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IT 용어 도감 277 - 보기만 해도 쏙쏙 이해되는, 취준생·신입사원·IT 문외한 필독서
구사노 도시히코 지음, 이지호 옮김 / 한즈미디어(한스미디어) / 2022년 2월
평점 :
IT 분야에서 일하고 있지만 해마다 아니 거의 분기별로 새로운 이슈들이 쏟아져 나오고 있어 잠깐만 딴청(?)을 하면 새로운 기술과 서비스, 용어들이 우후죽순처럼 갑툭튀로 다가온다. 이쯤 되면 빠르게 변화하는 IT 기술과 새로운 서비스, 다양한 용어들에 대해 좀 더 쉽게 알 수 있는 방법이 없을까에 대한 고민이 시작된다.
최신 IT 상식과 비즈니스 트렌드에 대해 쉽게 알려주는, 일러스트만 봐도 뭔 말인지 알 수 있는 유용한 책이 새로 나왔다. <보기만 해도 쏙쏙 이해되는 IT 용어 도감 277>은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다양한 IT 용어 277개를 1페이씩 일러스트와 함께 정리해 소개한 책이다.
p.28
디지털을 통한 경영 변혁
DX
-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Digital Transformation)의 약어(Trans를 X라고 줄였다)
- IT를 활용해서 비즈니스 모델과 기업 문화를 변혁해 경쟁력을 높인다.
- 일본에서는 IT화를 방해하던 기업 스스로의 변혁이라는 의미로도 사용된다.
p.48
컴퓨터가 만들어내는 상상의 세계
VR(가상현실)
- 컴퓨터 그래픽으로 만들어지는 현장감 넘치는 가상 세계
- 머리에 쓰는 장치를 장착하고 체험하는 VR이 현재의 주류
- 시각·청각 등 오감에 작용해 현실 세계 같은 몰입감을 준다.
이 책은 최신 'IT 용어 도감'이다. 한 줄 설명과 함께 시작되는 낯선 IT 용어는 3개의 포인트로 짚어주고, 글만 읽어서는 개념이 다가오지 않는다면 일러스트를 보면 전체적인 특징이 파악된다. 이어서 자세한 해설과 토픽을 읽으면 IT 분야에 특별한 지식이 없어도 이해가 쏙쏙 잘 된다.
특히 취업 준비생이나 신입사원 등 IT 분야는 물론 IT 분야에 대해 많은 관심을 갖고 있는 사람들이 보면 좋다. 물론 IT라면 뭔 소리를 하는 거야라고 고개를 갸우뚱했던 사람들에게도 유용하다. 이미 IT 분야에 몸담고 있는 사람들에게도 한 번 더 정확하게 개념을 짚어주므로 책상 앞에 두고 틈틈이 보면 좋다.
p.99
대량의 데이터를 기억하는 장치
HDD와 SSD
- 대용량 기억장치
- HDD는 저렴한 가격이 강점이지만, 중량이 있고 속도가 느린 점이 약점
- SSD는 무게가 가볍고 고속이지만 HDD에 비해 가격이 비싼 점이 약점
p.150
자사의 IT 시스템은 자사 내부에 둔다
온프레미스
- 자사의 업무 시스템을 자사가 관리하는 장소에 두는 것
- 클라우드와 대비시켜 자사가 운용한다는 의미로 사용된다.
- 클라우드와 온프레미스의 조합을 하이브리드라고 부른다.
이 책은 '현대, 뉴스, 기본, 실무, 서비스, 경영, 인터넷, 보안, 기업과 인물' 등 분야별로 다양한 IT 주제를 쉽게 찾아서 읽을 수 있도록 9개의 카테고리로 나누어져 있다. 이는 다양한 용어들을 좀 더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구분한 것으로, 하루에 1페이지씩 새로운 IT 용어를 접하다 보면 잘 몰랐던 IT 소식들이 눈에 잘 들어올 것이다.
무엇보다 이 책은 IT 관점에서 사회·경제·생활과 관련한 순수 기술부터 마케팅, 유래 등 다양한 IT 관련 사항들을 짚어주고 있어 필요할 때마다 꺼내 보면 좋다. 다만 일본 필자가 일본의 IT 산업을 중심으로 정리했기 때문에 조금 차이가 나는 것도 있다. 따라서 우리나라에서는 어떻게 관련 용어들이 사용되고 있는지 찾아서 비교해 보시기 바란다.
p.206
공중에서 연결되는 LAN과 그 기술
무선 LAN과 와이파이(Wi-Fi)
- 무선 LAN은 케이블을 사용하지 않고 하는 컴퓨터 사이의 통신
- 와이파이는 인증 로고는 다른 제조사의 무선 LAN 제품과의 접속을 보증하는 표시
- 컴퓨터를 사용하는 장소의 제약은 적지만 보안에 주의해야 한다.
p248
전자 파일에 인감도장을 찍는 방법
전자 서명
- 전자 파일의 작성자를 증명하고 문서의 수정 여부를 검출하는 방법
- 종이 서류에 인감도장을 찍거나 자필 서명을 하는 것에 해당한다.
- 행정 절차에 도입이 추진되고 있다.
보기만 해도 쏙쏙 이해되는 IT 용어 도감 277
IT 기술의 비약적인 발전은 우리의 삶을 더욱 편리하고 풍요롭게 만들고 있다. 하지만 새로운 용어들을 모른다고 해도 일상을 살아간데 큰 지장은 없다. 하지만 새로운 변화에 대해 궁금증이 생겼다면 IT 용어를 알지 못하고서는 뭔 말인지 알 수 없다.
이 책은 하루라도 컴퓨터나 IT 기기를 이용하지 않고서는 살아가기 힘들어진 세상에서 트렌드에 뒤처지지 않고 그 변화의 흐름에 적절히 대처하기 위해 기본적으로 알아야 할 IT 용어들에 대한 기초적인 사항들을 안내하고 있다. 따라서 어렵진 않지만 꾸준히 관심을 기울여야 관련 산업에 대한 맥을 짚을 수 있다.
이 포스팅은 한스미디어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인 관점에서 살펴보고 작성했다.
* 출처 : 박기자의 끌리는 이야기, 책끌