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반드시 끝내는 힘 - 세계 최고의 행동과학자가 18년 연구 끝에 밝혀낸 목표 달성의 과학
아옐릿 피시배크 지음, 김은영 옮김 / 비즈니스북스 / 2022년 8월
평점 :
시작했으면 끝이 있는 법이다. 그런데 호기롭게 시작한 일이 이런저런 이유로 어영부영하다가 끝을 맺지 못할 때가 있다. 어디 살면서 그런 일이 한두번인가라고 생각할 수도 있지만. 시작한 일을 해내지 못했다는 자괴감도 들다 보면 끝까지 밀고 가지 못한 일에 대한 후회가 든다.
끝까지 해내는 비법이 뭘지 늘 고민거리 중 하나였는데, 이 책을 보니 알 것 같다. <반드시 끝내는 힘>은 스스로 중요한 변화를 이끌어내는 법을 배울 수 있는 책이다. 이 책의 저자는 시카고대학교 경영대학원의 아옐릿 피시배크 교수로, 행동과학자이다.
저자는 어떻게 자발적으로 동기부여를 할 수 있을까에 대한 물음에 환경을 바꿔야 한다고 말했다. 즉, 환경을 바꿔야 행동을 바꿀 수 있다는 것이다. 이 책에서는 욕구에 지배되기보다 욕구를 조절하고 통제하는데 동기 과학을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에 대한 과학적인 사례를 근거로 제시하고 있다.
또한 성공적인 행동 변화를 이끌 수 있는 4가지 원칙에 대해 소개했다. 4가지 원칙은 첫째, 목표를 설정해야 한다. 둘째, 한 지점에서 다른 지점으로 이동하려면 동기를 유지해야 한다. 셋째, 여러 개의 목표를 조율할 줄 알아야 한다. 넷째, 사회적 지지를 활용할 줄 알아야 한다.
1부 '목표 설정의 기본 원칙'에서는 목표한 결승선으로 이끌어줄 강력하고 구체적인 목표 설정 방법에 대해서 중점적으로 살펴보고 있다. 2부 '목표 수행의 절대 원칙'에서는 진행 상황을 점검하는 데 필요한 적절한 방법과 목표 수행 중간에 발생하는 문제를 해결해 끝까지 나아가는 방법에 대해 소개했다.
3부 '목표 달성을 위한 위기 관리법'에서는 목표를 수행하는 과정에서 맞닥뜨리게 되는 위기상황을 극복하는 방법을 알아보고, 4부 '목표 달성의 숨은 조력자, 사회적 지지'에서는 목표에 도달하기 위해 노력하는 과정에서 주변 사람들을 어떻게 활용하고 또 그들을 도울 수 있을지에 대해 소개했다.
이 책은 동기 과학의 원리를 자신에게 적용해 보는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각자 마음속에 세운 목표 체계가 무엇인지, 목표 유형이 접근 방식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언제 어디로 가야 할지 몰라서 헤매고 멈추게 되는지에 대해 알 수 있다. 중요한 건 스스로 변화를 이끌어내야 한다는 것이다.
이 포스팅은 비즈니스북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인 관점에서 살펴보고 작성했다.
* 출처 : 박기자의 책에 끌리다, 책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