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1400만 직장인을 위한 챗GPT 비즈니스 프롬프트
민진홍.유경화 지음 / 성안당 / 2025년 2월
평점 :

이 포스팅은 성안당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인 관점에서 살펴보고 작성했다.
AI를 나의 업무 비서로 활용한다면 어떨까? 최근 ChatGPT, 클로드 AI, 미드저니 등 생성형 AI의 활용도가 높아지면서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다. 또한 현재 진행 중인 디지털 전환의 중요한 한 축으로 인식되고 있다. 물론 아직은 기술적 한계와 보안 문제 등 해결해야 할 과제들도 여전히 존재한다.
또한 인간 고유의 판단력과 창의력을 대체할 수는 없다는 점도 항상 염두에 두어야 한다. 이러한 점들을 보완하는 방향으로 챗GPT 같은 생성형 AI가 발전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지원과 정책 등이 마련된다면, 업무 효율성과 생산성을 크게 향상시킬 수 있는 혁신적인 도구로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직장인이 한 달 걸리던 일을 일주일 만에, 매일 작성하던 2시간 분량 보고서를 30분 만에, 10명이 할 일을 단 한 명으로 가능하게 하는 일들을 챗GPT가 해줄 수 있다면, 한 달에 3만 원 정도 되는 유료 결제도 마다할 일이 아닐 것이다.
그렇다면 어떻게 하면 좋을까? 최근 성안당 출판사에서 나온 <1400만 직장인을 위한 챗GPT 비즈니스 프롬프트>를 참고해 보자.

생성형 AI를 비즈니스 업무에 활용해 업무의 효율을 극대화하려는 직장인들이 늘고 있지만 AI에게 적절한 질문을 하지 못해서 애를 먹는 경우가 많다. AI에게 던지는 질문을 프롬프트라고 하는데, AI는 사람이 아니기 때문에 질문에도 일정한 규칙이 필요하다.
이럴 때 활용해 보면 좋을 이 책은 챗GPT를 유능한 AI 비서로 활용할 수 있게 해주는 프롬프트 가이드북이다. 직장인들이 챗GPT를 활용해 업무 효율을 높이고 비즈니스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다양한 프롬프트를 제공한다. 챗GPT를 업무에 활용하는 기본적인 방법을 시작으로 실무에서 바로 활용할 수 있는 107가지 비즈니스 프롬프트가 마련되어 있다.
챗GPT에게 적절한 프롬프트를 제공할 수 있다면 고객 분석, 시장 조사, 광고 카피 작성 등 비즈니스 마케팅에 필요한 정보를 모으고 분석할 수 있다. 또한 문서 요약, 보고서 초안 생성 등 기획 및 보고서 작성에도 요긴하게 활용할 수 있다.
이외에도 숫자 기반 분석 및 인사이트 도출, 이메일 작성이나 문서 요약, 업무 자동화 등 문서 정리 및 자동화에도 탁월한 성과를 낼 수 있고 브레인스토밍, 아이디어 정리 등 창의적인 아이디어 도출할 수 있는 방법에서도 조언을 받을 수 있다.

이 책은 직장인들이 챗GPT를 실무에 적용할 수 있도록 구체적인 가이드를 제공하는 실용적인 책이다. 다양한 직군에서 실무에 적용에 필요한 맞춤형 프롬프트를 제공하므로 마케팅을 비롯해 기획, 데이터 분석, 콘텐츠 제작 등 다방면에서 활용할 수 있다. 특히 부록으로 제공되는 10가지 핵심 비즈니스 프롬프트가 담긴 PDF 파일을 책 구매를 한 사람들에게 제공한다고 하니 꼭 참고해 보시기 바란다.
* 출처 : 박기자의 끌리는 이야기, 책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