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장 쉬운 인스타툰 만들기 - 프로크리에이트로 만들어 돈벌기
박희연(ELLA) 지음 / 정보문화사 / 2022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코로나19 이후 비대면 온라인 수업을 들어야 하거나 업무나 회의 등을 진행해야 할 경우가 생기면서 태블릿 사용자들이 크게 늘었다. 스마트폰 화면은 작고, 노트북은 좀 큰 것 같아서 부담스러웠는데, 태블릿은 들고 다니기에 적당한 크기에 무게도 가볍고 펜을 사용할 수 있어 활용도가 높아졌다.


특히 아이패드는 펜을 이용해 나만의 드로잉을 만드는데 많이 활용하고 있는데, 최근에 인스타툰에 활용되면서 인기가 더욱 높아졌다. 인스타툰은 인스타그램과 웹툰의 합성어로, 인스타그램에서 연재되고 있는 웹툰을 말한다.


네이버나 다음 웹툰만 알고 있었다면 페이스북이나 인스타그램에서 빠르게 확장되고 있는 인스타툰에 주목해 보시기 바란다.



인스타툰이 인기를 끄는 이유는 정식 연재 조건을 갖춰야 승인을 받을 수 있는 포털 사이트와 달리 바로바로 연재 수단으로 사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요즘에는 일상 툰을 비롯해 다양한 주제의 툰들이 인기를 끌고 있고, 기업에서도 홍보용으로 인스타툰에 관심을 두고 있어 확장성도 높다.


<가장 쉬운 인스타툰 만들기>의 저자는 '조선비와 아이들'을 연재하고 있는 ELLA 작가로, 인스타그램을 처음 접하고 인스타툰을 그리기 시작했던 막막했던 때를 생각하며 초보자도 쉽게 인스타툰에 입문할 수 있도록 좀 더 쉽고 재밌게 책을 구성해 소개했다.


이 책은 아이패드용 페인팅 툴로 많이 활용되고 있는 프로크리에이트를 이용해 인스타툰을 그리는 방법에 초점을 맞춰 설명하고 있다. 최신 버전인 프로크리에이트(Procreate) 5.2.5를 기준으로 사용자 인터페이스와 인스타툰에 최적화된 기능들이 소개되어 있다.



특히 프로크리에이터를 이용해 어떻게 하면 좀 더 쉽고 재밌게 인스타툰을 그릴 수 있는지에 대해 소개했다. 인스타툰은 양방향으로 소통하는 인스타그램의 특성을 고스란히 가지고 있기 때문에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충분히 표현하기에 좋다. 인스타툰의 댓글 창에서는 공감은 물론 댓글을 통해 독자들과 교류가 가능해 인기가 높아지고 있다.


이 책은 크게 인스타그램에 연재하는 만화(Toon)을 그리는 방법과 홍보하는 방법, 그리고 수익을 창출하는 방법으로 나뉘어져 있다. 처음 그림을 그리기 위한 기획 단계부터 장르를 설정하고 소재와 캐릭터를 찾는 방법 등에 대해 자세히 설명했다.


따라서 이 책에 나와 있는 밑그림을 따라 그려보고 채색도 해보면서 그림 파일을 저장하고 업로드하는 모든 과정을 살펴볼 수 있다.



어느 정도 그림 그리기에 익숙하다면 브러시를 직접 만들어보거나, 사진 보고 따라 그리기 등 좀 더 발전된 그림 그리기에 도전해 볼 때다. 물론 연재물을 그릴 수 있는 수준까지 발전한다는 게 말처럼 쉽진 않다. 또한 수익 창출도 만만하지 않다.


하지만 지금은 누구나 인싸가 될 수 있는 시대다. 과거 졸라맨 같은 캐릭터가 큰 인기를 모았던 것을 생각해 보면 그림 실력도 중요하지만 아이디어와 기획력이 얼마나 중요한지 알 수 있다. 이 책을 통해 좋아하는 그림을 그려보고 인스타툰으로 독자들과 소통해 보시기 바란다.



이 포스팅은 정보문화사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인 관점에서 살펴보고 작성했다.



* 출처 : 박기자의 끌리는 이야기, 책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