당하고 있는 5명의 중고등 현직 교사가 고교 교과를 중심으로 추천한 365권이 책 소개가 담겨 있다. 페이지를 넘기다 보니 내가 읽었던 책 제목도 눈에 띄었는데, 유독 그 페이지는 더 꼼꼼하게 읽어 봤다.


책 선정 기준은 서울대 입학생의 서재, 각 대학의 권장 도서, 전국 도서관 사서의 추천 도서, 현재 베스트셀러와 스테디셀러 등을 분석했다고 한다. 이 책의 저자들은 독서로 차별화된 학생부를 만들 것을 주문했다. 독서활동이 대입에 기재되지 않는다고 해도 상위권 대학을 준비하는 학생들이라면 차별화된 학생부를 만들기 위해서라도 독서를 전략적으로 활용해야 한다는 것이다.



또한 독서는 모든 학습의 기초 자료로 활용되고 있는 데다 학업 태도를 비롯해 지적 호기심,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탐구능력 등 다른 학생과 차별화하기엔 독서만큼 유용한 도구도 없다는 것이 저자들의 주장이다. 물론 책 한 권 더 읽고 독후감을 썼다고 해서 학생부가 빛나는 건 아니다.


하지만 학생 스스로 학업 및 진로를 생각해 보고 다양한 의견을 낼 수 있는 힘을 기르기 위해서라도 독서는 빼놓을 수 없다. 다만 요즘처럼 입시 경쟁이 치열한 때에 독서만을 위해서 시간을 내기도 어려운 상황이라 이 책에서 소개한 책들의 내용과 요점 사항만이라도 잘 챙겨 보시라. 특히 수험생들에게 이 책이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이 포스팅은 체인지업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인 관점에서 살펴보고 작성했다.



* 출처 : 박기자의 책에 끌리다, 책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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