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똑똑한 세금 이야기
신승근 외 지음, 이영욱 외 그림, 오은강 게임 / 삼일인포마인 / 2024년 12월
평점 :

이 포스팅은 삼일인포마인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인 관점에서 살펴보고 작성했다.
세금과 경제는 복잡하고 어렵게 느껴질 수 있다. 하지만, 이는 우리 삶의 기본이 되는 중요한 부분이다. 따라서 어렸을 때부터 경제 관련 교육과 실질적인 경험을 통한 학습이 강화된다면, 국민 전체가 세금에 대해 긍정적으로 이해하고 효율적으로 재정을 관리할 수 있을 것이다.
우리나라에서는 세금이나 경제에 대한 교육이 어렸을 때부터 체계적으로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이러한 경제적 이해 부족은 성인이 된 후에도 실질적인 재정 관리나 세무 업무를 처리할 때 혼란과 부담을 초래할 수 있다. 특히 세금이 공공서비스를 위해 사용된다는 점을 이해하지 못하면, 조세 회피나 납세 기피에 대한 태도가 강화될 가능성이 있다.
따라서 세금과 경제에 대한 교육은 단순한 지식 전달 차원에 머물지 않고 어릴 때부터 체계적인 교육을 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이런 점에서 볼 때 <똑똑한 세금 이야기>는 학부모와 함께 자녀들이 세금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경제적인 사고를 키울 수 있도록 잘 구성된 책이다. 특히 친근한 그림과 알기 쉽게 풀어서 각종 세금 관련 정보들을 좀 더 쉽게 이해하고 배울 수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마트나 편의점에서 물건 하나를 사더라도 부가가치세가 물건 즉, 제품 가격에 포함되어 있다. 하지만 미국에서는 부가가치세(VAT) 대신 판매세(Sales Tax) 시스템을 사용하고 있다. 판매세는 주(State) 및 지방(Local) 차원에서 부과되며, 주마다 다를 뿐만 아니라 같은 주 내에서도 지역에 따라 세율이 다를 수 있다.
이처럼 나라마다 차이가 있지만 세금은 정부가 공공시설이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국민으로부터 걷는 돈으로, 세금의 기초와 원리, 세금의 종류와 쓰임새를 잘 알고 있다면 개인은 물론 나라를 운영하는 자리에서 일을 하게 될 때도 유용할 것이다. 따라서 <똑똑한 세금 이야기>처럼 세금은 왜 필요하고, 어떤 역할을 하는지, 세금을 어떻게 내야 하는지 등 세금과 관련된 기본적인 정보들을 잘 이해할 수 있는 책을 곁에 두고 틈틈이 참고해 보면 좋을 것이다.
이 책은 어린 자녀는 물론 학부모들도 세금의 기초와 원리를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해 제작되었다. 따라서 이 책을 통해 세금의 필요성과 중요성을 깨닫고, 경제에 대한 이해도를 높인다면 올해 1월부터 신경 써야 하는 '13월의 월급'이라고 불리는 연말정산에서 절세에 한몫을 해줄 것이다.

<똑똑한 세금 이야기>는 세금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우리의 삶과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는 세금의 기초와 원리, 세금의 종류와 쓰임새를 게임과 스토리를 활용하고, 만화와 그림을 사용해 어린이부터 성인까지 좀 더 쉽게 세금 관련 사항들을 이해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특히 복잡해 보이는 세금의 개념들을 게임과 스토리로 풀어냄으로써 어린이들에게 세금에 대한 흥미를 느끼게 만들어 주고 있어 자연스럽게 세금 관련 지식들을 쌓을 수 있도록 도와준다.
전반부 '세금의 기초와 원리'에서는 세금의 필요성과 용도를 알아보고 부가가치세는 무엇인지 자세히 소개했다. 부가가치세처럼 우리의 일상과 밀접하게 관련 있는 세금의 기초적인 지식과 공평한 세금 납부가 필요한 이유, 만약 세금이 없으면 어떻게 될지 생각해 볼 수 있다.
후반부 '세금의 종류와 쓰임새'에서는 소득세, 법인세, 상속세, 증여세처럼 다양한 세금의 종류와 역할, 그리고 세금의 쓰임새, 세금을 내지 않으면 어떻게 되는지, 세금의 역할은 무엇인지 등 세금의 사용에 관한 설명이 이어진다. 이 책으로 똑똑하게 세금 낼 준비를 해보시기 바란다.
* 출처 : 박기자의 끌리는 이야기, 책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