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전자책] 한자암기박사 2 - 읽으면 저절로 외워지는 기적의 암기공식 - 3박자 연상 학습법으로 어휘력 업그레이드 ㅣ 한자암기박사 2
박원길.박정서 지음 / 시대고시기획 / 2022년 11월
평점 :

최근 전국의 우리말 단체 90여 곳이 교육부를 상대로 외래어나 한자어가 없는 순우리말인 '토박이말'을 교육 과정에 포함해 달라고 요구하고 나서 교육부가 공청회 등을 열고, 국가교육과정 개정추진위원회에 의견을 전달할 방침이라는 뉴스가 소개된 적이 있다.
우리말을 더 많이 사용해야 한다는 이야기에는 적극 찬성이다. 하지만 한국어의 70% 이상을 차지하고 있는 한자를 배제하기 어려운 것이 현실이다. '생파'가 생일 파티를 가리키는 말 정도면 애교 수준이다. '별다꾸'는 뭘까? 별걸 다 꾸민다는 말이라고 한다.
이처럼 우리말도 줄여서 사용하면 외래어처럼 들리는 현실 속에서 한자를 제대로 배워서 쓰자는 주장에도 일리가 있다. 말로 하는 것도 그렇지만 글을 쓰거나 교육을 하거나 강연을 할 때도 우리말에서 한자를 배제하고 이야기하거나 글을 쓰긴 사실상 어렵다.

더욱이 한자어의 뜻을 몰라서 잘못 쓰는 경우에는 웃지 못할 해프닝이 벌어지기도 한다. 이럴 때 참고해 보면 좋을 책이 새로 나왔다. <한자 암기 박사 2>이다. 이 책은 단순히 한자를 익히는 차원에서 벗어나 한자를 체계적으로 익히고 배운 한자를 잘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기준이 되는 한자를 놓고 그 기준 한자에 어떤 부수나 한자를 붙였을 때 만들어지는 한자를 순서대로 배열하고 내용도 제목 순서에 맞춰 배열해 자연스럽게 한자를 익힐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또한 실생활에서 자주 사용하는 활용도 높은 어휘들을 배열하고 자연스럽게 연상될 수 있도록 음과 훈을 달았다.
한자를 많이 알면 우리말뿐만 아니라 중국어, 일본어를 공부하는데 많은 도움이 된다는 것은 누구나 잘 알고 있다. 따라서 이 책에서는 특정 한자를 보고 각 한자의 어원과 활용 어휘들을 떠올릴 수 있도록 연관된 한자들을 배열하고 한자 구조를 파악해 좀 더 쉽게 한자를 익혀서 활용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한자 암기 박사 2>는 앞서도 이야기한 것처럼 3박자 연상 학습법으로 쉽고 재밌게 한자를 익힐 수 있게 구성했다는 점이 특징이다. 첫 번째 나온 기준 한자를 중심으로 난이도/총회/부수를 참고해 우측에 있는 어원과 함께 익히고, 기준 한자에서 파생된 다른 한자들도 쉽게 연상하며 익힐 수 있다.
여기에 각 한자들의 훈과 음을 일상생활이나 교과서, 자격증 시험에 나오는 어휘들까지 확장해서 익힐 수 있도록 준비되어 있다. 또한 교육부와 급수시험 주관사들이 선정한 고급 수준의 한자를 좀 더 쉽고 빠르게 암기할 수 있다. 정확한 해설로 어휘력과 문해력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이 되므로 한자 공부를 하고 있거나 한자 시험을 준비하고 있다면 참고해 보시기 바란다.
이 포스팅은 시대고시기획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인 관점에서 살펴보고 작성했다.
* 출처 : 박기자의 책에 끌리다, 책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