효과 빠른 번아웃 처방전 - ‘가짜’ 번아웃이 ‘진짜’ 번아웃이 되지 않도록 하는 38가지 과학적인 방법
홋타 슈고 지음, 김양희 옮김 / 동양북스(동양문고) / 2023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 무기력하고 활기가 없다

□ 내 일에 부정적이고 냉소적인 감정이 든다

□ 매일 해온 일인데 효율이 낮아졌다


몇 가지 항목에 체크하셨는가? 혹시 번아웃인가? 이처럼 누구나 한 번쯤 '번아웃 아닐까?' 하는 생각을 해봤을 것이다. 삶이 복잡해지고, 다양한 사람들과의 관계 많아질수록 스트레스 수치는 높아진다.


직장인 3명 중 2명은 업무 몰입 후 무기력증을 겪는 번아웃 증후군을 경험했다는 조사 결과를 본 적이 있다. 업무 회의감이나 성과 보상 불만족을 주된 요인으로 꼽았는데, 이처럼 일에서 흥미를 잃고 삶에 활기가 떨어진다면 삶이 무기력하고 만족도 역시 크게 줄어들 것이다.




열정과 성취감을 잃어버리는 이러한 정신적 탈진 현상인 번아웃을 겪지 않는 것이 좋은데, 번아웃이 되면 사진의 삶은 물론 가족들에게도 부정적인 영향을 준다. 번아웃까진 아니더라도 최근에 무기력하다거나 뭘 어떻게 해야 할지 고민이라면 이 책을 참고해 보시기 바란다.


<효과 빠른 번아웃 처방전>은 2022년까지 세계 과학 논문 등에 소개된 적이 있는 과학적인 근거가 있고, 누구나 쉽게 따라해 볼 수 있는 38가지의 번아웃 처방전을 모은 책이다. 예를 들어, 귀찮고 하기 싫은 일을 해야 할 때 '의욕 스위치'를 켜라는 말을 들어봤을 것이다. 뭐가 됐든, 할까 말까 망설일 때 일단 몸을 움직여 시작하면 생각하고 움직이는 것보다 더 빠르게 그 일을 하게 된다는 말이다.


미국의 생리학자 벤저민 리벳 연구팀은 실험을 통해 움직이기 위해 보내는 신호가 움직이기 위해 의식하는 신호보다 350밀리초나 빨랐다는 사실을 밝혀냈다. 즉, 생각한 후 결심하는 것보다 몸을 움직이는 것이 뇌에 미치는 힘이 더 강하다는 것을 증명한 것이다.



최근 다양한 명상법을 소개하는 영상들의 조회 수가 높은 것을 볼 수 있는데, 잠시 숨을 고르는 명상이 복잡하고 풀리지 않는 문제를 해결하는 데 도움을 주기 때문이다. 정신과 의사인 니시다 마사키 교수는 항상 바쁘고 업무에 쫓기는 상태는 뇌에 좋지 않다고 말했다.


의식적으로 활동할 때보다 멍하게 있을 때 뇌는 에너지를 사용한다고 하는데, 멍하게 있을 때 뇌가 가장 많이 일을 한다고 한다. 명상을 해보면 생각을 비우라고 하는 말을 많이 듣게 되는데, 아무 생각이 없으면 원래의 능력이 발휘되어 뇌의 기능을 높일 수 있다는 말과 같은 맥락이다. 하지만 아무 생각 없이 그냥 잠을 자는 것과는 다르니 주의해야 한다.


이 책의 저자는 현대사회는 스트레스가 많은 사회라며 이런 사회에서 씩씩하고 활기차게 살아가려면 몸과 정신을 건강하게 하고 의욕을 잘 조절하는 일이 중요한데, 그것이 곧 진짜 번아웃을 예방하는 방법이라고 말했다. 내 몸이 보내는 무기력 신호를 방치하지 말고 검증된 효과들 중에서 내게 맞는 방법을 찾아 적용해 보시기 바란다.


이 포스팅은 동양북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인 관점에서 살펴보고 작성했다.



* 출처 : 박기자의 책에 끌리다, 책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