혼자 공부하는 얄팍한 코딩 지식 - 비전공자도 1:1 과외하듯 배우는 IT 지식 입문서 혼자 공부하는 시리즈
고현민 지음 / 한빛미디어 / 2022년 5월
평점 :
구판절판



뭐든 독학으로 공부하고 배울 수 있을까? 회사에서 업무를 하다 보면 웹을 비롯해 서버나 PC 등을 관리해야 하는 업무를 맡을 때가 있다. 하지만 평소에 관련 용어나 지식들을 알고 있지 않다면 난감한 상황에 놓일 수도 있다.


그나마 IT 분야에서 취재를 담당했던 경험들로 인해 용어들이 낯설지는 않지만 갈수록 분야도 다양해지면서 새로운 용어와 기술들이 소개되고 있어 잘 알지 못하는 것들도 많다. 물론 요즘에는 웹사이트나 유튜브 영상으로 혼자서도 다양한 분야를 공부할 수 있는 방법들이 많아지고 있다.


하지만 빠르게 변화하는 IT 분야의 특성상 관련 분야의 지식을 독학으로 익히는 것은 생각보다 쉽지 않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개발자를 꿈꾸거나 웹사이트, 데이터베이스, 운영체제 등을 독학으로 배워보고 싶다면 <혼자 공부하는 얄팍한 코딩 지식>을 참고해 보시기 바란다.


p.34

안드로이드와 iOS 앱을 각각 다른 언어로 따로따로 개발하기도 하고, 하나의 소스 코드로 양쪽 모두에서 동작하는 앱을 만들 수 있는 크로스 플랫폼을 사용하기도 합니다. 크로스 플랫폼과 각각에 사용되는 언어의 조합으로는 플러터 × 다트, 리액트 네이티브 × 자바스크립트, 자마린 × C# 등이 있습니다.


p.49

오늘날에는 스마트폰이 널리 사용되면서 애플리케이션이라는 단어도 사람들에게 익숙해졌습니다. 줄여서 어플 또는 앱이라고 흔히 부르죠. 사실 이는 새로 생긴 단어가 아닙니다. 윈도우 PC를 사용해 봤다면 응용 프로그램이라는 단어를 접해 봤을 것입니다. 이 응용 프로그램이 바로 애플리케이션입니다.



이 책은 개발과 관련된 업무를 비롯해 개발 관련 분야에 종사하는 사람들을 위한 혼공 책이다. 이 책의 저자는 프리랜서 개발자로 일하면서 비전공자도 쉽게 이해할 수 있는 각종 코딩 관련 콘텐츠를 제작해 유튜브 채널 '얄팍한코딩사전'을 통해 제공하고 있다.


책만 봐서는 다 이해가 되지 않을 수도 있다. 이럴 땐 유튜브 채널 〈얄팍한 코딩사전〉 영상을 참고해 보시기 바란다. 본문 내에 수록된 QR 코드를 통해 바로 해당 강의 영상을 바로바로 학습할 수 있다. 그 외에 궁금한 점들은 [유튜브 커뮤니티]를 이용해 해결할 수 있다.


이 책은 IT 분야의 다양한 지식들을 알기 쉽도록 예시를 통해 설명하는 한편 IT 개발자와 막힘없이 소통하고자 할 때 필요한 지식들을 전달하고 있어 유용하다.


p.112

사용자가 사이트에 한 번 로그인하면 유효기간이 끝날 때까지 더 이상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하지 않아도 되도록 사용자가 이미 서버로부터 인증받았음을 증명해 주는 세션이라는 증서가 필요합니다.


p. 142

프론트엔드 측의 브라우저는 '이 게시판의 최신 글 목록을 보여 줘', '이 뉴스 기사에 댓글을 등록해 줘', '이 피드는 삭제해 줘' 등의 요청을 백엔드 측 서버에 보냅니다. 브라우저가 보낸 이 요청을 서버가 알아채기 위해서는 둘 사이에 약속된 신호가 있어야 합니다. 여기에 사용되는 것이 바로 API(Application Programming Interface)입니다.



이 책에서 제시하는 학습 로드맵을 따라가다 보면 IT 업계에서 자주 사용하는 기초적인 용어와 개념을 배울 수 있고, IT 업계와 개발자에 대한 전반적인 지식을 쌓을 수 있다. 또한 IT에서 말하는 개발이란 무엇이고, 개발자가 하는 일이 무엇인지 이해할 수 있도록 설명하고 있다.


개발자가 되고픈 지망생들을 위해 여러 가지 개발 용어를 중심으로 개발자의 길로 들어섰을 때 만나게 되는 프로그래밍과 데이터베이스 허브 등에 대한 가이드도 제시하고 있다. 특히 이 책은 29명의 베타 리더가 제작에 참여해 코딩 입문자에게 맞는 난이도를 제시하는 것은 물론 주요 용어 정리, 학습 분량 등 혼공에 필요한 사항들을 적극 반영했다.


초심자의 눈높이에 맞춰 어려운 IT 용어나 개념들은 좀 더 쉽게 풀어서 설명하는 한편, 이해력을 높이기 위해 일러스트와 캐릭터를 적절히 배치해 가독성을 높였다.


p.174

디지털 시대라고 불리는 오늘날 데이터 혹은 데이터베이스를 사용하지 않는 소프트웨어는 찾아보기 어렵습니다. 웹사이트뿐만 아니라 모바일 앱, 게임, 응용 프로그램에도 다양한 방식으로 데이터베이스가 활용되죠. 이미 데이터는 일상 곳곳에서 우리의 삶을 메우고 있습니다.


p.182

MySQL(마이에스큐엘)은 오라클과 점유율 1, 2위를 다투는 RDBMS로, 오라클과는 달리 주로 스타트업이나 소기업에서 또는 개인 용도로 사용됩니다. 소스 코드가 공개된 오픈 소스 제품이며, 용도에 따라 무료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 책 본문에 수록된 308개의 기초적인 IT 용어와 개념들은 7단계로 이루어진 반복적인 학습을 통해 자연스럽게 머릿속에서 기억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처음에는 〈easy〉 태그만 골라 읽은 다음 〈medium〉, 〈hard〉로 단계를 높여 가며 다양한 IT 지식을 좀 더 쉽고 재밌게 익힐 수 있다.


[핵심 키워드]와 [시작하기 전에]에서는 각 절의 주제에 대한 대표적인 개념을 배운 후, 본격적으로 IT 지식과 코딩 관련 용어들을 학습해 볼 수 있도록 되어 있고, [핵심 포인트]와 [확인 문제]를 통해 배웠던 내용들을 복습해 볼 수 있다. 또한 책과 분리해서 가지고 다니면서 필요할 때마다 찾아볼 수 있도록 만든 '혼공 용어 노트'도 꽤 유용하다.


이 책을 정리해 보면 개발자를 비롯해 개발자가 무슨 일을 하는지, 개발자들 사에서 많이 사용하는 용어와 여러 가지 기초적인 프로그래밍 개념들, 그리고 인터넷이나 휴대폰 앱처럼 많은 사람들이 편리하게 사용하는 프로그램 개발 등에 대해서 살펴볼 수 있다.



이 포스팅은 한빛미디어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인 관점에서 살펴보고 작성했다.



* 출처 : 박기자의 끌리는 이야기, 책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