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품격 한국어 : 사자성어·상용속담
전광진 지음 / 속뜻사전교육출판사 / 2024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리말에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한자를 비롯해 사자성어, 상용속담 등을 적절히 사용한다면 말을 할 때나 글을 쓸 때 그 의미는 배가 되고, 의사전달은 좀 더 명확해진다. 말을 잘 한다고 하는 사람들을 보면 사자성어나 속담을 잘 활용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고, 글을 잘 쓰는 사람의 글에서도 사자성어나 속담을 쉽게 찾아볼 수 있다.


전 세계로 K팝, K드라마, K영화 등 K콘텐츠가 외국인들로부터 많은 사랑과 관심을 받고 있다. 특히 한국어를 배우고자 하는 외국인들이 늘어나고 있다는 기사를 접하고 있는데, 정작 우리나라 사람들은 영어 등 외국어를 잘 하고 싶은 마음이 크다. 그래서인지 거리에 나가 보면 각종 간판은 물론 이름에서도 한국어 대신 영어식 이름을 사용한 경우를 많이 볼 수 있다.



아무튼 한자를 많이 알면 우리말을 좀 더 풍성하게 사용할 수 있고, 글로벌 시대에 발맞춰 영어도 손을 놓을 수 없으니 두 가지를 한꺼번에 배우고 익히면 정말 좋겠다는 생각이 든다. 이런 바램이 전달된 것일까? 최근 출간된 <고품격 한국어>는 한자어 속뜻 풀이를 담은 책으로 영어와 한자를 한꺼번에 공부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관심을 끈다.


이 책은 한국어문회가 8급에서 2급까지 선별하여 정한 424개 사자성어에 대하여 무슨 말인지, 뜻은 어떻게 되는지 등 한자의 기초 지식이 없는 일반인들도 속뜻을 쉽게 알 수 있도록 풀이되어 있다. 또한 한자와 영어도 함께 병기되어 있어 대입 논술 시험을 준비하거나 공무원 시험을 준비하는 수험생들이 보면 좋을 책이다.



이 책으로 잘 몰랐던 사자성어의 뜻을 알게 되는 것은 물론 한자도 익힐 수 있고, 그렇게 쌓인 한자 지식으로 다른 사자성어를 공부하는 데도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다. 또한 언어를 좀 더 깊이 있게 공부해 보고자 하는 사람들에게 사자성어와 상용속담을 통해 한국어와 한자의 깊이 있는 언어 지식을 제공한다. 이를 통해 아름다운 한국어의 또 다른 매력과 깊이를 느낄 수 있을 것이다.


이 책에서는 사자성어와 상용속담의 의미와 사용법을 배울 수 있다. 이를 통해 한국어의 고유한 표현을 배울 수 있다. 사자성어와 속담이 탄생한 문화적 배경도 알 수 있는데, 실제 사용 사례를 통해 어휘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이를 통해 일상생활이나 비즈니스 상황에서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고, 혼자서도 한자어를 충분히 공부할 수 있도록 잘 구성되어 있다.



이 책은 한국어를 좀 더 깊이 있게 공부해 보고 싶은 한국인들은 물론, 한국어를 가르치는 교사나 한국어를 배우고 있는 외국인 학습자들에게도 한자와 영어가 함께 병기되어 있어 유용하다. 또한 한국어와 한국 문화를 좀 더 깊게 배우고 싶은 사람은 물론 한국어를 좀 더 잘 하고 싶은 학습자들도 참고해서 보면 좋을 책이다.


이 책에는 한자 필순 5대 원칙을 시작으로 한영 사자성어 풀이, 한영 속담 풀이를 살펴볼 수 있고, 부록으로는 사자성어 요약표, 사자성어 짝짓기, 첫말 짝짓기, 끝말 짝짓기, 끝말잇기, 그리고 만화고사성어가 담겨 있다.


한글을 처음 배울 때처럼 한자나 영어를 처음 배울 때 글자를 어떻게 써야 할지 이 단어의 뜻은 뭘지 궁금했던 기억들이 새롭다. 이 책을 잘 활용한다면 앞으로 한국어를 좀 더 잘 알 수 있게 될 것이고, 더 풍부한 언어 사용이 가능할 것이다.



이 포스팅은 속뜻사전교육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인 관점에서 살펴보고 작성했다.



* 출처 : 박기자의 책에 끌리다, 책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