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프터 이펙트 실무 강의 - 모션 그래픽 디자인을 위한
이수정 지음 / 한빛미디어 / 2022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요즘 유튜브 영상을 보면 단순한 화면 컷이나 장면 전환 정도에 머물지 않고 다양한 애니메이션 효과를 주어 생동감 있게 만들고 있다. 특히 합성 및 애니메이션 소프트웨어인 어도비 애프터 이펙트(Adobe After Effects)를 활용할 수 있다면 영상 제작의 차원이 달라진다.


이러한 흐름에 맞춰 SNS 플랫폼에서의 모션 그래픽 디자인, 캐릭터 애니메이션, TV 광고 콘텐츠 등 다양한 실무 프로젝트 예제를 따라해 보면서 어도비 애프터 이펙트를 이용해 모션 그래픽 디자인을 좀 더 세밀하게 배울 수 있는 책이 새로 나왔다.


<모션 그래픽 디자인을 위한 애프터 이펙트 실무 강의>는 모션 그래픽 디자인 이론부터 유튜브, SNS 숏폼 콘텐츠 제작까지 한 권으로 배울 수 있도록 구성된 책이다. 특히 영상 제작 콘텐츠의 꽃이라고도 불리는 모션 그래픽 디자인을 이용해 영상을 보는 사람들의 시선을 사로잡을 수 있도록 하는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p.25

션 그래픽 디자인이란 컴퓨터 제너레이트 이미지를 포함하여 다양한 방식으로 제작한 그림, 사진, 비디오, 음악 등의 미디어 콘텐츠로 원하는 주제를 창의적으로 표현하는 작업을 말합니다. 이 작업은 실험적이거나 추상적인 모든 형태의 애니메이션도 포함하지만 대부분 TV, 영화, 비디오와 같은 상업 응용 분야에서 더 많이 찾아볼 수 있습니다.


p.40

자인 트렌드는 문화, 예술, 미디어, 기술발전 동향 등에 큰 영향을 받습니다. 디자인 트렌드의 수명은 기본적으로 1~2년 정도로 보지만 디테일만 변할 뿐 큰 흐름의 주기는 그보다 오래 지속됩니다. 디자인 트렌드는 모션 그래픽을 포함한 다양한 미디어 디자인에 많은 영향을 미칩니다




이 책은 애프터 이펙트의 입문 단계를 마친 초급자나 툴은 어느 정도 사용하지만 실력을 한 단계 업그레이드 시키고 싶은 초급 디자이너를 대상으로 하고 있다.


좋은 모션 그래픽 디자인을 만드는데 필요한 디자인 이론부터 제작 프로세스, 디자인 트렌드를 알아보고, 그러한 디자인 트렌드에 기반으로 다양한 프로젝트 실습 예제를 따라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


애프터 이펙트를 활용해 모션 그래픽 디자인을 본격적으로 배우게 되면 캐릭터와 배경을 생동감 있는 애니메이션으로 만들고, 시각 효과를 생성하고, Maxon Cinema 4D Lite를 이용해 2D 애니메이션을 3D 모델링으로 바꿀 수 있는 등 다양한 영상 편집과 이펙트 세계를 만날 수 있다.


p.64

날로그 시대의 애니메이션은 모든 동작을 하나하나 손으로 그려야 했지만, 디지털 애니메이션은 키프레임을 사용해 다양한 그래픽 요소의 변화를 손쉽게 기록합니다. 디지털 애니메이션 시퀀스에서 동작을 만들 때 동작의 시작 점과 종료 지점을 정하고 해당 프레임에 마커를 설정하면 중간 값들이 자동으로 계산되고 기록됩니다.


p.87

징(Easying)은 애니메이션 원칙에 따라서 동작에 가속과 감속 등을 조절하여 더 자연스럽고 흥미로운 연출을 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Take it easy'라는 말은 '편안히 해', '천천히 해'라는 의미입니다. 애프터 이펙트에서의 이징도 동작이 부드럽고 편안하게 느껴지도록 조절하는 것을 말합니다. 넓은 의미로는 기본값이 등속도를 다양한 환경에 잘 맞도록 편안하거나 다이내믹하게 조절함을 뜻합니다.




이 책은 특히 유튜브, 인스타 등 모바일이나 SNS 숏폼 콘텐츠에 최적화한 프로젝트 실습 예제로 수준 높은 모션 그래픽 디자인을 완성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또한 좋은 모션 그래픽을 만드는 실무 디자인 가이드를 3단계로 나누어 소개했다.


모션 그래픽 디자인의 기획, 제작 설계 기법을 배우는 ‘Pre-Step Training’, 모바일 숏폼 콘텐츠에 최적화된 분야별, 기법별 프로젝트를 실습하는 ‘Training’, 실력을 업그레이드할 수 있는 혼자해보기 과제 ‘Self-Training’을 통해 더 좋은 모션 그래픽을 디자인할 수 있는 팁을 배울 수 있다.


또한 디즈니 애니메이션의 12가지 원칙을 모션 그래픽에 적용하는 프로젝트 예제를 실습해 봄으로써 실무에 최적화된 영상 전문가의 노하우를 익힐 수 있다. 특히 디즈니 애니메이션의 원칙을 적용하여 애프터 이펙트에서 모션을 디자인해 봄으로써 좀 더 멋지고 다양한 움직임을 만들어낼 수 있다.


p.135

바일 퍼스트 디자인(Mobile-first design)은 모바일 사용자를 먼저 염두에 두고 웹사이트를 기획하고 개발하는 과정입니다.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모바일 디자인을 먼저 시작한 후 기능을 확장하여 태블릿 또는 데스크톱 버전을 만드는 것을 의미합니다. 지금까지 대부분의 영상 콘텐츠는 그 반대로 제작되어 왔습니다. (중략) 모션 그래픽에서 모바일 퍼스트 디자인이 중요해진 이유는 모바일 사용의 폭발적인 증가 때문입니다.


p.213

이스 리깅(Face Rigging)은 캐릭터의 얼굴과 목 등의 뼈대와 관절을 리깅하거나 눈, 코, 입처럼 표정을 만드는 요소를 리깅하는 작업입니다. 이번 프로젝트에서는 대회 수상자가 플래시가 터지는 방향을 따라서 시선을 위아래로 움직이는 애니메이션을 제작해봅니다.




이외도 영상 디자이너를 꿈꾸고 있는 취준생이나 신입 디자이너를 위해 선배 디자이너가 들려주는 '선배 디자이너의 한마디' 코너는 동기부여의 말이나 모션 그래픽을 좀 더 잘할 수 있는 다양한 조언을 담고 있다.


한편 애프터 이펙트에서 필수적으로 익혀야 하는 기능을 비롯해 모션 그래픽 디자인에서 빼놓을 수 없는 두 가지 예제는 저자가 직접 강의하는 유튜브 영상을 참고해 보시기 바란다. 스마트폰으로 책 속에 있는 QR코드를 촬영해 유튜브 영상 강의를 볼 수 있다.


또한 모션 그래픽을 조금 더 배워서 활용하고 싶다면 추가로 제공하는 무료 eBook을 다운로드해 모션 그래픽 디자인 실력을 업그레이드해 보시기 바란다.



이 포스팅은 한빛미디어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인 관점에서 살펴보고 작성했다.



* 출처 : 박기자의 책에 끌리다, 책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