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대를 위한 시사 개념어 상식 사전 - 중·고생이라면 반드시 알아야 할 시사 어휘 상식, 개정판
김한수 지음 / 하늘아래 / 2025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포스팅은 하늘아래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인 관점에서 살펴보고 작성했다.


IT 현장을 취재 다니면서 20년간 넘게 새로운 기술의 진보와 발전을 바라보며 새삼 깨닫게 되는 것이 있다. 아무리 뛰어난 하드웨어(뇌)를 가졌더라도, 그 안에 설치된 소프트웨어(지식과 논리)가 빈약하면 퍼포먼스를 낼 수 없다는 점이다.


지금의 교육 현장은 과거의 단순 암기식 데이터 입력 방식에서 벗어나 토론과 논술, 구술 면접이라는 '출력(Output)' 중심의 프로세스로 급변했다. 하지만 이에 대한 프로세스가 적절하게 적용되고 있는지 의문이 들 때가 많다.


<10대를 위한 시사 개념어 상식 사전(개정판)>은 복잡한 세상의 데이터를 제대로 해석하지 못해 버퍼링에 걸려 있는 청소년들에게 가장 최적화된 솔루션을 제공해 줄 것이다. 이 책은 급변하는 사회 속에서 청소년들이 반드시 갖춰야 할 기본 소양인 '개념'을 탑재하고, 이를 바탕으로 사고력을 확장할 수 있도록 설계된 상식 사전이다.



단순한 용어 풀이를 넘어, 학교에서 배우는 교과서 속 이론적 지식과 실제 뉴스에서 다루는 최신 시사 용어를 하이퍼링크처럼 연결했다는 점이 핵심이다. 경제, 법률, 정치, 사회는 물론이고 IT, 과학, 환경, 무역, 노동, 역사, 사자성어에 이르기까지 방대한 분야의 데이터를 체계적으로 분류해, 독자가 사회 전체의 흐름을 조망할 수 있는 '대시보드' 같은 역할을 수행한다.


이번 개정판의 구성은 전략적인 요소가 많이 가미됐다. 각 장의 도입부에는 최근 뉴스의 헤드라인을 장식하는 주요 이슈와 핵심 용어를 전진 배치했다. 이는 청소년들이 텍스트를 읽는 것에 그치지 않고, 현실의 사회 현상을 스스로 디코딩(Decoding) 하고 자신의 논리를 정립하는 데 실질적인 도움을 준다.


또한 수능과 논술, 면접 등 다양한 평가 방식 앞에서 자신의 의견을 논리적으로 전개해야 하는 수험생들에게, 이 책은 단순한 참고서를 넘어선 강력한 '전략 무기'가 될 것이다.



<10대를 위한 시사 개념어 상식 사전(개정판)>은 파편화된 정보를 지식으로, 지식을 다시 지혜로 변환시키는 컨버터(Converter)와 같다. 최근 미디어에서 빈번하게 등장하지만, 남들은 다 아는데 나만 모르는 것 같아 불안감을 주는 어휘들에 친절한 해설을 덧붙였다.


대입 논술 제시문에 등장했을 때, 그 단어 하나 때문에 문맥 전체가 파악되지 않는 '치명적인 버그' 같은 어휘들이 있다. 입시에 잘 나오는, 일상 대화에서 관용적으로 쓰이지만, 정작 정확한 정의를 물으면 대답하지 못하는 모호한 어휘나 개념의 해상도를 높여 준다.


특히 이 책은 입시라는 거대한 관문을 앞둔 청소년들이 이 책을 통해 세상을 보는 시각(View)을 넓히고, 다양한 질문에도 막힘없이 자신의 논리를 펼칠 수 있는 탄탄한 기초 체력을 다질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사회적 흐름을 읽는 안목과 깊이 있는 사고력이 필요한 청소년은 물론 성인들에게도 훌륭한 가이드가 되어줄 것이다.



* 출처 : 박기자의 끌리는 이야기, 책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