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전쟁 2.0 - AI 세계 전쟁의 실체와 대한민국의 전략 카드 AI 전쟁
하정우.한상기 지음 / 한빛비즈 / 2025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포스팅은 한빛비즈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인 관점에서 살펴보고 작성했다.


이재명 정부가 'AI 3대 강국' 공약과 함께 네이버 출신의 AI 전문가 하정우 센터장을 초대 AI미래기획수석으로 발탁한 결정으로 한국의 AI 글로벌 기술 주권 경쟁에서 전환점이 될 수 있을까?


한국은 스탠포드 HAI의 '글로벌 AI 파워랭킹'에서 7위, AI·반도체·양자 등 주요 첨단기술 분야에서 전반적으로 상위 10위권에 있어(예: AI 9위·반도체 5위) 이미 강국 반열에 올라 있다. 하지만 진정한 "AI 3대 강국"으로 거듭나려면, 10,000대 GPU급 인프라 구축, 전략적 활용과 인재 양성의 실효성, 그리고 국제 협업 기반 연구 강화 같은 '속도와 실행력'이 향후 1~2년 성과를 결정할 핵심 변수로 떠올랐다.


한빛비즈에서 출간된 『AI 전쟁 2.0』은 급변하는 AI 시대에 한국이 어떻게 대응해야 할지를 구체적으로 제시하는 전략서이다. 이 책은 전작 『AI 전쟁』(2023)의 내용을 확장하고 최신 기술 흐름을 반영한 속편으로 단순한 AI 기술서가 아닌 'AI 글로벌 기술 주권 경쟁 속에서 생존할 수 있는 전략 매뉴얼'에 가깝다.




공저자인 하정우 AI미래기획수석(전 네이버 클라우드 AI혁신센터장)과 한상기 박사(AI 전략 컨설턴트)는 각각 기업 현장과 정책 자문 분야에서 AI 기술과 전략을 다뤄온 인물들이다. 두 저자는 "AI는 더 이상 선택이 아니라, 생존의 문제"라며, 우리나라가 지금 어떤 결정을 하느냐에 따라 10년 뒤의 기술 주권이 달라질 것이라고 강조했다.


『AI 전쟁 2.0』은 미국, 중국, EU, 중동 등 글로벌 주요 국가들의 AI 정책을 분석하며, 한국이 뒤처진 현실을 냉철하게 진단한다. 특히 AGI(범용 인공지능)의 등장을 가정하고, 이에 대응하기 위한 인재 전략, 데이터 인프라 구축, 디지털혁신부 신설, 국방 AI 전환 등 다양한 국정 과제를 제안한다.


또한, 오픈소스 생태계와 생성형 AI 에이전트, 온디바이스 AI 등 최신 기술 동향도 함께 다뤄, 빅테크 기업의 전략과 AI 기술의 향후 진화를 함께 조망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어 관련 기술 변화의 흐름을 짚어볼 수 있다.




무엇보다 이 책은 '실행 가능성'에 무게 중심을 두고 있다. AI 도입을 위한 정책 목록과 우선순위, 관련 부처 간 협업 방안 등이 실제 로드맵 형태로 제시되어 있다. 따라서 단지 AI의 흐름을 아는 데 그치는 차원에서 벗어나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할지를 명확히 이해할 수 있도록 돕는다.


저자들은 "AI는 핵무기 이상으로 강력한 미래 무기이며, 이를 갖춘 국가는 새로운 패권 국가가 된다"고 강조한 바 있다. 즉, '기술을 아는' 것을 넘어 이제 '전략으로 만드는' 단계로 나아가야 할 시점이라는 것이다.


『AI 전쟁 2.0』은 정부 정책 입안자, 기업의 전략기획 담당자, 기술 기반 스타트업 창업자는 물론, AI 시대의 국가 생존 전략에 관심 있는 일반 독자들에게도 유의미한 통찰을 제공한다.



* 출처 : 박기자의 끌리는 이야기, 책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