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rite on Your Heart 쓰면서 새기는 영어 지혜의 책장 - 당신의 손끝에서 만나는 인생 잠언 Proverbs Write on Your Heart 쓰면서 새기는 영어
고정인.고지인 지음 / 시대인 / 2023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살다 보면 하루하루 힘든 일이 너무나 많다. 그럴 땐 누군가 위로해 주는 말 한마디, 가슴에 새길 만한 문장 하나 품고 하루하루를 버티듯 살아내게 마련이다. 그렇게 하루가 쌓이고 한 달이 지나고 1년이 지났고, 어느새 시곗바늘은 2023년, 계묘년(癸卯年) 새해를 가리키고 있다.


지난 3년 동안 꾸준한 독서를 하면서 블로그와 카페 등에 서평을 써 왔고, 유튜브에서도 서평 영상을 만드는 등 나름 조금씩 성과 있는 일들을 해오고 있다. 올해는 또 다른 목표를 향해 달릴 준비를 하고 있다가 새로운 책을 하나 발견했다.


<쓰면서 새기는 영어 지혜의 책장>은 솔로몬의 지혜의 문장을 모아 두었다는 '잠언(Proverbs)'에서 뽑은 문장들로 10개의 테마로 구성해 종교적인 관점을 떠나서라도 나이와 성별, 직업에 상관없이 누구나 쉽게 읽고 마음에 새길 수 있어 많은 도움이 된다.


p.12

Happy is the man that findeth wisdom,

and the man that getteth understanding.


지혜를 찾는 자와

명철을 얻는 자는 행복하니.


p.30

Go to the ant, thou sluggard;

consider her ways, and be wise.


너 게으른 자여, 개미에게 가서

개미의 길들을 깊이 살펴보고 지혜를 얻으라.



이 책에서는 지혜를 시작으로 근면함/성실함, 현숙함/신중함, 말의 신중함, 이웃 사랑, 겸손함, 친구 사귐/베풀기, 가정 교육, 마음 다스리기까지 잠언에서 뽑은 10개의 테마를 선별해 소개하고 있다. 따라서 잠언에서 뽑은 좋은 문장을 영어로 써보고 마음에 새겨 볼 수 있다는 점에서 올해 가까이 두고 볼 만한 책이다.


특히 이 책은 힘들고 지친 하루를 정리하고 다시 새로운 날을 맞이할 수 있도록 힘이 되어주는 좋은 문장들로 구성되어 있다. 또한 읽고 마는 것이 아니라 여러 번 필사를 해봄으로써 가슴에 새길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다른 한편에서는 영어 원문의 고어를 볼 수 있다는 점에서 영문학을 공부하는 사람들에겐 또 다른 공부거리도 될 수 있을 것이다. 물론 원문을 그대로 이해하는 것은 쉽지 않기 때문에 이 책에서는 현대 영어로는 어떤 글자인지 친절한 설명도 곁들이고 있다.


p.70

A talebearer revealeth secrets:

but he that is of a faithful spirit condealeth the matter.


소문을 퍼뜨리는 자는 은밀한 일들을 드러내나

신실한 영을 지닌 자는 문제를 숨기느니라.


p.94

A fool uttereth all his mind:

but a wise man keepeth it in till afterwards.


어리석은 자는 자기 생각을 모두 말하되

지혜로운 자는 그것을 나중에까지 지키느니라.



이처럼 잠언의 좋은 문장을 좀 더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설명을 달아주는 한편 쉬운 영어로 다시 써볼 수 있게 구성되어 있다는 점도 특징이다. 여러 번 필사를 해본 뒤에는 시대교육 출판사 홈페이지에서 MP3 파일을 다운로드해 음성 파일로 문장을 다시 들어보면서 확인할 수 있다.


이 책에서 소개하는 '오늘의 문장'마다 하나씩 배울 점에 대해 체크포인트로 알려 준다. 각 문장 속에 들어 있는 문구와 어휘가 내포하는 의미를 이해하고 나면 예문을 통해 문장을 좀 더 완벽하게 이해할 수 있다. 하나의 테마를 마치면 빈칸 채우기와 깜짝 퀴즈도 제공되므로 지루할 틈이 없다.


이처럼 오랜 세월 동안 사람들에게 전해져 내려오는 잠언의 문장들은 살면서 가슴에 품고 살아도 좋을 만한 좋은 말들로 구성되어 있는데, 영어도 공부하면서 마음에 새겨두고 살면 힘든 삶 속에서도 위안을 받을 수 있다.



이 포스팅은 시대인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인 관점에서 살펴보고 작성했다.



* 출처 : 박기자의 책에 끌리다, 책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