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대리, 원온원 미팅을 시작하다
손창훈.유하림 지음 / 가인지북스 / 2024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어느 조직이든 다양한 목적과 방법으로 미팅을 자주 한다. 이처럼 미팅을 하는 이유는 다양한 목표와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이다. 미팅은 단순히 업무 진행 상황을 확인하는 자리가 아니다. 조직 내 소통과 협업, 의사결정을 원활하게 하기 위함이다.


또한 미팅은 의사결정, 정보 공유, 협업 강화를 통해 조직 전체가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돕는 중요한 수단이다. 혼자서 일하는 것도 때로는 효율적일 수 있지만, 조직의 목표와 성과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협력과 소통이 필수적이다.


특히 중요한 의사결정이나 문제 해결을 위해 다양한 관점을 수렴하는 것이 필요하다. 팀원들이 각자의 아이디어와 의견을 나누면서 더 나은 결정을 내릴 수 있기 때문이다. 여러 사람의 의견을 모으면 혼자서는 생각하지 못한 해결책이 나올 가능성이 높다.



최근 조직 내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원온원 미팅(One-on-One Meeting, 일대일 미팅)'의 중요성과 효과적인 방법을 다룬 책이 새로 나와 관심을 끈다. <홍대리, 원온원 미팅을 시작하다>는 리더와 팀원 간의 신뢰를 쌓고, 개인의 성장을 도모하며, 조직의 성과를 극대화하는 실질적인 원온원 미팅 전략을 제시했다. 이는 리더십 향상에도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이 책은 홍대리라는 가상의 캐릭터를 통해 원온원 미팅이 어떻게 진행되어야 하는지 구체적으로 설명했다. 이를 통해 구성원들의 업무 만족도와 성과를 높일 수 있는 다양한 사례를 담았다. 이 책은 상호 이해와 소통을 바탕으로 조직의 성장을 도모하고자 하는 모든 이들에게 유용한 지침서가 되어줄 것이다. 또한 리더십을 키우고자 하는 사람들에게도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이 책은 조직 내에서 원온원 미팅을 통해 효과적인 피드백 제공하는 방법을 비롯해 목표 설정, 커뮤니케이션 스킬 향상 등 실무에서 바로 적용할 수 있는 팁과 노하우를 제시해 주고 있다. 따라서 조직 관리자뿐만 아니라 팀원들에게도 많은 도움을 줄 수 있는 인사이트를 담고 있다.




원온원 미팅은 조직의 성과를 높이는데 있어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한다. 팀원과의 개인적인 소통을 통해 신뢰 관계를 형성할 수 있어서 팀의 결속력을 높이는데 기여한다. 또한 팀원이 겪고 있는 어려움이나 고민을 조기에 파악할 수 있어,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다. 여기에 리더라면 리더십을 향상시키는데도 도움이 된다.


이처럼 팀원에게 개인적인 피드백을 제공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하여 성장을 도울 수도 있다. 팀원과의 대화를 통해 그들의 목표와 동기를 이해하고, 이를 지원함으로써 동기를 부여할 수 있다. 팀 내에 소통을 원활하게 하고, 조직의 목표와 비전을 공유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팀장이라면 리더십에도 큰 영향을 줄 것이다.


무엇보다 원온원 미팅은 각 팀원의 필요와 고민을 이해하고, 개인 맞춤형 지원을 제공할 수 있다. 팀원이 자신의 경력이나 스킬에 대해 논의하고, 개발할 기회를 찾을 수 있도록 돕고, 소통이 원활해지면 자연스럽게 팀 내 협력도 증가시킬 수 있다.




하지만 단점이 없는 건 아니다. 정기적인 미팅은 시간이 소요되며, 다른 업무에 영향을 줄 수도 있다. 미팅이 팀장의 개인적인 의견을 담고 있는 경우, 피드백이 주관적이거나 편향될 수도 있다. 팀원이 리더에게 너무 의존하게 되어 자율성이 떨어질 수 있다.


무엇보다 잘못된 피드백이나 비판이 있을 경우, 팀원에게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고, 팀장의 리더십에도 악영향을 줄 수도 있다. 따라서 원온원 미팅은 효과적으로 활용할 경우 조직의 성과를 높이는데 큰 도움이 될 수 있지만 적절한 균형과 관리가 필요하다.


원온원 미팅은 조직의 성과를 높이고, 신뢰를 형성하며, 개별 구성원의 성장을 도울 수 있는 중요한 방법이다. 하지만 이를 효과적으로 진행하기 위해서는 리더십을 갖춘 리더의 준비와 노력이 필요하며, 모든 구성원에게 공정하게 기회를 제공해야 한다 등 나름의 원칙이 있어야 한다.


이 포스팅은 가인지북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인 관점에서 살펴보고 작성했다.


박기자의 끌리는 이야기, 책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