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실무에 바로 쓰는 일잘러의 제안서 작성법 - 제안서부터 프레젠테이션까지 치열한 경쟁에서 승리하기 위한 실전 가이드 ㅣ 일잘러 시리즈
박서윤 지음 / 제이펍 / 2024년 11월
평점 :

이 포스팅 제이펍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인 관점에서 살펴보고 작성했다.
스타트업으로 창업을 했거나 직장에 다니고 있다면 각종 제안서를 비롯해 보고서, 결과보고서 등을 작성하는데 많은 시간을 보내고 있을 것이다. 과거에 취재를 다닐 때는 취재계획서에 취재의뢰서를 작성할 때도 제안하는 내용이 들어갔다.
요즘 많이 하고 있는 일이 컨퍼런스 기획과 교육인데 <실무에 바로 쓰는 일잘러의 제안서 작성법>에서 설명한 일잘러가 알려주는 제안서 작성법에서 도움을 받고 있다. 이 책은 실무에 바로 적용할 수 있는 제안서 작성법으로 경쟁력 있는 제안서를 보다 쉽고, 효과적으로 작성할 수 있도록 도와 준다.
특히 제안서과 통과되어야 하는 일에서 자꾸 떨어지는 제안서의 문제점은 무엇인지 분석해 주고, 실사위원이 긍정적으로 평가할 수 있도록 전략적인 제안서 작성법에 대해서도 알려준다.

이 책은 10여 년간 다양한 기업의 제안 컨설팅을 담당한 전문가의 경쟁입찰 승리 공식을 담아 소개했다. 고객사의 문제를 파악하고, 그 해결 방안을 제안서에 설득력 있게 담기 위한 차별화 전략을 제공하는데 초점을 맞췄다.
따라서 직장인, 기획자, 영업 담당자 등 제안서 작성이 중요한 사람들은 물론 경쟁 PT나 제안서를 자주 제출해야 하는 실무자라면 어떤 직종에서 무슨 일을 하건 간에 설득력 있는 제안서를 작성하고 싶을 것이다. 그렇다면 제안서는 어떻게 작성해야 할까? 고객의 니즈를 반영하고, 설득력 있는 문장으로 구성해야 한다.
또한 효과적인 슬라이드 구성 및 전달력을 높이는 디자인 전략도 필요하다. 무엇보다 제안서는 심사위원이나 제안 담당자의 눈에 들어야 한다. 따라서 설득력 있는 발표 기술과 논리적인 자료 정리법도 필요하다.

이 책은 제안서 작성의 기본 원칙부터 실무에서 활용할 수 있는 구체적인 작성법, 그리고 프레젠테이션 준비 과정까지 하나하나 꼼꼼하게 배울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이 책과 함께 <실무에 바로 쓰는 일잘러의 보고서 작성법>, <실무에 바로 쓰는 일잘러의 기획서 작성법>을 참고해 보시기 바란다. 업무 효율을 배가시킬 수 있을 것이다.
* 출처 : 박기자의 끌리는 이야기, 책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