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AI는 회사에서 어떻게 쓰이는가 - 직장인이라면 꼭 알아야 할 AI 비즈니스 모델
케이트리 지음 / 생능북스 / 2025년 3월
평점 :

이 포스팅은 생능북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인 관점에서 살펴보고 작성했다.
이젠 AI 시대다. 스마트폰이 누구에게나 일상 폰이 되었듯이 앞으로는 누구나 AI를 사용하는 시대가 다가올 것이다. 그때를 대비해 개인은 물론 업체에서도 다양한 노력들을 기울이고 있는데, 비즈니스 관점에서는 어떻게 접근하면 좋을까 고민이 많다.
디지털 전환이 가속화되며 인공지능(AI)은 더 이상 기술 부서의 전유물이 아닌 시대에 살고 있다. 기업의 생존과 성장을 좌우하는 핵심 전략으로 부상한 지금, <AI를 회사에서 어떻게 쓰이는가>는 AI를 비즈니스에 접목하려는 모든 이들에게 실질적인 가이드를 제공한다.
이 책은 AI에 대한 기술적 지식이 부족한 경영진을 비롯해 사업 전략가, 비즈니스 전문가들을 대상으로, AI의 기본 개념을 간략히 소개한 후, AI가 기업의 성과와 경쟁력을 어떻게 강화할 수 있는지에 초점을 맞추었다.
p.36
AI는 마치 보이지 않는 개인 비서처럼 기업들이 고객에게 더욱 맞춤화된 경험을 제공하는 데 도움을 준다. 우리가 좋아하는 브랜드가 어떻게 우리에게 꼭 맞는 서비스를 제공하는지 궁금해 본 적이 있는가? 이 모든 것 뒤에는 AI라는 기술이 숨어 있다. AI는 고객의 취향과 선호도를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더 나은 고객 경험을 만들어냄으로써 고객 만족도를 높이고 브랜드에 대한 충성도를 강화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p.102
AI 최적화 비즈니스 모델을 한마디로 표현하며 '기존 기능을 AI로 최적화해 운영 효율성을 극대화하고 비용을 절감하는 비즈니스 모델'이라고 할 수 있다. 이 모델의 핵심은 AI 기술을 활용해 기업의 기존 프로세스와 기능을 더욱 정교하게 다듬고 효율성을 극대화하는 것이다. 즉, AI를 통해 기존 운영 방식을 최적화해 비용 절감을 실현하고 더 나은 성과를 창출하는 것이다.

특히 이 책은 AI를 활용한 비즈니스 모델과 프로세스 개선, 산업 구조의 변화에 대한 구체적인 사례와 인사이트를 제공함으로써 다양한 비즈니스 전문가들이 AI를 전략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을 이해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AI를 어떻게 보고 있나? 단순히 기술만 보는가 아니면, 비즈니스적인 수익 모델로 보는가? 혹은 비즈니스 혁신의 핵심 아이템으로 인식하고 있는가? 이 책에서는 AI를 활용하여 수익을 창출하는 구체적인 방법을 제시했다. 특히 기업이 AI를 도입해야 하는 이유와 AI 비즈니스 모델의 실제 사례를 소개해 관심을 끈다.
또한 산업 재산권 보호와 관련된 내용도 다루어, AI 도입 시 고려해야 할 다양한 요소들을 종합적으로 설명한다. 이 책의 후반부에는 비전공자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각종 용어에 대한 설명이 수록되어 있다. 또한 직장인들이 쉽게 휴대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어서 언제 어디서나 AI 관련 지식을 습득할 수 있도록 준비했다.
p.182
AI 기술을 대한 과대평가 또한 중요한 실패 요인이다. 많은 기업이 AI의 잠재력을 과대평가하고 기술의 한계를 충분히 이해하지 못한 채 도입을 결정하는 경우가 많다. 예를 들어 AI가 모든 문제를 자동으로 해결해 줄 것이라는 잘못된 믿음이나 기술 도입 후 즉각적인 성과를 기대하는 경우가 이에 해당한다. 이러한 비현실적인 기대는 프로젝트의 초기부터 잘못된 목표 설정을 유도하고 실패로 이어질 가능성을 높인다.
p.219
AI는 현대 경제에서 가장 혁신적인 기술 중 하나로, 기업의 운영 방식과 경쟁력을 근본적으로 변화시키고 있다. AI는 방대한 양의 데이터를 분석하고 효율성을 극대화하여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창출하는 능력을 갖추고 있다. 이러한 특성 덕분에 AI는 기업의 생산성과 수익성을 높이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며 경제 전반에 걸쳐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AI를 회사에서 어떻게 쓰이는가>는 기술과 비즈니스의 경계를 넘나들며, AI 시대의 생존과 성장을 위한 로드맵을 제시하는 한편, AI 트랜스포메이션 시대를 준비하는 모든 이들이 필요로 하는 AI 비즈니스 혁신을 위한 다양한 이슈들을 짚어주었다.
따라서 이 책은 AI를 비즈니스에 효과적으로 통합하려는 모든 이들에게 실질적인 통찰과 전략을 제공한다. 비즈니스 혁신을 원하는 CEO를 AI 전략을 세우는 직장인, AI를 도입하고자 하는 실무자, 그리고 일반인들에게도 좋은 AI 가이드가 되어줄 것이다.
* 출처 : 박기자의 끌리는 이야기, 책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