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과학 박사가 알려 주는 건강 한방차 - 건강은 먹거리에서 온다. 한방차의 길잡이
박정아 지음 / 지식과감성# / 2022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평소에 커피를 자주 마시는 편이다. 하루에 서너 잔은 기본이고, 일이 많고 스트레스가 많은 날에는 좀 더 마실 때도 있다. 가끔은 녹차나 둥굴레차, 에이드 종류도 마시는데, 겨울철에는 녹차나 보리차도 자주 끓여서 마신다.


그렇지만 커피나 차에 대한 지식이 많진 않다. 그래서 주변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커피나 차 종류를 선택하곤 하는데, 이번에 읽게 된 <건강 한방차>를 보니 차는 종류도 많지만 잘 가려서 먹어야 한다는 것을 알게 됐다. 특히 이 책은 약초의 올바른 정보 전달을 통해 아무런 지식 없이 한약을 오남용하는 사례를 줄이고자 하는데 초점을 맞췄다는 점이 눈에 띈다.


약초의 양과 한방적인 효능을 알고서 복용하면 개인의 건강을 증진시킨데 도움이 되지만 그렇지 않을 때는 몸에 안 좋을 수도 있다고 한다. 예를 들어, 반찬으로 즐겨 먹는 도라지는 한방에서 '길경'이라고 하는데 편도선염이나 가래를 제거해 주는 치료 개념으로 사용된다고 한다. 하지만 가래가 없고 몸에 열이 없는 사람이 계속 먹는다면 몸이 마르기도 하고 차가운 체질로 변해 건강이 나빠질 수 있다고 하니 주의해야 한다.


p.29

간경화에 좋은 한방차 '삼릉차'


<일화자제가본초>에 의하면, 여성의 혈액순환을 돕고, 가슴과 배 부위의 복통을 없애며, 유산이 되는 증상을 치료하고 나쁜 혈액을 제거하며, 허약을 보강하고, 생리가 잘 소통되게 도와준다고 기록되어 있다. 혈액을 잘 돌게 하며, 어혈을 없애는 대표적 약초이다.


p.57

고혈압에 좋은 한방차 '결명자차'


결명자는 눈에 좋은 한약으로 손꼽는다. <본초구진>에 의하면 결명자는 풍을 제거하고 열을 내리는 효능이 있어 풍열 때문에 눈물이 멎지 않고 눈에 통증이 있는 증상을 치료한다고 기록되고 있다. 간열로 말미암은 눈 충혈과 눈의 염증성질환, 눈물흘림증, 안구 통증을 치료하며 눈을 밝게 하며 두통, 어지럼증을 개선한다.



이 책은 한의학 전문의인 박정아 박사가 알려주는 한방차 길잡이로, 일반인들도 알기 쉽게 양의학적 개념으로 분류되어 있다. 여기에 한의학적인 분류 즉 오장육부의 간, 심장, 비장, 폐, 신장 등을 함께 결부시켜 놓아 이해도를 높였다.


한약명은 일상에서 쓰는 약초의 이름과 약학적 전문 약초 이름이 서로 다른 경우가 많은데 여기서는 약학적인 약초의 이름을 기준으로 잡았다. 또한 약재마다 뿌리, 덩이뿌리, 씨앗, 꽃, 열매, 지상부 등 사용부위가 다르 점에 유이해서 질병에 따라 예방 개선하는 효능이 다르므로 주의해야 할 점을 알려준다.


모든 한약은 4가지 성질과 5가지 맛을 가지고 있다는 점도 새롭게 알게 됐다. 이를 '사기오미'라고 하는데 성질과 말의 작용에 따라 인체는 영향을 받는다고 하니 신기하다. '사기'는 따뜻한 성질, 뜨거운 성질, 서늘한 성질, 차가운 성질을 말한다. '오미'는 신맛, 쓴맛, 단맛, 매운맛, 짠맛이다.


p.97

복통에 좋은 한방차 '매실차'


<동의보감>에 이하면 가래를 삭이며 구토와 갈증을 치료하고, 술독을 풀어준다고 기록되고 있다. 신맛은 수렴시켜 오랜 기침을 멎게 하고, 대장에 작용하여 설사를 멈추게 하며, 폐에 작용하여 인체의 체액을 생성시키고 갈증을 멎게 한다. 회층으로 인한 구역질과 복통에 효과가 있다.


p.171

축농증에 좋은 한방차 '도꼬마리차'


<동의보감>에 의하면 도꼬마리 시를 써서 '시이'라고 했으며, 풍으로 머리가 차고 아픈 증상과 풍습으로 전신이 저린 증상 등을 치료한다고 기록되고 있다. 감기로 말미암은 비염, 축농증의 코막힘 증상, 냄새를 못 맡거나 누런 콧물을 흘리는 증상에 효능이 큰 약초이다.



이외에도 효능부위, 성분효능, 주의사항, 1회 복용량 등 그동안 잘 몰랐던 한약 혹은 한방차에 대해 이런저런 사항들도 알게 됐다. 한약은 어떻게 구매해서 달이는지, 한방차는 어떻게 마시면 좋은지, 약재 보관도 새로운 지식이라 몇 번 읽고 직접 한약을 사보면 좋겠다.


간경화에 좋은 백작약, 삼릉을 비롯해 고혈압에 좋은 결명자, 겨우살이(상기생), 화병에 좋은 용담초, 복통에 좋은 매실(오매), 부종에 좋은 택사, 통풍에 좋은 창출, 관절염에 좋은 엄나무(해동피), 요통에 좋은 녹용, 이명에 좋은 마(산약), 설사에 좋은 목향 등 인체의 부위별로 좋은 한방차에 대해 소개되어 있다.


부록에는 한방 관련 축제를 비롯해 한방 테마관, 박물관에 대한 소개, 한약재 구입처, 약초 검색 사이트, 관련 도서 등 알아두면 유용한 정보들도 담겨 있다. 꼼꼼하게 읽어보고 기회가 닿는 데로 이 책에 소개된 한방차를 복용해 보시기 바란다.



이 포스팅은 지식과감성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인 관점에서 살펴보고 작성했다.



* 출처 : 박기자의 책에 끌리다, 책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