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하려면 경제신문 - 돈의 흐름이 보이는 경제신문 제대로 읽는 법
이수정(크리스탈) 지음 / 라온북 / 2022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코로나19 이후 동학 개미들이 주식시장에 대거 몰리며 지난해에는 코스닥이 들썩거리기도 했다. 어딘가에 투자하고자 한다면 경제 흐름을 알아야 한다고 하는데, 경제 관련 뉴스는 챙겨서 보시는지? 아니면 누군가 좋은 투자처가 있다고 하면 귀가 먼저 솔깃하시는지?


<투자하려면 경제신문>은 우리 주변에서 쉽게 볼 수 있는 경제신문으로 어떻게 경제에 대해 공부하고 투자할 때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지에 대해 설명했다. 이 책은 국내 최초 경제신문 스크랩 코치라는 저자가 실제 경제 뉴스를 예로 들어 어떻게 경제신문을 좀 더 쉽고 빠르게 핵심만 짚어 볼 수 있는지에 대해 소개했다.


저자는 돈과 친해지기 위해 경제신문을 읽고 주식 투자를 시작했다고 말했다. 경제신문을 읽다 보니 자연스럽게 주식에 관심이 생겼고, 운 좋게도 코스피가 박스피를 탈출하던 2017년 상승장에 올라탈 수 있었다고 이야기했다. 하지만 자만했던 결과 마이너스 성적을 맛보기도 했다고 한다.


참고로, 이 책을 읽기 전에 아래 경제 상식을 한번 살펴보시기 바란다. 현재 어딘가에 투자하고 있지만 만약 3개 이하라면 경제 지식 없이 묻지 마 투자를 하고 있는 셈이다.


p.14

나의 경제 상식 점수는?


1. 경제 기사를 일주일에 최소한 5개 읽는다.

2. 금융과 경제에 관한 책을 10권 이상 가지고 있다.

3. 현재 우리나라와 미국의 기준금리가 몇 %인지 알고 있다

4. 상장기업의 재무제표를 친구에게 설명할 수 있을 정도로 분석할 수 있다.

5. 부동산 매입 시 내야 할 세금의 종류를 알 고 있다.

6. '연준'이 어떤 용어의 줄임말인지 알고 있다.

7. 제1·2·3 금융권의 차이를 설명할 수 있다.

8. 부동산 전세수급지수를 해석하는 기준점을 알고 있다.

9. 연준의 양적완화와 양적긴축 정책 시행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10. 통화정책과 재정정책의 차이를 명확하게 설명할 수 있다.


.

.

(중략)



저자는 당시에 돈에만 관심을 쏟고 종목을 쫓아다니는데 바빴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정작 돈이 어디로 흐르고 있는지는 보지 못했다는 것이다. 경제신문을 꼬박꼬박 챙겨 봤지만 단편적으로 이해하고 보고 싶은 기사만 봤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돈이나 경제 그 자체가 아니라 돈의 흐름, 경제의 흐름을 읽는 경제 공부를 시작한 이후부터 달라지기 시작했다고 한다. 금리가 인하되면 어떤 변화들이 생기는지, 주식시장과 부동산시장에는 어떤 영향을 미치는 등을 생각하게 되었고, 미국과 중국의 시장 변화에 대해 무엇을 살펴봐야 하는지도 알게 됐다고 한다.


저자는 지금은 투자를 안 하면 자산이 사라지는 시대라며, 정확한 투자를 하려면 돈의 흐름, 즉 경제 상황을 알고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따라서 투자의 시대를 맞아 투자의 기초라고 할 수 있는 경제 공부를 어떻게 할 것인지에 대해 이 책에서 이야기하고 있다.


특히 경제를 공부하는 것이 어려운 사람들을 위해 어떻게 경제 기사가 실생활에 영향을 미치는지 소개하는 한편, 투자로 연결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도 설명했다. 물론 경제기사 하나를 제대로 보려면 물가지수니, 경제지표니, 금리인상이니 하는 다수의 경제 용어에 대해서 알아야 한다.


p.51

정리를 위한 용어 정리는 그만


경제신문을 지루하게 만드는 가장 큰 요인은 무엇일까? 바로 어려운 '용어'다. 용어가 낯설고 어렵기 때문에 해석이 안 돼서 읽다가 포기하는 사람들이 많다. 하지만 낯선 용어를 계속 피하기만 하면 더 이상의 발전은 없다. 그러면 어떻게 해야 어려운 용어와 친해질 수 있을까? (중략)


첫째, '네이버 시사상식사전'을 활용하자.

둘째, 용어를 이해하는 데 너무 많은 시간을 할애하면 안 된다.

셋째, 복사해서 붙여넣기를 하지 말고 나만의 언어로 재정리하자.


p.100

경제 공부에서 두 번째로 중요한 것은 우리 삶에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는 '환율'이다. 환율이 오르내림에 따라 각국의 통화가치, 경제 상황, 기업의 실적에까지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특히나 우리나라처럼 수출로 먹고사는 국가일수록 환율에 민감하게 반응한다. 환율 공부에 필요한 가장 기초적인 지식은 다음과 같다.


1. 환율이란?

2. 오르고 내려갈 때 해석 방법은?

3. 시장에서 미치는 영향은?



이 책은 경제 공부의 필요성과 경제신문을 읽을 수 있는 핵심 노하우에 대해 소개하는 한편 경제 상식과 실제 사례를 통해 경제를 분석하는 방법에 대해서 소개했다. 또한 경제신문의 주요 지면은 어디이고 어떻게 읽어야 하는지, 기사들에 품고 있는 행간의 의미를 파악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설명했다.


경제신문 보기가 익숙해지면 가장 중요한 지면이라고 할 수 있는 국제면, 경제·금융면, 산업면, 증권면, 부동산면을 어떻게 읽어야 하는지 살펴보자. 이렇게 하는 이유는 이 책이 제시하는 궁극적인 목표 즉, 경제기사를 읽고 나서 어떻게 실생활과 투자에 활용할 것인지에 있다.


제대로 된 투자를 하고 싶다면, 다른 사람의 말에 현혹되지 않고 무엇이 중헌지 알고 싶다면 지금 당장 이 책을 펼쳐 보시기 바란다.



이 포스팅은 라온북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인 관점에서 살펴보고 작성했다.



* 출처 : 박기자의 끌리는 이야기, 책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