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화한 불복종자 - 관계를 지키면서 원하는 것을 얻는 설득의 심리학
토드 카시단 지음, 이시은 옮김 / 흐름출판 / 2022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대학 다닐 때 친구들이 먼저 하나둘 군대로 빠져나가던 1학년 2학기가 시작될 무렵에 복학생들이 들어왔다. 어디를 가나 튀고 싶은 아니 자신이 군림하고 싶은 사람이 있기 마련인데, 복학생 중에는 후배들 군기부터 잡으려고 분위기를 험악하게 만들었던 선배가 있다.


한여름에도 군대에서 입던 야상은 왜 입고 오는지, 물론 개취(개인 취향)니까 그렇다 치고, 후배들을 꽤나 못살게 굴어서 몇 번 들이받았던 기억이 있다. 물론 나중에는 좋은 선후배 관계로 졸업했지만 한때는 나도 꽤나 불복종자(?)였던 셈이지 않은가?


시간이 많이 흐른 지금, 그 당시 선배들과 동기들은 지금은 어디서 뭘 하고 지낼지 궁금하다. 그런데 최근 보게 된 책에서 과거의 내 모습과 닮아 있는 이야기가 나와 있어 놀랐다. <온화한 불복종자>는 관계를 지키면서 원하는 것을 얻는 설득의 심리학에 대해 이야기한 책으로 가만히 복종만 해서는 안 된다고 말하고 있다.


p.39

효과적으로 불복종하고 싶다면 먼저 적부터 명확히 알아야 한다. 우리의 적은 무리 지어 사람들과 어울리고 사회의 통념을 받아들이며 그저 '좋은 게 좋은 것'이라고 믿으려는 인간의 지배적인 동기이다.


p.53

다음 7가지 항목 중 당신은 몇 개나 해당되는가?


나는 항상 내가 원하는 대로 인생을 살 수 있다고 느낀다.

나는 일단 어떤 일을 하기로 다짐하면 완수할 때까지 그 일에 매달린다.

나는 일이 뜻대로 풀리지 않으면 오히려 더 열심히 일한다.

나는 아무리 힘들어도 꼭 해야 하는 일은 어떻게든 해내는 방법을 찾아낸다.

나는 과거에 아무리 어려운 상황에서도 결코 목표를 상실한 적이 없다.

나는 개인적인 감정 때문에 일하는 데 지장이 생기지 않는다.

나는 열심히 일한 덕분에 성공할 수 있었다.



이 책의 저자인 심리학자 토드 캐시던은 자신이 쓴 <온화한 불복종자>를 삶과 일터에서 방치된 자신을 가치 있게 활용하는 레시피로 가득한 요리책이라고 설명했다.


이 책은 적어도 일부 통념과 관행은 시급히 개선되어야 한다고 믿는 사람을 비롯해 이 세상에 정의, 장유, 경제적 안정, 대의, 공동체, 인간다움이 늘어나기를 염원하는 사람, 너무 심각하게 생각하지 않고 때로는 웃고 욕하고 즐기면서 세상을 바꿔도 좋다고 믿는 모든 사람들이 한 번쯤 진지하게 볼 만한 책이다.


이 책에서는 '불복종'이라는 단어에 주목하고 있다. '복종'과 반대되는 의미를 가진 '불복종'은 과거부터 지금도 부정적인 이미지로 비춰지고 있지만 IT 기술이 급속도로 발전한 21세기에도 불복종에 큰 사회적 굴레를 씌우고 있는 사람이나 사회, 집단은 여전히 존재한다.


p.81

불복종의 효과에 대한 연구들을 소개하면서 나는 당신에게 2가지 영감을 불어넣고 싶다. 첫째, 당신이 좀 더 반항적으로 행동하고, 다르게 생각하고, 목소리를 높이고, 행동을 취하기를 바란다. 둘째 당신 주변에서 만나는 반항자들을 좀 더 열린 마음으로 대하고, 특히 그들의 의견에 동의하지 않을 때도 그러기를 바란다.


p.129

소속감을 빠르게 형성하는 18가지 신호


1. 상대방이 기대하는 것보다 친절하게 대하라.

