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 핵심 직무별 생성형 AI 활용법 - 경영자, 관리자, 실무자 누구나! 쉽게 읽고 바로 실천하는 실무형 매뉴얼
신철 외 지음 / 광문각출판미디어 / 2025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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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포스팅은 광문각출판미디어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인 관점에서 살펴보고 작성했다.


최근 생성형 AI가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빠르게 도입되며, 일부 대기업이 전유물이 아닌 모든 기업, 특히 중소기업의 경쟁력 확보와 생존 전략으로 부상했다. 그러나 많은 중소기업 관계자들은 "AI를 도입해야 한다는 것은 알고 있지만, 어디서부터 시작해야 할지 모르겠다"는 현실적 고민에 직면해 있는 것도 사실이다. 이러한 현장의 고민을 해소할 실질적 솔루션이 절실한 시점이다.


이러한 문제의식에 간극을 줄이고, 기술과 현장, 가능성과 실행 사이를 연결해 줄 실용서로 출간된 책이 바로 『기업 핵심 직무별 생성형 AI 활용법』이다. 이 책은 중소기업이 실제 업무 현장에서 바로 적용할 수 있는 직무별 맞춤 실무 매뉴얼이라는 점에서 주목받고 있다.


『기업 핵심 직무별 생성형 AI 활용법』은 기술 이론이 아닌 실질적인 실천과 현장 활용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중소기업의 핵심 직무를 중심으로 AI를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 구체적인 방법에 대해 소개한다. 경영기획은 물론 마케팅, 영어, 인사관리, 생산 및 품질관리, 정보화 등 기업의 모든 부서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직무별로 AI 도입 가능성과 적용 포인트에 대해 짚었다.




생성형 AI는 기업의 미래와 성장을 좌우하는 핵심 도구로 자리 잡았다. 실제로 마케팅, 고객 서비스, 콘텐츠 제작, 데이터 분석 등 다양한 직무에서 AI를 활용하는 사례가 증가하고 있으며, 여러 기업이 이를 통해 업무 효율성과 혁신을 실현하고 있다. 이 책은 현장 중심의 생생한 사례들을 바탕으로 구성되었다.


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AI는 어떤 것이어야 할까? 중소기업에서는 실제로 복잡한 기술 적용이 필요한 게 아니라, 지금 당장 효율을 높일 수 있는 실용적인 업무 활용도 개선에 관심을 가지고 있다. 실제로 기업 현장에서는 챗봇, 이미지 생성, 영상 제작, AI 기반 검색 엔진 등 다양한 생성형 AI 도구가 활용되고 있다.


예를 들어, 마케팅 분야에서는 생성형 AI가 소비자 조사, 광고 기획, 콘텐츠 제작 등 다양한 업무에 활용되며, 업무 효율성과 창의성을 크게 높이고 있다. 또한 AI 기반 자동화, 맞춤형 콘텐츠 생성, 고객 데이터 분석 등은 이미 여러 기업에서 실질적 성과로 이어지고 있다. 이 책은 경영자, 관리자, 실무자 등 관련 업무에 필요한 정보와 활용법을 구체적으로 생각해 볼 수 있도록 이끈다.




물론 이 책이 각 기업이 원하는 완벽한 포인트를 제시해 주진 않는다. 하지만 실질적인 비즈니스 성과로 이어지기 위한 데이터 품질 관리, 데이터 인프라 구축, 리스크 및 규제 대응 등 실무 활용에 적극 도입해 볼 만한 제안들을 살펴보는 용도로는 충분히 매력적이다.



* 출처 : 박기자의 끌리는 이야기, 책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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