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세 유럽 세계관 사전 창작자의 작업실 1
이와타 슈젠.히데시마 진 지음, 구수영 옮김 / 제이펍 / 2024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중세 유럽을 배경으로 한 웹툰, 웹소설, 게임이 많이 등장하는 이유는 현실과 환상이 어우러진 독특한 분위기를 새롭게 만들어낼 수 있다는 점 때문이다. 중세 유럽은 마법, 신화, 기사도 정신과 같은 요소들이 가득한 시대였기 때문에 용을 비롯해 마법사, 신비한 유적, 성, 마법 아이템 등이 자연스럽게 등장하고 있으며, 이는 이야기에 흥미를 더해 주는 요소로 활용되고 있다.


최근 제이펍 출판사에서 출간한 <중세 유럽 세계관 사전>은 중세 유럽의 역사, 문화, 사회적 배경을 심층적으로 탐구하며, 중세 세계관을 이해하는데 필요한 폭넓은 정보를 제공한다. 또한 이 책은 중세 유럽의 중요한 사건, 인물, 사회 제도, 종교적 영향, 예술, 건축, 철학 등 다양한 주제를 포괄적으로 다루고 있다.


따라서 중세 시대를 이해하는데 많은 도움을 줄 뿐만 아니라 게임이나 웹툰, 웹소설의 시나리오를 작성하는데도 유용한 정보를 제공한다.



기사가 왕국을 구하기 위해 헌신하는 서사를 비롯해 성직자가 자신의 신념을 지키려는 투쟁, 마법사가 지혜를 추구하는 여정 등은 보편적이고 상징적인 메시지를 담고 있다. 또한 서구의 고전 문학, 영화, 애니메이션 등에서도 중세 유럽의 세계관을 자주 다루어 왔다.


따라서 우리나라는 독자와 게이머들에게도 중세 유럽은 친숙하다. <반지의 제왕>, <왕좌의 게임>, <해리 포터> 같은 작품들이 이러한 중세적인 요소들을 바탕으로 세계적으로 성공을 거두면서, 이 시대를 배경으로 한 이야기가 판타지 장르의 대표적인 상징으로 자리 잡았다.


중세 유럽의 사회는 명예, 충성, 용기, 사랑 등 보편적인 가치들이 중시되던 시기였다. 이는 현대인들에게도 공감대를 형성할 수 있는 가치들이다. 따라서 중세 유럽을 배경으로 한 웹툰, 웹소설, 게임은 이러한 가치를 중심으로 이야기를 풀어나가면서, 현대 독자와 게이머들이 쉽게 감정이입할 수 있는 스토리를 제공한다는 점에 많이 활용되고 있다.



이 책은 중세 유럽에 관심이 있는 일반 독자부터 중세를 배경으로 한 작품을 구상하는 작가나 창작자, 연구자들까지 모두가 활용할 수 있는 자료이자, 깊이 있는 설명과 풍부한 시각 자료를 통해 중세 유럽의 세계를 보다 생동감 있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해주는 사전으로서의 역할도 톡톡히 해준다.


또한 이 책은 중세 시대의 세계관, 가치관, 일상 생활과 관련된 다양한 용어와 개념을 사전 형식으로 정리해 독자들이 중세 유럽의 문화를 더 깊이 이해할 수 있도록 해준다.


이 책은 중세 배경의 이야기나 게임, 소설 등을 창작하거나 연구할 때 참고할 수 있도록 돕는다. 각 항목에는 상세한 설명과 함께 관련 역사적 배경, 주요 사건의 맥락, 중세 유럽의 사회 구조에 대한 설명 등이 포함되어 있어 자료를 활용할 때도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이 포스팅은 제이펍출판사부터 무료로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인 관점에서 살펴보고 작성했다.



* 출처 : 박기자의 끌리는 이야기, 책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