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스마트스토어 시작하기 - 왕초보 판매자도 파워셀러가 되는, 개정 2판
서미진 지음 / 한빛미디어 / 2024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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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은 온라인 전성시대다. 코로나19로 인해 3년 넘게 오프라인에서 온라인으로, 대면에서 비대면이 일상이 되면서 온라인 강세는 대세가 되었다. 손안의 티브이 스마트폰 하나만 있으면 쇼핑도 문제없다. 과거에 마트나 백화점을 찾아다니며 물건을 고르고 장바구니에 담아 계산대에서 줄을 서서 차례를 기다렸다. 이젠 그럴 필요가 없어졌다.


방송국을 개국한 지 20년 됐다는 홈쇼핑도 날이 갈수록 인기지만 스마트폰이 제공하는 모빌리티의 강점은 온라인 스토어의 무한 경쟁을 예고하고 있다. 네이버가 운영 중인 스마트 스토어도 온라인 상품을 판매하는 개인 혹은 업체들에겐 꼭 입점해야 하는 온라인 쇼핑 플랫폼으로 자리 잡았다.


특히 물건을 사는 입장이 아니라 판매를 목적으로 하고 있다면 네이버 스마트스토어는 빼놓을 수 없는 온라인 쇼핑몰 플랫폼으로 자리 잡았다. 중요한 건 어느 온라인 플랫폼에서 물건을 사 가도록 만들 것인가에 대한 나름의 전략과 고민만 남은 셈이다.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시작하기>는 초보 판매자를 위한 스마트스토어 가이드북이라고 할 수 있다. 이 책에서는 온라인 사업은 무엇인지, 왜 필요한 지에 대해 먼저 설명했다. 이 책의 저자는 온라인 쇼핑 시장에서는 누구나 판매자가 될 수 있다고 말했다.


매장이나 사무실이 없어도 상품의 가짓수가 많지 않아도 판매랄 상품 아이템만 있으면 언제 어디서든 누구나 시작할 수 있다는 말이다. 물건을 사는 입장에서도 온라인 스토어의 매력은 언제 어디서든 누구나 인터넷에 연결되어 있다면 필요한 걸 살 수 있다는 말과도 통한다. 하지만 온라인에서 판매할 수 없는 상품도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한편 저자가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입점을 추천하는 이유는 메뉴 구조가 사용하기 쉽고, 수수료가 저렴하고, 네이버 서비스를 통해 다양한 마케팅 전개가 가능하다는 점이다. 또한 네이버는 전 국민이 다 쓰는 앱인데다, 우리나라에서는 구글 검색보다 네이버 검색률이 높기 때문에 온라인 쇼핑몰 입점을 고려하고 있다면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가입은 필수다.



이 책은 저자가 10년이 넘는 시간 동안 네이버 쇼핑, 스마트스토어 교육을 진행하며 수많은 초보 판매자를 만나왔던 현장 경험과 실전 노하우를 바탕으로 스마트스토어 창업과 운영에 대한 핵심 노하우를 전달하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또한 이 책은 상품 판매와 직결되는 키워드, 상위 노출, SNS 연동 마케팅 등 온라인 판매를 위해 초보 판매자가 도움이 될 만한 팁들을 제공하고 있다. 블로그에 처음 글을 올리고 어색했을 때처럼 스마트스토어도 아직은 낯설지만 하지만 이 책을 보고 나니 그 직원을 다시 부를 필요는 없을 것 같다.


얼마 전에 스마트폰 판매점을 운영 중인 친구가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에 입점해서 휴대폰을 팔고 싶다며 어떻게 하면 좋을지 물어본 적이 있다. 그때는 나도 잘 몰라서 별다른 대답을 해주지 못했는데, 이 책을 보고 나니 온라인 쇼핑몰을 개설에 자신감이 생겼다. 조만간 친구랑 만나서 이야기해 볼 생각이다.



이 포스팅은 한빛미디어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인 관점에서 살펴보고 작성했다.



* 출처 : 박기자의 책에 끌리다, 책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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