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하버드 첫 강의 시간관리 수업 (특별판 리커버 에디션) - 하버드 첫 강의가 불안한 청춘들에게 들려주는 성공비법
쉬셴장 지음, 하정희 옮김 / 리드리드출판(한국능률협회) / 2023년 3월
평점 :
2023년 3월부터 새 학기가 시작된다. 특히 코로나19가 팬데믹으로 전환되던 시점인 2020년에 마스크를 쓰고 온라인 수업으로 고등학교 수업을 시작했던 2004년 대입 신입생들은 마스크를 벗고 대학에서 첫 강의에 참여하게 될 예정이다.
대학은 인생에서 새로운 갈림길로 들어서는 시작점이라고 할 수 있다. 물론 대학이 인생의 모든 성패를 좌우하는 것은 아니지만 간판이 중요한 현대사회에서 향후 직업 선택은 물론 성공을 향한 발걸음에도 중요한 포인트가 될 것이다.
p.18
발등에 불이 떨어진 것처럼 늘 시간이 부족하다고 느낀다면, 시간을 어떻게 사용하고 있는지 살펴볼 필요가 있다. 스트레스 해소에 많은 시간을 낭비하고 있는지, 메일 보내고 문서 작성하는 데 시간을 버리고 있는지, 완벽을 추구하느라 시간이 부족한 건 아닌지 등의 상황들은 시간관리를 못 하고 있다는 걸 말해준다.
p.30
많은 사람들이 어떠한 일을 할 때 잘 해내고자 하지만 막상 결과는 반대인 경우가 많다. 이는 지나치게 완벽을 추구하기 때문이다.
그런데, 세계 최고의 대학 중 하나로 손꼽히는 하버드생들은 어떻게 시간을 보내고 관리하는지에 대해 궁금하지 않은가? <하버드 첫 강의 시간관리 수업>은 시간 관리가 인생의 성공을 좌우하는데 얼마나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될 것인지 다시 한번 일깨워준다. 따라서 이 책은 신입생은 물론 재수생, 직장인들도 함께 읽어 보면 도움이 많이 될 것이다.
하버드에서는 신입생들에게 첫 강의에서 시간의 소중함과 시간을 가장 효율적으로 사용하는 법에 대해 가장 먼저 배움으로써 세계 곳곳에서 능력을 펼치며 성공가도를 달리고 있다고 한다. 그래서 이 책은 하버드대학 신입생들과 MBA 수업에서 가장 먼저 가르치고 있다는 시간 관리의 중요성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다.
p.52
대부분의 사람들이 빅토리아처럼 쌓여 있는 메일을 정리하느라 많은 시간을 소모한다. 메일을 처리하는 것 자체가 시간 낭비는 아니다. 팀 업무를 할 때 가장 기본적으로 필요한 것이 소통이기 때문이다. 실질적으로 메일이 회사에 가져다주는 이익이 메일을 처리하느라 낭비하는 시간보다 훨씬 크다.
p.103
우리가 매일 처리해야 하는 일들을 '중요하고 급하게 처리해야 하는 일, 중요하지만 급하지는 않은 일, 급하지만 중요하지 않은 일, 급하지도 중요하지도 않을 일'로 나눌 수 있다.
올해 신입생이 되는 새내기 대학생은 물론 재수를 결심한 수험생들도 시간 관리에 많은 신경을 쓰고 있을 것이다. 직장인들이라면 매일 하는 업무에서 시간 관리는 빼놓을 수 없는 중요한 업무 스킬 중 하나일 것이다. 하버드대학의 교수들은 성공과 목표는 동일하며, 최단기간 내에 원하는 목표를 최대한 실현하는 것이 바로 시간관리의 목적이라고 말하고 있다.
매일 어떤 일을 해야 하는지, 어떤 일을 하면 안 되는지, 어떤 일이 더 중요한 지 잘 모르기 때문에 사람들은 매일 바쁘고 시간에 쫓긴다는 생각을 갖고 산다고 한다. 따라서 이런 사람들일수록 시간관리에 신경을 써야 한다. 그렇다면 시간 관리는 어떻게 해야 하는 것일까? 예를 들어, 스케줄러에 너무 많은 업무를 담지 말고 실현 가능한 것들을 적고 스케줄을 유연하게 운영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p.155
효율적인 업무에 집중하려면 마음을 분산시키는 요소들을 제거해야 한다. 마음을 분산시키는 사람, 일, 사물 등은 시간을 낭비하게 만든다. 이러한 것들은 지금 해야 하는 업무와 계획 중에 있는 일의 흐름을 끊어 버린다.
p.186
자신이 가진 잠재 능력을 잘 모르는 직원들이 많다. 관리자가 그들의 잠재 능력을 발견하고 성장시킨다면 회사의 입장에서는 많은 인재를 보유하게 된다. 업무 위임은 직원의 잠재능력을 발굴할 수 있는 방법 중에 하나다. 하지만 업무 위임에 대한 잘못된 인식을 가진 관리자들도 있다.
이 책에서는 조건과 배경이 뒷받침되지 않아 불안한 20대들일수록 시간이야말로 최선의 경쟁력이 될 수 있다고 이야기하고 있다. 방황하는 청춘일수록 앞으로 직장에서 꼭 필요한 인재로 성장하기까지 위해서는 하루 24시간을 어떻게 쓰느냐에 달려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이 책은 하버드 시간관리 프로젝트 연구원들이 하버드 출신들의 다양한 사례를 통해 일과 여유로운 삶의 균형을 이루고, 원하는 목표를 실현할 수 있는 방법으로 시간을 어떻게 관리하고 활용했는지에 대한 다양한 비법들을 전수하고 있다. 이 책을 읽어 보시고 자신에게 맞는 방법을 찾아 꾸준하게 시간 관리를 실천해 보시기 바란다.
이 포스팅은 그래플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인 관점에서 살펴보고 작성했다.
* 출처 : 박기자의 책에 끌리다, 책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