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책] 싸우지 않고 다투지 않는 인간관계 - 마음을 열어주는 이해의 힘 직장인의 비밀노트 1
백미르 지음 / 다온길 / 2024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살다 보면 이런저런 일들로 인해 얼굴을 붉히게 되고 심한 경우에는 다툼이 일기도 한다. 가족이라는 이름으로 묶여 있는 혈연관계도 그렇지만 직장 내에서도 이런 일들이 종종 벌어진다. 이렇게 갈등이 생기는 이유는 서로 다른 기대와 목표, 욕구 등이 충돌하기 때문이다.


사람들 간에 생기는 여러 가지 문제들은 결국 인간관계에 금이 갈 때 벌어지는데, 그런 일들을 방지하고 나아가 아예 생기지 않도록 주의를 기울이고 있다. 하지만 사람 사는 세상에 갈등도 없고 고민도 없는 곳이 있던가. 되도록 줄이고 그런 일이 벌어지지 않도록 채비를 잘 하는 수밖에.


p.22

자기 인식은 우리 일상 속 관계를 더욱 원만한 게 만드는 데 큰 역할을 합니다. 자기 내면을 깊이 이해하는 것, 즉 자신이 느끼는 감정이나 생각, 그리고 어떻게 행동하는지를 아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러한 이해를 바탕으로, 우리는 다른 사람과의 상호작용 중에 나타날 수 있는 자신의 반응을 보다 잘 조절할 수 있게 됩니다.


p.32

경청의 기술

1. 비언어적 신호 주기

2. 중단하지 않기

3. 활성 반응하기

4. 공감 표현하기

5. 질문하기

6. 주의 집중하기

7. 자세한 피드백 제공



<싸우지 않고 다투지 않는 인간관계>는 직장인들 사이에 자주 생기는 갈등의 원인이 무엇인지 밝히고, 상대방과 소통하는 방법을 익히고, 이해와 공감을 통해 서로의 마음을 나누는 방법을 배우는데 목표를 두고 있다. 이 책은 100페이지를 조금 넘고 손바닥 정도의 핸드북 형태로 되어 있어서 들고 다니면서 가볍게 읽어 도 좋다.


이 책에서 강조하는 점은 제목 그대로 싸우지 않고 다투지 않는 인간관계를 만드는 데 있다. 서로 간의 관계를 지키는 비결은 무엇인지, 경계를 설정할 때는 어떻게 해야 하는지와 같은 방법을 통해 건강한 직장 생활을 유지하는 방법에 대해 하나씩 알아가도록 구성되어 있다.


p.60

감정을 이해하는 것은 인간관계에서 핵심적인 능력 중 하나입니다. 감정은 단순한 느낌을 넘어서 우리의 욕구와 필요, 그리고 때때로 우리가 직면한 문제들을 표현합니다. 타인의 감정을 정확히 파악하고 이를 이해할 수 있는 능력은 서로에 대한 깊은 이해를 바탕으로 한 공감적인 대화를 가능하게 합니다.


p.85

건강한 경계 설정은 자신과 타인의 정서적 건강을 보호하는 데 필수적입니다. 개인의 공간과 감정을 존중하는 경계를 설정함으로써, 상호 존중과 이해를 바탕으로 한 관계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이 과정에서는 자신의 필요와 한계를 명확하게 인식하고, 이를 타인에게 적절히 전달하는 능력이 요구됩니다. 타인의 경계를 인정하고 존중하는 것 또한 중요하며, 이는 건강한 인간관계를 위한 상호 작용의 기반이 됩니다.



누군가를 알게 돼서 신뢰감을 갖기까진 오랜 시간이 걸릴 수 있다. 물론 보자마자 마음에 잘 맞는 사람도 있을 수 있다. 하지만 대부분의 경우에는 일정 기간의 시간이 필요하고 서로 간에 신뢰를 쌓아야 관계가 돈독해진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대립각이 생기게 되고 골이 깊어지면 서로 갈등을 하다 등을 지기도 한다.


이렇게 인간관계가 최악으로 흘러간다면 원만한 직장 생활이 힘들 뿐만 아니라 본인의 삶도 지치고 힘들 것이다. 이 책을 통해 주변에서 벌어지는 인간관계의 갈등 요인이 무엇인지 파악해 보고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는 인간관계를 위해 어떤 노력을 기울이면 좋을지 살펴보시기 바란다.




이 포스팅은 다온길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인 관점에서 살펴보고 작성했다.




* 출처 : 박기자의 책에 끌리다, 책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