2. "그 외에 또 있어요?" "왜 그런 일이 일어났다고 생각해요?" "만약 다르게 행동했다면 어떻게 했을까요?" 같은 호기심 어린 질문을 던져 경청하는 태도를 보여라.

3. 질문했으면 실제로 대답에 귀를 기울여라.

4. 열정적으로 에너지로 대화에 참여하라.

5. 어떻게 도와줄 수 있을지 묻지 말고 그냥 도우라. (중략)



이 책의 1부에서는 왜 대부분 사람이 새로운 아이디어를 거부하는지, 그리고 왜 우리 사회에 반항자가 절실히 필요한지에 대해 설명했다. 2부에서는 새롭고 특이한 아이디어를 더 많은 사람에게 설파하는 전략을 제시해 눈길을 끈다.


3부에서는 도전적인 아이디어에 더 수용적이고 그것이 제공하는 기회를 최대한 활용할 수 있는 사회를 구축하는 방법에 대해 소개했다. 한편 이 책의 저자는 현재의 안락함에 기댄 채 아무것도 하지 않는다면 변화는 결코 찾아오지 않는다고 말했다.


그는 사회에 반해 파괴적인 행위를 서슴지 않는 다른 불복종자와 달리 사회와 인류의 이익을 위해 안전한 다수 세력에서 벗어나 불편한 길로 자처해 나아가는 ‘원칙적인 불복종자’는 권위에 맞서 성공 가능성과 기회를 잡으면서도 반발에 따른 피해를 최소화하려 애쓴다고 강조했다.


p.167

나는 마르쿠스 아우렐리우스의 명상이 유익하다고 본다.


아침에 일어나면 스스로에게 이렇게 말하자. 오늘 내가 상대하는 사람들은 참견이 심하고 배은망덕하고 오만하고 정직하지 못하고 시기가 무례할 것이다. 그들은 선악을 구별하지 못하기 때문에 그런 것이다. 하지만 나는 선의 아름다움과 악의 추악함을 보았고, 나쁜 짓을 하는 사람도 내 본성과 연관되어 있다는 것을 깨달았다.

(중략)


p.199

새로운 약자들과 어울리자. 부족 중심적인 충동을 억누르고, 과거의 적들에게 손을 내밀며, 가능한 한 고통의 정체성을 강화하자. 아이디어 전쟁에 참여하는 모든 사람(친구, 적, 중립적인 관찰자)에게 그들의 의견이 여전히 중요하다는 확신을 심어주자.



저자는 통념이나 상식과 반대되는 의견을 대중에게 설득하려면 정서적인 저항을 극복하는 소통 방식이 무엇보다 중요한데, 인간은 태생적으로 참신함보다 익숙함을 선호하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이 책을 통해 10년간 관습적인 사고를 거부하고 진보를 추구한 불복종자들의 심리를 연구한 결과를 종합적으로 분석해 소개했다.


찰스 다윈, 넬슨 만델라, 레오나르도 다 빈치, 마틴 루서 킹, 니콜라 테슬라, 스티브 잡스 등과 같은 진보를 추구한 불복종자들은 반대 의견을 좀 더 효과적으로 피력하는 실용적인 방법을 익힘으로써 낯선 것에 대한 두려움과 불신을 극복하고 일반적인 통념을 창조적이고 개방적인 생각으로 대체함으로써 좀 더 이롭고 정의롭고, 창의적이고, 용기 있는 사회가 될 수 있도록 이끌었다는 것이다.


이 책은 기존 사회에 의문점을 던진 불복종자들의 사례를 기반으로 그의 심리학적인 연구 결과가 더해져 불복종이 사회에 필수적인 이유는 무엇이고, 우리가 불복종을 받아들이고 행해야 하는 이유는 무엇인지, 그리고 성공하는 불복종의 기술 등은 어떻게 실천할 수 있을지에 대해 소개했다.


당신은 어떤 복종하는 타입인가? 불복종하는 타입인가?



이 포스팅은 흐름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인 관점에서 살펴보고 작성했다.



* 출처 : 박기자의 책에 끌리다, 책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