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의 매력을 브랜딩하라 - 압도적 성공을 불러오는 한 끗의 차이
송은영 지음 / 보아스 / 2023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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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제부터인가 유튜브, 틱톡, 인스타그램 등 SNS에서 인기 있는 크리에이터들이 공중파에 얼굴을 내밀기 시작했고 기성 연예인 못지않은 인기를 누리고 있다. 쉽게 말하자면 개인 브랜드로 성공한 이들이 이제는 연예인과 같은 인기인이 되었다는 의미로 통한다.


그럼 이들은 어떻게 이런 인기를 누리게 된 것일까. 결국 이미지 브랜딩이 성공한 케이스라고 할 수 있다. 비주얼이 강조되는 인스타그램이나 유튜브에서는 외모도 한몫을 하고 있다. 잘 생기고 예쁘고 목소리도 좋다면 금상첨화다. 물론 그런 기준과는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에도 폭발적인 관심들을 보인다.


어찌 됐든 개인 브랜드도 이미지메이킹을 통해 새로운 캐릭터(일명 부캐)로 SNS에서 인기를 모을 수 있다면 성공한 캐릭터가 될 수 있다는 말이다. <당신의 매력을 브랜딩하라>에서도 매력적인 이미지메이킹을 위해 어떻게 이미지 브랜딩을 할 것인지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다. 자신의 일과 인간관계에서 성공하고자 하는 이들이라면 한 번쯤 정독해 볼 필요가 있는 책이다.


p.30

코로나로 인해 디지털 전환이 더욱 빠른 속도로 진행 중입니다. 인공지능, 메타버스, NFT, 블록체인 등 디지털을 기반으로 비즈니스 소통 방식, 삶의 패러다임이 급격하게 변화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뉴노멀 시대에 자기혁신은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한 생존방식이 되고 있습니다.


p.52

기업의 이미지를 평가하고 결정하는 것은 소비자들이기에 결과 소비자가 사용하는 상품이나 소비자들에게 결국 소비자가 사용하는 상품이나 소비자와 만나는 직장인의 이미지에 따라 기업의 브랜드 가치가 결정됩니다. 따라서 고객을 만나는 접점에서 소비자의 마음을 얻을 수 있도록 좋은 이미지를 만드는 것은 돈을 들이지 않고 최고의 홍보와 마케팅 효과를 얻을 수 있는 전략입니다.



이 책에서는 이미지 브랜딩을 하기 위해 자신의 강점과 매력이 무엇인지에 대해 생각해 보라고 이야기하고 있다. 그러고 보면 우리는 단점이나 부족한 면에 대해서는 술술 잘 이야기를 하면서도 자신의 장점이나 강점, 좋은 점에 대해 이야기를 해보라고 하면 주저하거나 쭈뼛거리는 경향이 있다.


이 책에서는 내적, 외적 이미지를 통합한 인상의 3요소(얼굴 인상, 언상, 체상)와 주관적 이미지, 그리고 객관적 이미지를 어떻게 스스로 진단할 수 있는지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또한 성공을 불러오는 이미지를 만들기 위해 분야별로 구체적인 솔루션을 제공한다. 따라서 기업과 같은 조직에 몸담고 있다면 필요한 소통이나 협업의 기술이 무엇인지에 대해 살펴볼 수 있다.


하지만 더 중요한 것은 개인이 브랜드가 되는 시대라는 점이다. 누구나 성공하길 바라고 있지만 누구나 성공하는 것은 아니다. 왜 그런 걸까? 내가 무슨 매력이나 장점이 부족한 것일까? 아니면 무슨 선택을 잘못해서일까? 이런저런 고민이 많아질 것이다. 그렇다면 성공하는 사람은 무엇이 다를지에 대해 알아봐야 한다.


p.99

MIT의 칸 위셔 교수는 인간의 뇌는 인체의 다른 부위를 무시하면서 얼굴은 특별대우를 하는 부위를 따로 둘 정도로 얼굴을 특별하게 인식한다고 말했습니다.

얼굴은 인체 중에서 오감을 느낄 수 있는 유일한 기관이고, 인간관계의 창구이자 첫인상의 핵심이기 때문에 퍼스널 브랜딩에서 가장 먼저 관리해야 활 대상이기도 합니다.


p.139

1000세 시대를 맞이하여 시니어 세대의 영향력이 갈수록 커지고 있습니다. 그러한 사회적 분위기로 노년에도 젊음을 유지하고, 자신의 일을 갖고 건강하게 사는 라이프 스타일이 사람들의 관심사가 되었습니다.

젊은 세대를 MZ세대라고 한다면, 시니어들을 가리켜 A세대라고 합니다. 광고회사 TBWA코리아에서는 A세대를 'Ageless(늙지 않는)', ' Accomplished(성취한)', 'Autonomous(자주적인)', 'Attractive in my own way(나의 방식대로 매력적인)', 'Alive(생동감 있는)', 'Admired(존경받는)', 'Advanced(진보한)'이라는 7가지 키워드로 표현하기도 했습니다.



이 책의 저자는 한 사람의 인상은 얼굴 인상뿐만 아니라 말에 해당하는 언상과 자세와 행동, 옷차림 등에 해당하는 체상을 모두 포함하고 있다고 말했다. 따라서 좋은 이미지를 갖기 위해서는 얼굴 인상, 언상, 체상이 모두 갖추어야 한다는 것이다. 자신이 생각하는 자신과 남이 보는 자신이 어떻게 다른 지도 알고, 그 간극을 최대한 좁혀야 한다.


특히 자기 이미지(Self-image)는 관점에 따라 자기가 보는 주관적인 자기 이미지와 남들이 보는 객관적인 자기 이미지로 나눌 수 있다. 여기에는 내적 이미지(내면), 외적 이미지(외면), 사회적 이미지(관계성)로 나눌 수 있다. 따라서 한 사람의 이미지는 내면과 외면을 통합적으로 보여주는 이력서라 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100세 시대, 개인이 하나의 브랜드로 통하는 요즘 같은 시대에는 자기 자신을 좀 더 명확하게 알고, 자신의 강점을 제대로 말할 수 있어야 한다. 이 책을 통해 자신의 매력과 강점을 브랜딩하기 위한 방법으로 5가지의 자가진단표를 통해 자신의 장점과 강점, 단점을 정확하게 파악해 자신의 이미지를 브랜딩하는데 활용해 보시기 바란다.



이 포스팅은 보아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인 관점에서 살펴보고 작성했다.



* 출처 : 박기자의 책에 끌리다, 책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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