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을 바꾸는 인생 공부 - 내 안의 깊은 난제를 털어낼 지성인 50인의 위로
신진상 지음 / 미디어숲 / 2023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지난 3년 넘게 바쁘게 살면서도 꾸준히 독서를 하고 블로그에 서평을 해왔는데, 어느 날부터인지 에너지가 고갈된 것처럼 아무것도 할 수 없는 시간들이 이어졌다. 밤에 잠도 잘 못 자고 먹는 것도 마다하게 되니 컨디션이 말이 아니었다.


소위 번아웃이란 것을 처음 경험한 것은 아니었지만 이번에는 나 자신과 길고도 지루한 싸움이 이어졌다. 그러는 와중에 책을 읽는 것도 블로그에 서평 쓰는 것도 예전처럼 열과 성을 다하지 못하는 시간들이 많아졌다. 한동안 모든 것을 멈춘 채 주변을 돌아보다가 책 한 권을 읽게 됐다.


<내일을 바꾸는 인생 공부>의 저자는 고전에서 찾은 좋은 문구들을 통해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할지 몰라 망설이는 사람들에게 나아갈 길을 제시하고 있다. 하지만 좋은 문구를 찾았다고 해도 그것을 자신의 지혜로 바꾸기 위해서는 독서를 통한 진정한 사고의 경험이 축적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p.28

힘든 상황에서 긍정적인 일을 떠올리기란 쉽지 않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마음을 열고 자신의 내면을 들여다보면 감사할 것들은 아주 작은 것이라도 찾아낼 수 있습니다.


p.46

내가 '먹는 것'이 나의 '건강'을 결정하고 나의 '운명'을 결정합니다. 지금 당신이 무엇을 어떻게 먹는지가 당신이 부자가 될지 말지를 결정한다는 사실을 깨달으면 당신의 삶은 달라질 수 있습니다.



우리가 고전을 다시 들여다봐야 하는 이유에 대해 저자는 고전은 오랜 세월이 흘러도 변함없는 가치를 전해주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또한 고전은 인간의 본성이 변하지 않는 한 과거의 선인들이 고민했던 것과 해결책이 지금과 크게 다르지 않다고 보고 있다. 고전은 시대를 뛰어넘어 세상을 보는 통찰력을 제공해 준다는 것이다.


모든 문제는 서로 얽혀 있다는 말에 공감하게 되는데, 이것 하나만 해결되면 소원이 없겠다는 생각을 하게 될 때가 있다. 그런데 사실 애먹이던 한 가지가 해결되면 여러 가지들이 한꺼번에 해결되었던 경험들이 있을 것이다. 이 책에서는 여러 가지 당면한 문제들을 고전을 통해 풀 수 있다고 소개하고 있다.


저자는 인생에서 부딪히게 되는 문제를 총 7가지로 볼 수 있다며, 그 첫 번째로 '가치관'에 대해 언급했다. 가치관이 있는 사람과 없는 사람은 어떤 차이가 있고, 삶에서 가치관이 필요한 문제들이 무엇인지에 대해 고전에서 답을 찾아보자.


p.103

위기가 오는 순간이 흙수저에서 금수저로 변화할 수 있는 절호의 기회일 수 있습니다. 위기는 변화를 뜻하고, 변화는 새로운 가치를 만들며, 가치는 돈이 됩니다. 변화에 적응하려면 변화의 방향을 알기 위해 독서와 공부가 필요합니다. 고전은 배움과 공부에 관한 가르침으로 가득 차 있습니다.


p.136

습관이 중요한 이유는 사고가 습관을 만드는 게 아니라 습관이 사고를 만들기 때문입니다. 사람들은 무언가가 습관이 되면 편해집니다. 그러면 습관대로 살고 생각하고 행동하게 됩니다. (중략) 공자는 나쁜 습관을 없애는 방법보다는 좋은 습관을 어떻게 몸에 익힐지에 대해 강조합니다.



두 번째는 '갈등'이다. 현대사회에서는 가족, 친구 등 사람들과의 갈등 문제가 큰 이슈로 떠올랐다. 외부와 내면의 고민들을 고전에서는 어떻게 처방전을 내리고 있는지 궁금하지 않은가? 이외에도 '공부, 습관, 목표, 사랑, 자아실현'까지 모든 사람들이 겪고 있는 문제들을 이 책에서는 고전에서 치유법을 찾아 소개하고 있다.


살면서 다양한 문제들로 고민을 하게 될 때가 있다. 그럴 때 누군가로부터 조언을 듣는다면 좀 더 나은 삶을 살 수 있을 것이다. 저자는 고전 속에서 인생의 답을 찾아간다면 마음의 평화를 얻을 수 있고, 자기 자신에 대해 좀 더 잘 알게 될 수 있다며 인생의 행복은 결국 자신을 알아가는 과정이라고 설명했다. 인생에서 마주치게 되는 7가지 문제들을 다양한 고전에서 해법을 찾아보고 싶다면 이 책을 읽어보시기 바란다.



이 포스팅은 그래플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인 관점에서 살펴보고 작성했다.



* 출처 : 박기자의 책에 끌리다, 책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