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X2025 세상을 변화시키는 AX
윤커뮤니케이션즈 디지털미디어랩 지음 / 연두에디션 / 2025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포스팅은 연두에디션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인 관점에서 살펴보고 작성했다.


스마트폰이 출시되고 일상화되면서 누구나 손안의 세상을 통해 다양한 정보를 실시간으로 주고받는 시대에 살고 있다. 30년 전만 해도 이런 일들은 상상 속에서나 가능했었다. 생성형 AI의 대표 주자인 챗GPT가 쏟아올린 AI(인공지능)로 인해 또 한 번 삶에 큰 변화를 불어닥치고 있다.


<AX 2025: 세상을 변화시키는 AX>는 인공지능(AI)으로 인해 우리의 삶과 사회 전반에 걸쳐 어떤 큰 변화들이 있는지 우리의 일상과 세상은 어떻게 변화하고 있는지, AI가 이끄는 디지털 혁신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다. 이 책의 저자인 윤커뮤니케이션즈 디지털미디어랩은 AI 기술이 단순한 도구를 넘어 산업과 사회의 패러다임을 근본적으로 바꾸고 있음을 강조했다.


AX(AI Transformation)는 기존의 디지털 전환(DX)을 넘어, AI를 중심으로 산업과 사회를 재편하는 과정을 의미한다. <AX 2025: 세상을 변화시키는 AX>는 AX가 단순한 기술 변화가 아니라, 우리의 일상과 업무 방식, 사회 구조까지 근본적으로 변화시키는 흐름이라고 설명했다.


p.31

인공지능 전환의 기점은 언제로 보는 것이 옳을까? 처음 인공지능 개발이 논의됐던 1950년일까? 아니면 알파고가 이세돌을 상대로 4승을 거둔 2016년일까? 전문가들은 챗GPT가 대중에게 공개되고, 누구나 사용할 수 있게 사이트가 오픈된 2022년 11월을 그 기점으로 본다. 오픈AIsms 2022년 11월 대중들에게 챗GPT를 선보이고 API를 공개했다. API를 공개한다는 건 원하는 누구나 원하는 서비스에 챗GPT 기능을 가져다 쓸 수 있게 했다는 의미다.



제조업, 금융, 헬스케어, 교육 등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AI가 어떻게 활용되고 있는지에 대해 구체적인 사례를 통해 소개했다. 예를 들어, 스마트 팩토리의 구현, AI 기반 리스크 관리, 맞춤형 진료 시스템 등이 있다. AI는 이제 우리의 일상 속 깊숙이 자리 잡고 있다. 스마트홈, 헬스케어, 교육, 음악, 패션, 콘텐츠 등 생활 전반에서 AI가 창출하고 있는 가치와 기회를 구체적으로 소개했다.


또한 AI의 발전과 함께 등장하는 윤리적, 사회적 문제에 대한 논의도 포함되어 있다. 저자는 이러한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한 실제 사례들을 소개하며, 독자들에게 깊은 통찰을 제공한다. 따라서 변화의 속도가 그 어느 때보다 빠른 지금, AX 시대를 대비하는 것은 더 이상 미래의 이야기가 아니다. 저자는 독자들에게 AX 시대를 뚜렷하게 파악하고, 미래를 선점할 수 있는 전략을 제시했다.


저자는 AI 기술이 단순한 도구를 넘어, 산업과 사회의 근본적인 변화를 이끄는 요소라고 강조했다. 따라서 개인과 조직 모두가 이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대비가 필요하며, AX 시대를 준비하는 독자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p.145

할루시네이션 현상을 줄이려면 AI가 더 많은 문맥을 이해할 수 있도록 풍부한 고품질의 데이터가 제공되어야 하며, 주기적으로 데이터를 업데이트해서 생성형AI가 최신 정보를 학습하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 AI가 예측한 결과는 전문가의 검토를 거쳐, 왜 특정 결과를 도출했는지 그 과정을 투명하게 설명할 수 있는 시스템도 필요하며, 이는 사용자에게 신뢰성을 제공할 뿐만 아니라 AI 활용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오해를 줄이는데 도움이 된다.



이 책은 AI 기술이 업무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하고, 이에 대응하는 전략을 수립하고, AI 시대에 대비하고자 하는 직장인과 전문가를 비롯해 AI가 사회 전반에 미치는 영향을 폭넓게 이해하고자 하는 미래 사회의 변화에 관심 있는 대학생과 일반 독자, 그리고 AI 기술을 활용한 비즈니스 모델을 고민하는 기업가와 창업가, AI 시대의 교육과 정책 방향을 고민하는 교육자와 정책 입안자들에게 추천한다.



* 출처 : 박기자의 끌리는 이야기, 책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