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감으로 하는 브랜딩은 끝났다 - AI 퍼스널브랜딩 2.0 혁명
조연심 지음 / 힘찬북스(HCbooks) / 2025년 3월
평점 :

이 포스팅은 힘찬북스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인 관점에서 살펴보고 작성했다.
모빌리티 혁명이라 불리는 스마트폰이 일상화된 이후 우리 삶은 많은 것들이 변했다. SNS를 통해 실시간으로 전 세계의 뉴스와 각종 소식들을 들을 수 있는 건 물론이고 지인이나 친구, 심지어 오랫동안 연락이 끊어졌던 친구와도 소통할 수 있게 됐다. 여기에 AI가 더해지면서 기업은 물론 개인들에게도 자신을 알리고 홍보할 수 있는 또 다른 혁신이 시작됐다.
그렇다면 요즘 같은 AI 시대, “나를 알리는 방법”은 기존과 같아야 할까? 지식소통전문가 MU의 조연심 대표는 <감으로 하는 브랜딩은 끝났다>에서 SNS에 내 강점을 올리고, 멋진 콘텐츠를 만든다고 해서 퍼스널 브랜딩이 되는 시대는 지났다고 이야기했다. 그녀는 이제 AI를 활용해 나만의 브랜드를 '전략적으로' 구축해야 할 때라고 강조했다.

기존의 퍼스널 브랜딩(1.0)이 감(感)과 감각, 콘텐츠 감성에 의존했다면, AI 퍼스널 브랜딩(2.0)은 데이터 기반 + 자동화 + 차별화 전략으로 차별성을 추구한다. 이 책에서는 AI 시대에 딱 맞는 전략적 브랜딩 도구로 Discover(발견), Define(정의), Digitalize(디지털화), Develop(개발), Differentiate(차별화), Diversify(다각화),Dynamize(활성화)라는 ‘7D 퍼스널 브랜딩 프로세스’를 제시했다.
이 7단계를 따라가다 보면 독자는 자신만의 브랜드를 AI를 통해 확장하고 지속 가능하게 만들 수 있는 로드맵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특히 이 책은 AI 시대에 최적화된 브랜딩 전략에 대해 소개해 눈길을 끈다. 저자는 누구나 쉽게 콘텐츠를 만들 수 있는 시대가 됐지만 단순한 자기 PR은 경쟁력을 갖출 수 없다고 이야기했다.
이 책은 AI 자동화 콘텐츠와 인간만의 감성을 결합한 차별화된 개인 브랜딩 전략에 대해 알려준다. AI를 어떻게 활용해야 할지 난감했다면 이 책의 7D 프로세스를 따라가 보자. 단계별로 따라하다 보면 7단계 프레임워크로 체계적인 브랜딩 기법을 익힐 수 있다. 또한 실행력을 높이기 위한 AI 프롬프트와 실전 체크리스트가 매 장마다 수록되어 있어, 책 읽고 바로 적용할 수 있다.

이 책을 읽고 나면, 단순한 ‘셀프 홍보’에서 벗어나 전략적으로 어떻게 하는 것이 자기 성장 도구로서의 브랜딩인지에 대해 이해할 수 있게 될 것이다. 감이 아닌 전략으로, 감각이 아닌 데이터로, 당신의 브랜드를 키울 수 있는 시대가 됐다. 이제 AI와 손잡고 제대로 된 자신만의 브랜드를 만들어보기 바란다.
이 책은 나만의 전문성을 더 널리 알리고 싶은 프리랜서, 1인 기업가는 물론 자신이 이름이 브랜드인 강사, 작가, 전문가 등에게도 유용한 정보를 제공해 줄 것이다. 또한 SNS 활동에 전략이 필요한 크리에이터, 인플루언서를 비롯해 퍼스널 브랜딩에 관심이 많고 AI를 활용해 보고 싶은 독자들에게 추천한다.
* 출처 : 박기자의 끌리는 이야기, 책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