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문대 합격 생기부 필독서 40 - 현대문학 이야기
이지혜 지음 / 가로책길 / 2025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포스팅은 가로책길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인 관점에서 살펴보고 작성했다.


2022 교육과정 개편에 따라 독서 기반의 생활기록부(생기부) 작성 능력이 더욱 중요해졌다. <명문대 합격 생기부 필독서 40: 현대문학 이야기>는 18년 차 교육 전문가인 현직 교사가 집필한 학생부 종합전형 대비 전략서로, 명문대 합격생들의 실제 생기부 사례와 전략을 집약한 실전형 가이드북이다.


이 책은 학생들이 독서를 통해 비판적 사고력, 창의적 표현력, 공감 능력 등을 기르도록 돕는데 초점을 맞췄다. 독서를 꾸준히 잘 한다면 생기부를 잘 쓸 수 있고, 진로 설계에서도 자기 삶의 방향성을 찾는데 많은 도움이 된다. 특히 현대문학은 우리 사회의 다양한 문제와 갈등을 반영하고 있다.


따라서 학생들이 현대문학에 대한 이해도가 높아진다면 인간 존재의 본질을 비롯해 사회 구조, 개인의 정체성에 대해서도 깊은 성찰을 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학생 자신이 가치관을 세우고 타인과의 소통 능력을 키우는데도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다.



2022 개정 교육과정은 학생들에게 융합적 사고력과 창의성을 요구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독서 중심의 생기부 작성이 중요해졌다. 독서는 단순한 지식 습득을 넘어 자신의 생각을 조직하고 표현하는 능력을 키우는 핵심 활동으로, 사회적 이슈에 대한 비판적 분석 능력을 기르는 데 효과적이다.


이 책은 현대문학 중심으로 구성되어 있어서 학생들이 사회적 이슈, 인간 본성, 정체성 등을 깊이 있게 고민하고 표현할 수 있도록 돕는다. 다양한 독서활동을 통해 학생들이 자신의 감정을 언어로 표현하고, 다른 시각을 수용하며, 소통 능력을 기르도록 유도한다.


이 책은 독서를 통해 미래 진로 탐색 및 진학 준비에 필요한 논리력과 자기주도 학습능력을 기를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따라서 학생뿐 아니라 교사와 학부모가 학생들의 독서를 지원하고 지도하는데도 유용한 참고서 역할을 해줄 것이다.



학생부 종합전형은 단순한 성적이 아닌 학생의 전반적인 역량과 성장 가능성을 평가한다. 따라서 체계적인 생기부 작성은 필수적이며, 이 책은 그에 대한 명확한 방향성을 제시한다. 또한, 실제 사례를 통해 구체적인 작성 방법을 안내하여 실질적인 도움이 된다.


특히 이 책은 2022 개정 교육과정에 맞춰 구성되어, 현대 교육의 흐름에 부합하는 생기부 작성법을 제공한다. 교과별 핵심 주제를 어떻게 생기부에 녹여낼지에 대한 실전적인 안내를 통해 수행평가와의 연계를 강화했다.


실제 활용 가능한 세부 능력 및 특기사항(세특) 기록 방식과 사고의 흐름을 길러주는 보고서 작성법을 제시한다. 학생의 관심사와 연계된 맞춤형 세특 주제와 표현 방식을 제시하여 활용도를 높여 준다. 실제 진로탐색 상담 기록과 예시 자료를 제공한다. 교과세특 예시, 진로기록 예시, 과목별 사고 확장 방법 등 실전적인 자료를 제공한다.


* 박기자의 끌리는 이야기, 책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