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크리에이터를 위한 뉴스레터 발행의 모든 것 - 뉴스레터의 시작부터 구독자 급상승, 수익 발생까지!
김태헌 지음 / 비전비엔피(비전코리아) / 2022년 9월
평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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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이후 디지털 전환이 가속화되면서 기업은 물론 개인들도 블로그, 카페, 유튜브, 인스타그램, 틱톡 등 다양한 SNS 채널을 통해 홍보 및 마케팅에 더욱 집중하고 있다. 하루에도 수십에서 수백 통의 메일을 받고 있다 보니 스팸메일 걸러내는 것도 일이 되고 있다.
하지만 회사에서도 회원들에게 뉴스레터를 꾸준히 보내다 보니 스팸으로 버려지지 않고 정확한 타깃 고객에게 뉴스레터가 전달될 수 있도록 신경 쓰고 있다. 그런데 좀 더 뉴스레터는 어떻게 보내면 더 좋을까 고민이 됐는데, 딱 맞는 책이 새로 나왔다.
<크리에이터를 위한 뉴스레터 발행의 모든 것>은 비즈니스·경제 뉴스레터 '데일리 바이트'의 발행인이자, 경제 미디어 '바이트컴퍼니'의 대표인 저자가 실제 경험을 토대로 뉴스레터 발행의 모든 노하우를 공개했다.
p.13
원래 이메일은 단순히 여러 소식을 전달받는 공간입니다. 하지만 뉴스레터를 열심히 구독하는 구독자들에게 이메일 공간은 더 많은 의미가 있는데요. 이들에게 이메일은 유용한 정보를 수집하고 정리해 두는 공간이기도 합니다.
p.32
뉴스레터의 인기를 가늠하기 위해서는 내 뉴스레터를 볼 전체 독자층에 대해 한번 생각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전체 독자층은 다양한 방식으로 정의해 볼 수 있는데요. 앞선 예시처럼 커피에 대한 뉴스레터를 쓴다고 하면, 내 뉴스레터에 관심을 보일 만한 예비 독자는 '커피를 마시는 대한민국 국민 전체'가 되겠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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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책은 어떤 뉴스레터를 만들지 뉴스레터의 기획부터 발행은 물론 향후 뉴스레터를 어떻게 키워나갈 것인지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는 내용들이 담겨 있다. 특히 뉴스레터라는 매체를 처음 활용하고자 하는 개인이나 벤처창업 업체는 물론 기존 기업들도 뉴스레터를 통해 홍보 역량을 강화할 수 있는 방법에 초점을 맞췄다.
또한 뉴스레터의 타깃 설정부터 내용 구성, 홍보 등 뉴스레터를 기획하고 발행하는데 필용한 요소들을 하나씩 짚어 상세한 설명을 덧붙였다. 뉴스레터를 단순히 관련 정보나 뉴스 같은 콘텐츠를 전달하는 매체라고만 생각했다면 이제는 생각을 바꿀 때다.
4차 산업혁명으로 불리는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시대가 되었다. 따라서 뉴스레터도 이제는 상품 또는 서비스 홍보를 위한 마케팅 수단으로, 강력한 브랜딩 도구로도 활용할 수 있다는 점에 주목하자. 또한 유료로 구독 서비스를 하는 모델까지 등장하고 있다. 수익 창출과 함께 경쟁력 있는 마케팅 도구로 활용할 때다.
p.56
시사 뉴스레터는 보통 색깔이 뚜렷한 뉴스레터가 인기 있습니다. 즉, 하나의 사건을 다루더라도 사건을 바라보는 뚜렷한 시각이 있는 레터여야 합니다. 뉴스레터가 특정 사건을 바라보는 신선한 관점이 있다면, 이 관점을 좋아하는 팬덤이 생기게 됩니다.
p.81
뉴스레터를 신문처럼 생각한다면, 아마 흑백으로 인쇄된 신문의 이미지에 익숙할 것입니다. 그러나 뉴스레터는 절대 흑백이어선 안 됩니다. 어떤 앱이든 앱을 상징하는 색상이 하나 있듯, 뉴스레터 역시 뉴스레터를 상징하는 색상이 있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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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스레터를 보내본 경험이 있다면 내가 보낸 뉴스레터를 몇 명이나 클릭하는지, 클릭해서 전달된 링크를 타고 또 다른 콘텐츠를 보기 위해 이동하는지 등 궁금한 점들이 많이 생긴다. 특히 뉴스레터를 열심히 만들어서 보냈는데 스팸으로 걸러진다면 아무런 의미가 없다.
이 책에서는 뉴스레터를 만들 때 무엇에 특히 더 신경을 써야 하는지에 대해 소개하고 있다. 특히 SNS에서 구독자를 늘리고 싶은 창작자들에게 어떻게 뉴스레터 작성과 발행해야 하는지 노하우를 전달하고 있다. 뉴스레터를 론칭한 후 초반에 어떻게 구독자를 모을 것인지, 구독자를 늘리기 위한 이벤트는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할지 이 책을 참고해 보시기 바란다.
무엇보다 이 책을 읽어 보면 저자의 뉴스레터 발행 및 활용 노하우를 배울 수 있다. 그동안 뉴스레터를 만들고 홍보했던 경험이 있다면 그동안 놓치고 있었던 것이 무엇인지 살펴보고, 처음 뉴스레터를 제작한다면 기획 단계부터 꼼꼼하게 살펴보시기 바란다.
이 포스팅은 비전코리아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인 관점에서 살펴보고 작성했다.
* 출처 : 박기자의 책에 끌리다, 책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