히어 HEAR - 듣기는 어떻게 나의 영향력을 높이는가?
야마네 히로시 지음, 신찬 옮김 / 밀리언서재 / 2023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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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 다닐 때 가장 많이 들었던 말이 선생님 말씀을 잘 들으라는 것이었다. 쌤 말을 잘 듣고 열심히 공부했던 것처럼 다른 사람들의 말을 우리는 얼마나 잘 듣고 있을까? 혹시 자기 말을 더 앞세우고 있진 않은가? 그런데 고민거리가 생기면 누군가한테 이야기를 하는가?


마음의 버릇을 고치는 '멘탈 노이즈' 전문 심리상담사인 야마네 히로시는 <HEAR(히어)>에서 듣는 기술은 내가 '어떻게 이야기할 것인가'가 아니라 상대가 '어떻게 이야기하게 만들 것인가'에 초점을 맞추는 것이라고 말했다.


p.27

이 책에서는 앞으로 이야기를 듣기 위해서는 어떤 준비가 필요한지, 그리고 생각하는 법과 구체적으로 이야기를 이어가는 법, 질문하는 법 등에 대해 설명할 것입니다.


p.41

듣는 사람이 변하면 말하는 사람도 변합니다. 아무리 재미있게 말하는 달변가도 상대가 전혀 반응을 보이지 않는다면 평소처럼 이야기할 수 있을까요? 분명 당황해서 말을 버벅거리거나 의기소침해져서 말수가 줄어들 것입니다.




그는 상대의 말을 잘 들으면 비즈니스나 경영 관리는 물론 일상생활에서도 큰 도움이 된다며, 적극적인 말하기가 아닌 적극적인 듣기가 성공의 밑거름이 될 수 있다고 이야기했다. 즉 잘 들어주는 것이 훌륭한 무기가 될 수 있다는 말이다.


그렇다면 듣기는 어떻게 나의 영향력을 높일 수 있을까? 이 책에서는 대화의 기술을 습득하는 것보다 듣는 기술을 습득하기가 더 쉽고 효과도 더 뛰어나다고 이야기하고 있다. 듣는 것 하나만으로도 없어서는 안 될 존재가 되고, 상대를 움직일 수 있으며, 문제를 해결해서 탁월한 성과를 올릴 수 있다는 것이다.


p.78

누구나 상대가 자기 이야기에 흥미 없는 듯한 반응을 보이면 이야기할 기분이 나지 않습니다. 이런 경우 점점 말수가 줄어들고 불편한 심기를 드러내는 사람도 있습니다. 상대의 무관심에 이야기할 의욕이 나지 않았던 경험이 있을 것입니다.


p.108

상사가 자꾸 궁금한 것을 질문하고 충고만 하려 들면 대화의 심리적 안전감이 낮아집니다. 상사가 대화를 주도하면 일이 쉽게 풀릴지는 몰라도 부하직원 입장에서는 하고 싶은 말이 있어도 하지 못하게 됩니다.



이 책에는 심리상담사가 평소에 사용하는 듣는 비법 중에서 업무나 일상적인 대화에서도 활용할 수 있는 기술들이 소개되어 있다. 상대의 이야기를 잘 들어줌으로써 자신의 문제를 해결할 뿐 아니라 더 나아가 다른 사람들을 도울 수 있는 방법을 알려주고 있다.


이 책의 저자는 요즘 이야기를 들어줄 사람을 찾기가 매우 힘든 세상이라며 상대가 잘 들어주지 못하면 이야기를 한들 고민이 해소되기는커녕 더 큰 부담과 혼란만 생길 것이라고 말했다. 당신은 가족이나 친구, 직장 동료의 이야기를 잘 들어주는 사람인가?


p.127

이야기를 들을 때 웃는 표정을 지으라고 하는데, 억지로 표정일 짓기는 쉬운 일이 아닙니다. 그보다는 자세나 몸짓을 흉내 내는 것이 휠씬 쉽습니다.


p.150

과묵한 사람과 대화할 때는 침묵에 좀 더 신경 써야 합니다. 말수가 적은 사람은 듣는 사람이 질문해도 답변하는 데 시간이 걸립니다. 답변도 단답형일 가능성이 높고 간혹 아무런 반응이 없을 때도 있습니다.



이 책은 다른 사람들과 대화를 계속 이어나가기가 힘들거나 주변 사람들과 말 때문에 불편한 관계에 있거나 열심히 말해도 상대를 설득하기 힘든 사람들이 참고해 보면 좋다. 입이 하나이고 귀가 두 개인 이유는 말을 하기보다 다른 사람의 말에 귀를 더 기울이라는 뜻이다.


상대의 마음을 얻고자 한다면 자신의 말을 한 번 더 하기보단 상대방의 이야기를 듣는데 좀 더 집중해 보시기 바란다. 이 책에는 심리상담사가 전문적으로 터득한 잘 듣는 방법에 대해 소개되어 있으므로 꼭 참고해 보시기 바란다.



이 포스팅은 그래플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인 관점에서 살펴보고 작성했다.



* 출처 : 박기자의 책에 끌리다, 책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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