늘 초조한 당신을 위한 마음 치유 심리학 - 삶의 불안 속 평온한 길을 찾는 단단한 내면의 힘
판쥔쥐안 지음, 유연지 옮김 / 이든서재 / 2025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포스팅은 이든서재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인 관점에서 살펴보고 작성했다.



살다 보면 괜스레 불안하고 초조해질 때가 있다. 불안과 초조는 인간의 진화 과정에서 생존을 돕기 위해 발달한 자연스러운 감정이라고 한다. 이는 우리의 신경계와 뇌 구조에 깊이 뿌리박혀 있는데 생존, 불확실성, 사회적 비교, 과거 경험, 신경계 자극과 같은 다양한 요소가 결합되어 발생한다. 불안과 초조가 자연스러운 감정이지만, 현대사회에서는 종종 과도하게 나타나 삶을 힘들게 만든다.


<늘 초조한 당신을 위한 마음 치유 심리학>의 저자이자, 심리상담사 판쥔쥐안은 10년간 1만 시간 이상의 상담 경험을 바탕으로 현대인들이 갖고 있는 불안과 초조함을 해소하고 내면의 평온을 찾기 위한 실질적인 방법을 제시했다.


그녀는 살면서 많은 문제와 마주하게 될 때, 먼저 '감사의 마음'을 가져보라고 이야기했다. 그 문제들은 더 나은 사람이 되기를 원하는 나에게 세상이 주는 선물이라는 것이다. 언뜻 이해가 되지 않는 부분도 있지만 불안과 초조함으로 인해 두려움에 빠져 도망치고 거짓말을 하면서 회피만 한다면 결국 남는 건 '무기력한 변명'과 '가짜 가면'뿐이라고 말했다.


p.48

어떤 감정이 마음속에서 솟구칠 때 이렇게 말해 보자!

내 마음속에 사는 작은 괴물아 내 마음을 알려줘서 고마워.

네가 나를 지켜주고 있어서 나는 외롭지 않아.

걱정 마, 나는 나를 잘 돌볼 수 있어.




하지만 문제가 생겼을 때 자신을 용감하게 마주하는 사람들은 문제 자체에 빠져 허덕이지 않고, 그 문제를 통해 한 번도 본 적 없는 새로운 자신을 발견하기 위한 노력을 기울인다는 것이다. 또한 자신의 가치를 찾으려고 노력하고, 자신을 소중히 여기기 위한 노력으로 '내면 수련' 등을 통해 마음을 가라앉히고 평온한 상태를 유지해 나간다고 이야기했다.


<늘 초조한 당신을 위한 마음 치유 심리학>은 꾸준한 운동이 근육을 키우듯, 내면의 힘을 기르는 방법을 안내함으로써 삶의 근본적인 변화를 돕고 있다. 또한 나를 소모시키는 5가지 원인과 26가지 실질적인 해결책을 제시함으로써 독자가 자신의 내면과 깊이 소통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저자는 다년간의 심리 상담 경험을 통해 수집한 다양한 사례를 통해 독자가 자신의 상황에 공감하고 적용할 수 있는 방법을 제공하는 한편, 각 주제의 글이 끝날 때마다 마음의 변화를 경험할 수 있는 주문을 제시하고, 부록으로는 내면 역량을 셀프 테스트할 수 있는 표도 제공한다.


p.131

억울한 마음이 들 때 이렇게 말해 보자!

· 울고 싶을 때는 울어도 돼. 나는 울 권리가 있어. 나한테도 울고 싶은 날이 있어.

· 이 공간은 안전해. 그러니까 마음껏 내 감정을 꺼내도 돼.

· 어떤 감정이든 나는 다 받아들일 수 있어.

· 나는 서서히 내 마음을 편안하고 안정된 상태로 만들 수 있어. 나는 이런 내가 좋아.




무엇보다 이 책은 불안, 초조, 긴장감 대신 내면의 평온함을 추구하는 동시에, 건강하고 적극적인 심리 상태를 유지함으로써 복잡스럽고 다변하는 세상에서 남들의 시선에 신경 쓰지 않고, 초조와 긴장감을 내려놓으므로써 홀가분한 마음으로 살고 싶은 모든 분들께 실용적인 심리 지침서가 되어줄 것이다.



* 출처 : 박기자의 끌리는 이야기, 책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