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비욘드 코로나, 뉴비즈니스 생존 전략 - 글로벌 트렌드가 알려 주는 코로나 혁신 비즈니스 전략
하라다 요헤이.고이와이 요시오 지음, 김승훈 옮김 / 동아엠앤비 / 2022년 9월
평점 :

코로나19 방역 상황이 많이 좋아졌지만 우리는 여전히 코로나와 함께 살고 있다. 위드 코로나,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이야기하지만 코로나가 종식됐다고 선언한 나라는 없다. 코로나19로 인해 많은 사람들이 힘겨운 시간을 보냈고 애석하게도 유명을 달리한 사람들도 여전히 발생하고 있다.
코로나 이전과 같은 시대로는 다시 돌아갈 수 없다는 말이 유효해 보인다. 많은 사람들이 직간접적으로 피해를 입었지만 비대면, 온라인으로 전환되면서 회의나 교육 등을 통해 디지털 전환의 시기를 앞당기는 계기도 되었다.
최근 읽고 있는 <비욘드 코로나 뉴비즈니스 생존 전략>은 해외 조사 및 마케팅 전문가인 고이와이와 청년층 트렌드 및 분석 권위자인 하라다가 손을 맞잡고 코로나19에도 별반 달라진 것이 없는 일본 사회의 변화를 촉구하면서 쓴 책이다.
p.24
코로나19의 영향으로 전 세계적으로 외출 금지나 자제 조치가 취해지면서 '줌' 등의 웹 회의 시스템을 활용한 온라인 회의나 강의, 세미나가 급증했다. '팀즈'나 '슬랙' 같은 비즈니스 채팅 도구도 보급되면서 국내외에서 동시다발적으로 업무의 온라인화가 급속하게 진행됐다.
p.47
해외에서는 유명 박물관이나 관광 단체가 버추얼 여행 서비스를 잇달아 개시했다. 대영박물관, 사파리 공원 롱리트, 세계 유산인 고대 유적 스톤헨지 등은 '집콕' 생활을 하는 아이들의 지적 호기심을 높이고, 뜻깊은 시간을 선사하기 위해 퀄리티 높은 VR 체험을 제공하고 있다.

이 책의 저자들은 코로나19 이후에도 일본인들이 변화된 삶을 살지 못하고 있는지에 대해 전례주의 사고방식에 인내라는 말을 미덕 삼아 이 상황이 끝나고 예전과 같은 삶을 살기를 바라고만 있기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위드 코로나에서 애프터 코로나로 가는 과정에서 전 세계는 이미 변화의 물결 속에 있다며, 세계 15개국의 정부와 민간에서 어떻게 코로나를 극복하고 이용해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로 만들고 있는지 소개했다.
이 책에서는 VR 온라인 회의, 디지털 교과서, VR 매장, 장난감 정기 구독, 재택 라이브, 가상 마라톤, 버추얼 코믹 마켓, 아바타 스포츠 관전, 어번 가드닝, 비접촉형 선물, 감염방지 테크놀로지 등 69가지 사례에 대해 소개하고 있다.
p.96
전 세계적으로 극장에서의 공연 등이 제한을 받고 있는 가운데, 독일에서 시작된 것이 컴퓨터나 스마트폰으로 관람하는 온라인 연극이다. 샤우스필 라이프치히 극장은 온라인 회의 앱인 줌을 활용해 프란츠 카프카의 작품 '성'을 상연했다.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시간이 40분인 점을 감안해 40분씩 나눠 4회로 나눠 전송했다.
p.129
2020년 4월 29일부터 5월 10일까지 커뮤니티게임 'VR챗'의 가상현실 공간에서 개최된 이벤트 '버추얼 마켓 4'에는 71만 명 이상이 참가했다. '기업 참가'와 '일반 크리에이터 참가'로 구분됐는데, 기업은 43개사, 일반 크리에이터는 1,400개 부스를 꾸렸다.

개인적으로 특이했던 몇 가지를 짚어보면, 네덜란드에서는 코로나19로 인해 문을 닫는 의류 매장이 속출하자 타개책으로 '프라이빗 쇼핑' 가게가 급부상했다고 한다. 프라이빗 쇼핑 가게에서는 온라인으로 예약한 날에 혼자 매장에 가서 '전세 쇼핑'을 할 수 있도록 했다.
영국에서는 멀리 떨어져 있는 연인이나 친구들이 그룹 채팅을 하면서 넷플릭스 작품을 볼 수 있는 서비스 '넷플릭스 파티'가 유행했다. 2020년 10월에는 텔레파티로 명칭이 변경되면서 넷플릭스뿐 아니라 디즈니 플러스, 훌루, HBO 같은 타 OTT 플랫폼에도 대응하는 등 범용적인 서비스가 됐다고 한다.
뮌헨의 이탈리아요리점 '몬티'는 부지 내 주차장을 활용한 서비스 '디너 인 더 카'를 제공했다. 홈메이드 라비올리나 크릴새우와 같은 통상 메뉴, 무알코올의 아페리티프(식사 전에 식욕을 돋우기 위해 마시는 술)나 드링크뿐 아니라 풀코스(39코스)도 주문 가능했다고.
p.146
도시 봉쇄 중인 영국에서 한국발 음료 '달고나 커피'가 대유행했다. 인스턴트커피, 설탕, 뜨거운 물을 1:1:1의 비율로 휘저어 만드는 쫀득한 크림을 우유에 얹으면 완성된다. 종주국인 한국에서는 인기 아이돌 트와이스가 자작 동영상을 올린 것이 계기가 돼 확산했고, 이 트렌드가 전 세계로 퍼지면서 영국에서도 순식간에 보급됐다.
p.195
미국에서는 캠핑장에서 캠핑카나 초대형 RV 차량에서 숙박할 수 있는 'RV 파크 스테이'가 최신 트렌드로 떠오르고 있다. 코로나 영향으로 국내 여행 수요가 증가하고, 감염 대책으로 옥외를 선호하는 사람이 늘면서 인기를 끌고 있는 것이다. 하지만 대다수 캠핑장이나 RV 차량에는 와이파이 환경이 갖춰져 있지 않은 점이 애로사항이다.

이러한 사례들은 세계 각국의 라이프 스타일, 리서처가 총력을 쏟아 모은 정보 가운데서도 향후 비즈니스에 유효하다고 판단되는 사례들만 별도로 추려서 모아 소개된 것이다. 목차를 보고 처음부터 쭈욱 읽어도 좋고, 흥미 있어 보이는 제목들을 골라서 읽어도 좋다. 이 책에 소개된 내용들은 새로운 비즈니스를 구상하거나 새로운 아이템을 찾는 사람들에게 유용한 정보가 될 것이다.
이 포스팅은 동아엠앤비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인 관점에서 살펴보고 작성했다.
* 출처 : 박기자의 책에 끌리다, 책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