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 한 번밖에 살 수 없다면 인문고전을 읽어라
김부건 지음 / 밀리언서재 / 2023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성공이란 무엇인가? 돈을 많이 벌고 다른 사람들로부터 관심과 사랑을 받는 것일까? 2023년 계묘년 새해가 밝았지만 꿈은 여전히 진행형이다. 성공의 기준도 저마다 달라서 돈을 많이 벌고 사회적 지위가 높아졌단 것만으로 인생에서 성공했다고 할 수 있을까?


그런데 최고가 될 준비가 되었느냐고 묻는 책이 새로 나왔다. <단 한 번밖에 살 수 없다면 인문고전을 읽어라>에서는 어제와 별다를 것 없는 오늘을 살고 있는 우리들에게 매일 저녁 1분만 시간을 내서 인문고전의 한 문장만이라도 읽어보라고 권하고 있다.


p.26

성공은 지금 당장 바로 시작하는 것에서 비롯됩니다. 지금 할 수 없는 일을 할 수 없다고 당당히 말할 수 있는 사람인가요? 아니면 당연히 할 수 있고 해야 하는 일을 자꾸 미루며 온갖 핑계를 대는 사람인가요? 핑곗거리를 찾고 자꾸 미루는 이에게는 성공이 주어지지 않습니다. 성공이란 할 수 있다는 자신감으로 당장 실천하는 이에게 주어지는 큰 보상과도 같은 것입니다.


p.74

자신보다 똑똑하고 이미 성공한 사람과 사귀는 것도 좋지만 서로에게 배울 점이 많은 친구를 사귀고 좋은 관계를 유지하는 데 더 많은 노력을 기울여야 할 것입니다.



인문고전에 대한 이야기는 많이 들어봤지만 실질적으로 그것이 무엇인지에 대해서는 잘 알지 못하지 않은가? 이 책의 저자는 자신의 단점과 일상의 루틴에 갇혀 있다 보면 삶이 비루해지고 느는 것은 한숨과 두려움뿐이라며, 어떤 어려움에도 흔들림 없이 꿋꿋하게 살 수 있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책의 저자는 옛 선인들이 삶을 바라보는 방식과 통찰을 통해 얻은 지혜, 좋은 인성으로 삶을 올바르게 살기 위해서는 근본이 되는 사상이 있다며 바로 인문고전에 그것이 있다고 말했다. 이 책은 선인들이 삶의 지침으로 삼은 고전의 정수를 자기계발서로 새롭게 풀어냄으로써 삶에 지혜를 더할 수 있다.


p.119

<고문진보>에서는 "큰일은 평소의 해이함에서 일어나고 화근은 방심에서 일어난다"고 지적하고 있습니다. 쉽게 판단하고 쉬이 그르칠 수 있는 '작은 일에도 세심한 관심과 노력이 필요하다'는 뜻입니다. 중요도에 따라 일을 추진하되, 작은 것부터 하나씩 챙기는 습관을 들여야 합니다.


p.162

어떻게든 해보겠다는 열정마저 없다면 가르침도 소용없다

불분부계(不憤不啓) - <논어> 술이 편

"열정이 없는 자에게는 결실이 없다. 가르침을 받는 쪽에서 더욱더 이해하려고 애써 추구하는 열정이 없다면 더 깨우쳐주고 가르쳐도 소용없다."



저자는 세상이 아무리 변하고 문명이 발달해도 인간이 살아가는 데 필요한 기본은 변하지 않는다고 보고, 인문고전에서 현재는 물론 미래에 대한 답도 찾을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 책에는 현대인들이 가장 많이 고민하는 성공, 인간관계, 자기관리, 그리고 자신의 마음을 다스리는 일에 대해 일상의 사례를 들어 고전 문장을 명쾌하게 풀어서 설명하고 있다.


이 책에는 마음을 다독이고 용기를 주는 100개의 인생 문장이 담겨 있다. 2500년 전에 살았던 공자와 그의 제자들의 언행을 기록한 <논어>를 비롯해 <맹자>, <대학>, <중용> 같은 고전에서 삶의 지혜와 통찰을 얻을 수 있는 좋은 문장들을 추려내 소개했다. 따라서 이 책에 소개된 한 문장의 당신의 인생을 바꿔줄 치트키가 될 수도 있을 것이다.



이 포스팅은 그래플에서 도서를 지원받아 주관적인 관점에서 살펴보고 작성했다.



* 출처 : 박기자의 책에 끌리다, 책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